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生冊’ 한마디에 베스트셀러 登極… 新出版權力 ‘유튜브셀러’|東亞日報

‘人生冊’ 한마디에 베스트셀러 登極… 新出版權力 ‘유튜브셀러’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최근 1, 2년간 소개하는 책마다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유튜브 채널이 여럿 등장했다. 유튜브셀러 제조기로 불리는 ‘라이프해커자청’(위)의 썸네일 화면과 ‘신박사TV’의 메인 화면(아래). 유튜브 캡처·교보문고 제공
最近 1, 2年間 紹介하는 冊마다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유튜브 채널이 여럿 登場했다. 유튜브셀러 製造機로 불리는 ‘라이프해커自請’(危)의 썸네일 畵面과 ‘申博士TV’의 메인 畵面(아래). 유튜브 캡처·敎保文庫 提供
‘廣告 標示를 하지 않고 多數의 페이지에서 冊을 弘報’,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을 모르고 書評에 繼續 露出되며 結局 冊을 사게 됨’.

페이스북 그룹 ‘圖書詐欺監視團’(監視團)에 6日 올라온 글이다. 廣告 에이전시 체인지그라운드와 出版社 로크미디어 等의 弘報 方式을 指摘하는 이들이 만든 團體다. 올해 6月 27日 開設됐고 加入 人員은 10日 基準으로 3096名이다. 問題가 있다고 判斷한 페이지 13個에 對한 언팔로 運動과 廣告·協贊 文句 表記 要請을 主로 한다. 會員들은 “精神勞動이 제대로 評價받는 世上을 만들어야 한다”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 “價性比 뛰어나” vs “不均衡 深化”

올해 出版界의 뜨거운 話頭는 유튜브셀러(유튜브+베스트셀러)다. ‘겨울書店’, ‘冊읽찌라’ 같은 북튜버가 부쩍 늘었고, ‘김미경TV’, ‘라이프해커自請’, ‘申博士TV’ 等 出版界를 뒤흔드는 채널이 登場했다. 經濟·自己啓發書를 主로 紹介하는 김미경TV의 ‘北드라마’에 冊이 紹介되면 베스트셀러 目錄이 들썩인다. ‘라이프해커自請’이 ‘人生을 바꾼 心理學 冊’으로 꼽은 冊은 絶版 危機에서 벗어나 瞬息間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를 반기는 雰圍氣도 있다. 大型 書店의 有料 賣臺나 인터넷 書店 廣告보다 效果가 크다는 理由에서다. 하지만 弘報·協贊 費用이 繼續 오르면 大型 出版社와 中小型 出版社 間 不均衡이 深化될 것이라는 憂慮도 크다. 金支援 길벗出版社 디지털콘텐츠팀 次長은 “유튜브셀러를 必要로 하는 흐름은 막을 수 없다”면서도 “協贊 與否를 購讀者에게 正確히 알리는 것 같은 倫理 綱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로크미디어와 계열 출판사가 출간해 베스트셀러에 오른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브론스테인),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비잉), ‘베스트 셀프’(안드로메디안).(왼쪽부터)
로크미디어와 系列 出版社가 出刊해 베스트셀러에 오른 ‘當身은 腦를 고칠 수 있다’(브론스테인), ‘人生의 마지막 瞬間에서’(비잉), ‘베스트 셀프’(안드로메디안).(왼쪽부터)
○ “新出版權力 유튜브셀러, 歪曲 現象 막아야”

出版界가 한목소리로 指目하는 問題는 유튜버셀러로 因한 베스트셀러 歪曲이다. 出版界와 監視團에 따르면 出版社 로크미디어는 自社 弘報 채널인 ‘申博士TV’, ‘뼈 있는 아무 말 大잔치’, ‘父母工夫’, ‘더불어배우다’에 一齊히 新刊을 露出하고 書評을 단다. 입所聞을 탄 冊은 露出 頻度가 더 잦아져 今方 베스트셀러 上位圈을 차지한다. ‘돈의 歷史’(로크미디어), ‘當身은 腦를 고칠 수 있다’(브론스테인), ‘베스트 셀프’(안드로메디안)가 이런 方式으로 올해 베스트셀러 10位圈에 올랐다고 監視團은 指摘했다. 로크미디어, 브論스테인, 안드로메디안, 커넥팅, 비잉은 모두 뿌리가 같은 出版社다.

한 出版社 代表는 “廣告 에이전시 체인지그라운드는 유튜브, 카카오 브런치와 1boon, 페이스북의 弘報 채널을 構築한 뒤 다른 冊의 協贊·弘報도 進行한다. 一種의 마케팅 會社인 셈이다”라고 했다. 靑年의 멘토를 自處하면서 自社 冊을 購入하게 한다는 主張도 나온다. 체인지그라운드가 運營하는 네이버 讀書 모임 카페 ‘씽큐베이션’은 最近 ‘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커넥팅)와 ‘모기’(커넥팅)를 3期 圖書로 選定했다.

一部 유튜브 채널이 廣告 手段이 됐다는 提報가 빗발치자 한국출판인회의는 지난달 25日 ‘유튜버셀러 現象을 診斷하다’를 主題로 討論會를 열었다. 出版人會議 側은 “베스트셀러 歪曲 現象에 對해 公式的으로 問題를 提起하기로 했다. 讀書는 趣向이 重要하게 作用하는 만큼 購讀者가 적은 유튜브 채널과 小型 出版社를 連結해 서로 ‘윈윈’하는 方式을 摸索하겠다”고 했다. 한便으로는 블로그처럼 유튜브도 自然스럽게 子正될 것이라는 意見도 나온다.

북튜버로 活動하는 이시한 誠信女大 兼任敎授는 “每달 放送을 여덟 番 하는데 한 番 程度만 協贊으로 進行한다. 協贊 比重이 커지면 채널의 魅力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스로 比率을 管理한다”고 말했다.
 
異說 記者 snow@donga.com
#圖書詐欺監視團 #유튜브셀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