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고깃값 暴落이 中國 디플레 誘發한 가장 直接的 原因이라고?|주간동아

週刊東亞 1427

..

돼지고깃값 暴落이 中國 디플레 誘發한 가장 直接的 原因이라고?

[홍춘욱의 經濟와 投資] 農民공 實業으로 消費 不振에 供給 過剩 겹쳐… 올여름까지 持續 展望

  • 홍춘욱 이코노미스트·프리즘投資諮問 代表

    入力 2024-02-21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中國 經濟가 深刻한 디플레이션(景氣沈滯 속 物價下落)에 露出된 것은 누구나 아는 事實이지만, 디플레를 誘發한 가장 直接的 原因이 돼지고기 價格 下落이라는 事實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듯하다. 食料品은 中國 消費者物價에서 比重이 20%를 넘기에 돼지고기 價格 變動은 卽刻的으로 物價에 影響을 미친다.

    일자리 잃은 農民共에게 돼지고기는 奢侈

    오랜 역사를 지닌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고르는 중국인들. [뉴시스]

    오랜 歷史를 지닌 傳統市場에서 物件을 고르는 中國人들. [뉴시스]

    中國에서 春節 連休는 가장 큰 대목으로, 繁榮과 豐饒를 象徵하는 食材料人 돼지고기 消費가 絶頂에 達한다. 그러나 올해 春節 連休를 앞두고는 돼지고기 價格이 1年 前에 비해 20% 以上 暴落해 當局을 비롯한 수많은 投資者의 關心을 集中케 했다.

    돼지고기 價格이 떨어진 첫 番째 原因은 消費 兩極化다. 外形的으로 보면 中國 消費는 꾸준한 增加勢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月 小賣販賣는 前年 같은 期間에 비해 7.4% 增加했고, 前月에 비해서도 0.4% 늘어나는 等 急激한 減少 徵候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都市에서 不動産을 買入하고 子女를 學校에 보낼 수 있는 權利를 가진 富裕層과 그렇지 못한 이들의 隔差가 커지고 있다.

    特히 建設業 不振이 決定的 契機를 提供했다. 建設業은 中國 經濟에서 國內總生産의 20% 以上을 차지할 뿐 아니라, 都市 地域 就業者의 約 40%를 책임지는 가장 重要한 産業이다. 그러나 2021年 中國 政府가 不動産開發業體의 貸出을 옥죄어 不動産 景氣가 나빠지자, 農村 地域에서 都市로 移住해온 農民공이 가장 먼저 被害를 보기 始作했다. 都市에서 일자리를 잃고 故鄕으로 돌아간 가난한 農民共에게 돼지고기는 사치스러운 消費 品目이 된 셈이다.

    消費 不振 外에 돼지고기 價格 急落을 誘發한 또 하나의 原因은 바로 供給 衝擊이다. 돼지고기 價格이 暴落 中인데도 돼지고기 出荷量이 急激히 增加하고 있는 것이다(그래프 參照). 이 問題를 說明하는 理論이 바로 ‘돼지 사이클’이다(표 參照). 돼지 사이클이라는 單語는 1928年 獨逸 經濟學者 아르투어 하나우가 처음 使用했다. 獨逸 빌레펠트臺 數學科 敎授를 지낸 군터 뒤크는 2017年 發表한 著書 ‘好況 vs 不況’에서 “이 論文이 人間의 局部的인 怜悧함(전체적인 洞察力이 不足하다는 意味) 때문에 發生하는 돼지 價格의 變化를 보여줬다는 側面에서 景氣循環 硏究에 한 劃을 그었다”고 評價했다.



    이 사이클은 어떤 理由로 돼지고기 價格이 上昇하면서 始作된다. 養豚農家는 價格 上昇이 繼續될 것이라고 判斷될 때 平素보다 더 많은 새끼돼지를 購入하려 들 것이다. 지난해 秒가 바로 이런 時期였다. 中國의 제로코로나 政策이 解除되면서 內需競技가 살아날 것이라는 期待가 높아졌고, 養豚農家들은 암퇘지를 屠畜하기보다 더 많은 돼지를 키우려 努力했다. 돼지고기 供給이 줄어들자 價格은 上昇했고, 뒤늦게 이 過程에 同參한 養豚農家들 때문에 飼料값度 더 올랐다. 그런데 期待와 달리 春節 대목에 돼지고기 價格이 떨어지면서 費用을 堪當할 수 없게 된 養豚農家가 需要보다 많은 돼지고기를 市場에 내놓는 惡循環에 빠져들고 말았다.

    中國 政府가 나서도 事態 解決 안 돼

    勿論 中國 政府도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2023年 한 해 동안 돼지고기를 세 次例나 사들이는 等 價格 安定化를 위해 總力을 기울였지만 別 所用이 없었다.

    事實 韓國도 비슷한 일을 자주 겪었다. 最近까지 韓牛 波動 記事가 나왔을 程度이니 말이다. 그러나 韓國 養豚業界는 相對的으로 돼지고기 波動을 적게 겪는 便이며, 實際로 海外에 많은 物量을 輸出하는 成長 産業이기도 하다. 이런 現象이 나타난 理由는 畜産農家 數가 줄어드는 가운데 企業化 흐름이 本格化됐기 때문이다. 資金과 情報力을 바탕으로 암퇘지 屠畜이 遲延되는 等 未來 供給 增加 可能性이 크다고 判斷될 때 돼지고기 出荷量을 늘려 景氣 사이클과 反對로 行動함으로써 危險을 未然에 防止하는 것이다.

    中國에서 돼지고기 波動이 週期的으로 發生하는 原因은 그 規模가 零細한 데 있다. 中國은 世界 돼지고기 消費量의 折半을 차지할 程度로 巨大한 市場이지만 작은 規模의 農家들이 全體 돼지고기 生産量의 40% 以上을 차지하다 보니 제대로 對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番 사이클 亦是 돼지고기 價格이 닭고기 價格보다 떨어지고 돼지고기 出荷量이 줄어들어야 끝날 것 같다. 적어도 올여름까지 中國의 디플레 危險이 持續될 것이라고 展望하는 理由가 여기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