•  


釜山國際映畫祭 革新위 活動 마무리…“自發的 革新 時間 不在”|東亞日報

釜山國際映畫祭 革新위 活動 마무리…“自發的 革新 時間 不在”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10日 16時 36分


코멘트

革新委, 5個月 活動…透明性 提高·合理的 人事 强調
理事長 權限을 縮小하고 執行委員長 權限 强化
革新위 活動의 功過를 아우르는 白書 發刊 勸誘

釜山國際映畫祭 革新委員會가 活動을 마무리하면서 組織 運營의 透明性 提高와 合理的인 人事 制度 導入을 最優先 課題로 設定하고 定款 및 主要 規定을 改正했다.

10日 釜山國際映畫祭 革新委員會는 活動을 마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5個月 假量 活動 期間 동안 平均 週 1回 日程으로 總 16次例 會議를 進行했다. 革新委는 映畫界를 비롯해 市民界, 映畫祭 職員과 프로그래머를 對象으로 한 懇談會를 통해 主要 論議 事案들을 共有하고 意見도 聽取했다.

革新委는 “創立 멤버들 中心으로 오랜 期間 運營되면서 組織의 力動性과 創意性은 低下되고, 海外 여러 映畫祭들의 挑戰 속에서 映畫祭 正體性의 核心이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映畫 이니셔티브’는 弱化됐다”며 “映畫祭는 28年의 歷史 동안 願하지 않는 試鍊을 數年間 겪기도 한 反面에 自發的 革新의 時間은 不在한 便”이라고 診斷했다.

그러면서 “政治的 環境에 따라 流動하는 文化的 獨立性과 構造的으로 不安定한 財政 狀態 亦是 映畫祭를 威脅하는 要因이었다”고 덧붙였다.

革新委는 이에 組織 運營 透明性 提高와 合理的인 人事 制度를 最優先 課題로 設定하면서 定款 및 主要 規定을 改正했다.

먼저, 理事長과 執行委員長을 包含한 主要 任員 選出 過程에서 客觀性과 公正性을 높이기 위해 ‘公募制’와 ‘任員推薦委員會’ 制度를 導入했다.

理事會와 執行委員會에 女性(30% 以上)과 靑年(10% 以上)의 參與 比率을 明示하고, 勤勞者 代表를 當然職 理事로 包含시키기로 했다. 이를 通해 多樣性 提高와 더불어 任員陣 사이에 相互 協力과 牽制가 이뤄지도록 했다. 實效性이 不足했던 當然職 理事의 數字는 縮小했다.

革新委는 權力의 集中을 防止하는 同時에 映畫祭 運營의 效率化와 專門性을 높이기 위해 李社長의 權限을 縮小하고 執行委員長의 權限을 强化했다.

理事長에게 執行委員長 最終 候補 推薦權과 連任 推薦權을 附與하고, 主要 任職員 人事에서 理事長과 協議를 거치도록 했다. 權限이 强化된 執行委員長에 對한 牽制가 이뤄지도록 했다.

理事會, 總會의 召集 要件을 構成員의 3分의 1 要求로 緩和하고, 映畫祭 評價報告會 開催 및 評價內容을 홈페이지에 鞏固하게 함으로써 映畫祭 運營의 透明性을 强化했다.

理事長, 執行委員長, 理事의 選任條件과 解任 條件을 公共機關 水準으로 强化함으로써 任員陣의 道德性도 强化했다.

當事者들의 自發的 提案을 基礎로 프로그래머 停年 規定을 導入했다. 特別 採用 規定을 大幅 修正해 공정한 人事가 이뤄지도록 했다.

더불어 革新委는 映畫祭 新任 任員陣에 對한 當付도 잊지 않았다.

革新委는 “內外部敵 危機를 克服하고 長期持續的 發展을 可能하게 할 未來 비전 樹立 및 이에 基盤한 財政 確保, 世代交替, 正體性 强化 等 革新 作業의 中斷 없는 遂行이 必要하다”며 “映畫人, 文化藝術人, 市民과의 疏通을 强化해 運營의 民主性과 透明性을 높이고 地域과 더욱 密着할 수 있는 方案 摸索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이어 “嚴正하고 客觀的인 業務 診斷을 통한 組織 改編과 行政 節次 改善 및 制·規定 整備하고 지난 ‘비프 事態’의 原因과 經過, 革新위 活動의 功過를 아우르는 白書 發刊해야 한다”고 했다.

革新委는 “制度的 變化만으로 志向하고자 하는 革新이 自動發生的으로 擔保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實質的인 革新을 具現해 내야 할 責任은 新任 理事長을 包含한 任員陣과 映畫祭 內部 人力의 몫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新任 任員陣 等 內部 人力들이 뭉쳐 아시아 映畫人들의 交流 허브, 韓國 映畫人들의 活動 舞臺이자 釜山 市民들의 자랑거리인 映畫祭가 本來의 正體性과 役割을 되찾고 窮極的으로는 市民과 觀客들의 사랑과 信賴를 받는 映畫祭로 거듭나기를 眞心으로 祈願한다”고 傳했다.

[釜山=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