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然과 都市가 調和된 아파트 造景 未來 선보인 GS建設 자이(Xi)|週刊東亞

週刊東亞 1432

..

自然과 都市가 調和된 아파트 造景 未來 선보인 GS建設 자이(Xi)

旣存 公式 果敢히 깨뜨린 ‘開浦자이 프레지던스’, 國內外 造景·디자인賞 受賞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4-03-25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지난해 2月 入住한 서울 江南區 開浦자이 프레지던스. 35個 桐 3375채 規模의 大團地인 이 아파트는 새로운 造景 콘셉트를 인정받아 國內外에서 여러 賞을 받았다. 地形을 活用한 自然과 都市의 調和, 顧客 經驗을 配慮한 設計와 디자인, 但只 안팎을 부드럽게 連結하는 動線 等이 注目받으며 높은 完成度를 갖췄다는 評價를 들은 것이다. ‘大韓民國造景對象’ 環境部長官賞, ‘世界造景家協會(IFLA)’ Honorable Mention, ‘人工地盤錄畫對象’ 優秀賞, ‘世界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IAUD)’ 브론즈賞을 受賞했다. 올해에는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ASIA DESIGN PRIZE)’ 골드 위너(GOLD WINNER), ‘2024 올해의 都市設計對象’ 最優秀賞을 받았다.

    아파트 조경 디자인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서울 개포자이 프레지던스. [GS건설 제공]

    아파트 造景 디자인의 새로운 場을 열었다는 評價를 받는 서울 개포자이 프레지던스. [GS建設 提供]

    差別化된 中央廣場, 多彩로운 숲과 庭園

    國內 아파트 造景은 外換危機로 不動産市場이 얼어붙었던 1997年 以後 活性化됐다. 當時 아파트 브랜드들은 어려운 狀況을 克服하기 위해 ‘特化 造景을 가진 團地’라는 一種의 企劃 商品을 내놓았다. 以後 아파트 造景에 숲과 定員이 本格 導入됐고, 棟과 同 사이 空터에는 많은 나무가 植栽되기 始作했다. 이런 흐름이 이어지면서 ‘但只 中央에 生態 湖水와 石假山 造成’은 最近까지도 아파트 造景의 公式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그사이 外觀 디자인과 어울리지 않고 空間 性格과도 맞지 않는 造景이 늘어났고, 團地도 漸次 個性을 잃어갔다. 建設業界는 最近 이에 對한 代案을 摸索하기 始作했는데, 代表的 模範 事例로 開浦자이 프레지던스가 꼽히고 있다.

    開浦자이 프레지던스의 造景 디자인 콘셉트는 1個의 中央庭園과 8個 숲, 9個 庭園으로 要約할 수 있다. 于先 나무를 얼마나 많이 심었느냐보다 空間에 集中한 差別化에 成功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自然과 都市의 調和를 摸索하고 새로운 造景을 計劃했는데, 一例로 오랜 時間 造景의 典型으로 내려온 石假山 代身 ‘블루 코어(Blue Core)’ 콘셉트의 水邊 空間을 造成했다. 길이 200m의 모던한 中央廣場은 旣存 造景과의 差異가 가장 克明하게 드러나는 空間이다.

    나무와 물이 어우려져 아름다운 수변 공간. [GS건설 제공]

    나무와 물이 어우려져 아름다운 水邊 空間. [GS建設 提供]

    中央廣場의 또 다른 差別點은 地形 高低車를 積極 活用했다는 點이다. 大母山에 接한 높은 南쪽 地形과 都心 方向의 낮은 北쪽 地形의 特性을 디자인으로 克服한 것이다. 높은 擁壁이나 碧天을 設置하는 쉬운 方法을 止揚하고, 團地 全般에 걸쳐 階段形 數空間을 造成하면서 緩慢한 傾斜의 步行路가 連續되도록 設計했다. 또한 自然과 隣接한 南쪽 블루 라운지의 數空間은 심플하게 꾸몄고, 都市 環境과 連結되는 北쪽의 블루 오크 가든에는 다양한 樹種을 豐富하게 配置했다.

    8個 숲은 濟州 팽나무부터 求禮 山茱萸, 潭陽 메타세쿼이아까지 全國的으로 有名한 숲을 집 앞에서 즐길 수 있도록 再演했다. 但只 곳곳에 자리한 숲들 사이로 緩慢한 傾斜의 步行路가 이어져 男女老少 누구나 便하게 散策을 즐길 수 있다.
    2~3個 洞마다 하나씩 配置된 9個 테마가든의 벤치, 花壇, 파고라 디자인은 同意 모던한 外觀 디자인과 자연스럽게 連結된다. 各 庭園은 效率的인 植栽 戰略 아래 잔디밭, 噴水, 맘스스테이션, 티테이블 等 테마에 符合하는 空間으로 造成됐다. 작은 나무들로 法的 數量만 채우기보다, 實際 나무 數量은 줄이더라도 크고 고급스러운 나무를 適切히 配置한 것이 特徵이다. 結果的으로 개포자이 프레지던스의 造景 面積은 一般 團地의 1.5倍 以上인 團地 全體 面積의 47%에 達한다.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집으로 旅程

    開浦자이 프레지던스 造景은 外部에서 집에 이르는 모든 時間과 場面이 서로 個別的 項目이 아닌, 總體的 經驗의 對象이 돼야 한다는 命題 아래 設計됐다. 卽 過去에는 個別的으로 이루어지던 造景, 外觀, 인테리어 디자인이 協力的 關係網을 構築한 것이다. 이러한 成果는 ‘自然’ 自體가 아닌, 便安하고 調和로운 ‘자연스러움’을 追求하는 造景 設計와 施工으로 이어졌다.

    박도환 GS建設 建築·住宅디자인팀 責任은 開浦자이 프레지던스가 이룬 成果를 “‘理想的인 컬래버레이션’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朴 責任은 “디자인 마스터플랜을 세운 SWA는 都市 設計 部門에 强點을 가진 國際的인 造景 디자인 會社로, 特히 디즈니랜드의 造景을 擔當한 것으로 有名하다”며 “SWA는 韓國 아파트 團地 設計 經驗도 豐富해 디자인 密度를 끌어올릴 수 있었고, 施工은 國內 最高 水準을 자랑하는 三星物産 리조트 部門이 擔當했다”고 說明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