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치 없이 혼자서 스윙 고칠 수 있을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120

..

골프홀릭

코치 없이 혼자서 스윙 고칠 수 있을까

타이거 우즈의 홀로서기

  • 入力 2018-01-02 18:01:4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타이거 우즈(寫眞)가 2018年을 코앞에 두고 ‘홀로서기’를 宣言했다. 最近 3年 동안 함께해온 코치 크리스 코모와 訣別을 宣言한 뒤 코치 없이 혼자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우즈가 코치를 두지 않기로 한 건 이番이 처음이다. 골프를 처음 始作할 때는 아버지 얼 우즈가 코치였고 어린 時節에는 루디 듀랜, 존 안셀모 等으로부터 指導를 받았다. 프로가 된 뒤 모두 4名의 코치가 우즈의 스윙을 책임졌다. 

    첫 番째 코치는 부치 하먼이었다. 하먼은 우즈가 아마추어 時節이던 1993年부터 코치를 맡아 96年 프로에 데뷔한 以後 2003年까지 11年을 함께했다. 하먼은 ‘골프다이제스트’가 每年 選定하는 美國의 50代 골프 敎習가 順位에서 變함없이 1位를 지키고 있다. 레슨費 亦是 가장 비싸 時間當 1500달러(藥 161萬 원)나 한다. 우즈-하먼 條는 메이저 大會에서 8勝(24個 大會 出戰), PGA 투어에서 34勝을 거뒀다. 

    2004年 우즈는 코치를 행크 헤이니로 바꿨다. 過度한 스윙 變化가 必要하다는 우즈의 要求를 하먼이 拒絶하면서 둘 사이가 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즈는 헤이니로부터 指導를 받으며 2010年까지 메이저 大會 6勝에 PGA 투어 31勝을 챙겼다. 하먼 때와 비슷한 成跡이지만 코치 處地에서는 難度가 높았다. 어릴 적부터 無理하게 해온 스윙 탓에 무릎 等 몸 여기저기에 빨간불이 켜진 狀態였기 때문이다. 우즈와 헤이니는 몸에 無理가 가지 않도록 그때그때 適切하게 스윙에 變化를 주면서 優勝 行進을 이어갔다. 그러나 또 우즈의 過度한 要求로 結局 둘은 갈라서게 됐다. 게다가 헤이니가 우즈와 6年間 있었던 일들을 冊으로 出刊하면서 사이가 더 틀어졌다. 우즈에게 不利한 內容은 없었지만 2009年 11月 섹스 스캔들로 困境에 빠져 있을 때라 우즈로서는 難處했을 것이 분명했다. 이 때문인지 우즈는 冊 內容과 關聯된 言論의 質問은 一切 받지 않았다. 

    세 番째 코치였던 숀 폴리는 우즈의 메이저 大會 優勝을 보지 못했지만 투어에서는 8勝을 거뒀다. 2014年까지 5年 동안 우즈와 함께한 폴리는 무릎과 허리가 성하지 않은 데다 섹스 스캔들과 藥물 中毒 等으로 那落에 빠졌던 우즈를 復活케 했다. 폴리는 우즈와 한 살밖에 差異가 나지 않는 데다 다른 코치들과는 달리 大會場을 쫓아다니며 直接 指導했다. 우즈에게 生體疫學을 說明하며 無理가 가지 않으면서 正確度가 높은 스윙을 만들어줬다. 하지만 우즈의 높은 期待値를 따라잡지 못했고, 結局 둘은 또 헤어졌다. 

    크리스 코모는 2014年 末 우즈의 切親인 노타 비게이가 紹介했다. 코모는 韓國人으로부터 生體疫學을 배운 코치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코모는 종이虎狼이로 轉落한 우즈와 優勝을 일궈내지 못했다. 負傷으로 제대로 된 스윙을 만들 時間도 많지 않았다. 코모가 指導하는 사이 우즈는 메이저 大會에 4次例, PGA 투어 15個 大會에 出戰한 것이 全部다. 



    4名의 코치와 헤어진 理由가 모두 우즈의 過度한 要求를 코치가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코치든 웬만해선 우즈를 맡기가 쉽지 않다. 잘나갈 때도 그랬지만, 只今처럼 몸이 滿身瘡痍가 된 狀況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우즈가 혼자 스윙을 만들어가겠다고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남의 스윙에서 잘못된 點을 찾기는 쉬워도 自己 스윙에서 異常한 點을 發見하기란 무척 어려운 法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