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健康 氣象廳:痛症으로 본 疾患]갑작스러운 頭痛 持續되면 腦腫瘍, 腦出血?|週刊東亞

週刊東亞 1378

..

[健康 氣象廳:痛症으로 본 疾患]갑작스러운 頭痛 持續되면 腦腫瘍, 腦出血?

  • 최영철 記者

    ftdog@donga.com

    入力 2023-02-28 11:36:2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인터뷰]박동혁 高麗大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

    • 一般 頭痛과 樣相 差異 없어… 仔細한 檢査 必須

    박동혁 고려대 안암병원 신경외과 교수. [박해윤 기자]

    박동혁 高麗大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 [박해윤 記者]

    痛症은 身體 各 臟器나 組織이 危險 狀況을 알리며 對策을 세워달라고 腦에 보내는 一種의 救助 信號다. 사람에 따라 過剩 反應을 보일 때도 있고 아무 問題가 없는 境遇도 있지만, 大部分 痛症이 있으면 痛症 部位 또는 다른 臟器와 組織에 病理學的 問題가 發生했을 可能性이 크다.

    頭痛은 人間이라면 누구나 한 番쯤은 겪는 日常的 痛症 中의 하나다. 一時的으로 잠깐 아프고 지나가는 境遇가 大部分이지만 삶이 疲弊해질 程度로 甚하게 痛症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腦腫瘍이나 腦出血 等 深刻한 疾患의 한 症狀일 수도 있다. 問題는 發生 部位와 原因 等에 따라 頭痛의 種類가 워낙 다양하고 原因 疾患이 목숨을 威脅할 수도 있다는 點. 박동혁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를 만나 頭痛의 種類와 原因, 治療法에 對해 얘기를 나눴다. 朴 敎授는 腦血管수술과 難治性, 退行性 腦疾患의 줄기細胞 治療 및 再生醫學의 代價로 高麗大 安岩病院 神經外科 科長을 맡고 있다. 아래는 朴 敎授와의 一問一答.

    原因不明 一次性 頭痛, 鎭痛劑 過用 禁物

    ─‘頭痛’의 醫學的 定義는.

    “頭痛은 頭部(頭部)의 痛症을 意味한다. 이때 豆腐란 이마에서 貫子놀이, 後頭部, 목덜미, 머리 안쪽까지를 包含한다.”

    ─頭痛은 크게 어떻게 區分되고 그 基準은 무엇인가.

    “頭痛은 原因에 따라 一次性 또는 二次性 頭痛으로 分類한다. 一次性 頭痛은 仔細한 檢査에서도 특별한 原因이 發見되지 않고, 二次性 頭痛은 一連의 檢査를 통하여 頭痛을 誘發하는 原因 疾患이 發見되는 境遇에 該當한다.”



    ─一次性 頭痛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代表的으로 偏頭痛, 緊張性頭痛, 三叉神經痛에 依한 頭痛, 기타 원발性 頭痛으로 分類한다. 極甚한 스트레스나 緊張感으로 인해 緊張性頭痛이 갑자기 찾아온다고 呼訴하는 사람이 많다. 大槪는 致命的이지 않다. 根本的 治療劑는 없고 鎭痛劑 等으로 對症的 治療를 한다. 醫學界에선 細胞 單位에서의 以上 병태生理 等 原因을 밝히기 위한 硏究가 活潑하다.”

    三叉神經痛은 얼굴의 感覺을 支配하는 腦神經인 三叉神經이 原因이 밝혀지지 않은 刺戟을 받아 얼굴 部位와 머리 一部에까지 灼熱感과 痛症을 일으키는 症狀이다. 原因을 모르는 境遇가 많지만 間或 三叉神經 周邊의 腦動脈이나 腦靜脈이 三叉神經을 壓迫하는 境遇 微細血管 減壓術을 해주거나, 腦腫瘍 等 三叉神經을 壓迫하는 原因이 밝혀진 境遇 除去 手術을 하면 頭痛이 好轉될 수 있다.

    ─한쪽 머리가 아프면 偏頭痛이라고 한다. 偏頭痛의 診斷 基準은.

    “大部分의 頭痛은 一次性 頭痛에 屬하며(70% 以上), 一次性 頭痛 中 가장 흔한 게 偏頭痛이긴 하다. 하지만 原因 疾患 檢査를 充分히 하지 않으면 間或 큰 病을 놓치는 境遇가 發生해 自家 診斷은 危險할 수 있다. 偏頭痛은 腦와 腦神經 또는 腦血管의 機能 異常 等으로 一時的으로 發生하는 痛症으로, 大槪 4時間 以上 持續되는 中等도 以上의 頭痛을 말한다. 처음에는 弱한 强盜로 始作해서 몇 時間에 걸쳐 甚해지며 血管이 뛰는 듯 느껴지는 박동성 痛症과 오심, 嘔吐를 同伴하는 게 特徵이다. 이런 症狀이 있으면 偏頭痛을 疑心해야 한다.”

    ─偏頭痛은 前兆 症狀이 따로 있나.

    “兆朕이 있는 境遇와 없는 境遇로 大別된다. 大部分은 무兆朕 偏頭痛이다. 兆朕이 있는 境遇는 偏頭痛이 오기 前 눈이 부시거나 點이 깜빡이거나 지그재그 線이 보이는 視角兆朕, 顔面과 손 등이 따갑거나 저린 以上感覺이 느껴지는 感覺兆朕, 單語 等이 잘 떠오르지 않는 言語兆朕 等의 症狀을 보인다.”

    ─頭痛 때문에 鎭痛劑를 하루 4~5回씩 服用하는 사람들이 있다. 副作用은 없나.

    “어떤 藥물이든 適正 容量이 있다. 藥局에서 販賣하는 非스테로이드性 消炎鎭痛劑라 하더라도 消化劑 먹듯 4~5回씩 服用하면 約 毒性 때문에 간 損傷을 불러올 수 있고, 胃腸 疾患을 誘發할 수도 있다. 카페인이 든 藥물의 境遇 依存性이 있어 長期 服用은 避해야 한다. 偏頭痛 治療劑로 쓰이는 트립彈 製劑는 依存性이 있고 心血管系 副作用을 招來할 수 있으니 반드시 醫師의 處方을 받아 服用해야 한다.”

    ─一次性 頭痛도 視力障礙, 痲痹 等 神經學的 損傷을 일으킬 수 있나.

    “一般的으로 一次性 頭痛은 神經學的 後遺症을 남기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痛症 自體가 問題이기 때문에 症狀을 잘 調節하는 게 關鍵이다. 다만 病醫院에서 仔細한 檢査를 거치지 않고 恣意的으로 診斷한 境遇 숨어 있는 原因 疾患이 存在한다면 神經學的 損傷을 惹起할 수 있다. 頭痛의 强度가 甚하고 症狀이 오래 持續되거나 다른 神經學的 以上 所見이 있다면 專門醫를 찾아 檢査해보는 게 좋다.”

    ─一次性 頭痛에 對處하고 豫防하기 위한 生活 가이드가 있다면.

    “患者 自身이 頭痛을 誘發하는 狀況을 잘 찾아서 避하려고 努力해야 한다. 大槪는 不規則한 生活 習慣과 스트레스가 誘發因子다. 이런 狀況을 避하는 데는 規則的인 生活과 스트레스 管理, 꾸준한 運動과 스트레칭 等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過度한 飮酒, 吸煙, 카페인 攝取를 하지 않고 筋肉의 緊張度를 떨어뜨려야 한다. 心的인 緊張을 緩和할 수 있는 運動도 좋다. 問診을 해보면 特定 飮食이나 냄새, 지나치게 밝은 빛, 飮酒나 月經 等도 頭痛의 理由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頭痛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頭痛을 誘發하는 狀況을 遮斷하는 게 藥물治療보다 더 效果的일 수 있다. 무엇보다 適切한 睡眠이 重要하다. 하루 7~8時間은 자야 하고 睡眠의 質도 잘 維持되어야 한다.”

    二次性 頭痛, 神經學的 以上 同伴 많아

    뇌종양, 뇌출혈 등에 의한 이차성 두통은 일반 두통과 양상 차이는 없지만 신경학적 이상을 동반하는 게 특징이다. [뉴시스]

    腦腫瘍, 腦出血 等에 依한 二次性 頭痛은 一般 頭痛과 樣相 差異는 없지만 神經學的 以上을 同伴하는 게 特徵이다. [뉴시스]

    ─二次性 頭痛에는 主로 어떤 것들이 있나.

    “가볍게는 側두動脈炎, 後頭神經廉, 筋膜疼痛症候群, 藥물 過用이 原因이 돼 發生하는 頭痛이 있고, 過飮 後 겪게 되는 宿醉性 頭痛도 二次性 頭痛에 該當한다. 甚하게는 腦腫瘍, 腦出血, 腦硬塞, 腦髓膜炎 等으로 二次性 頭痛이 나타나기도 한다. 頭痛의 原因을 밝히기 위한 여러 檢事가 重要한 理由는 間或 그 過程에서 이런 致命的 疾病이 發見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藥물 過用이 原因인 境遇, 睡眠劑나 鎭靜劑 等으로 使用되는 向精神性醫藥品과 카페인이 많이 含有된 藥, 血管擴張劑 等은 사람에 따라 조금만 먹어도 極甚한 頭痛을 일으킬 수 있다.

    ─頭痛의 部位와 痛症 强度에 따라 原因 疾患이 달라질 수 있나.

    “原因 疾患의 病巢와 頭痛 部位는 一致할 수도 있고 一致하지 않을 수도 있다. 痛症의 强度와 原因 疾患과의 關係 또한 늘 一致하는 것은 아니다. 痛症이 甚하다고 二次性 頭痛, 弱하다고 一次性 頭痛으로 나누는 二分法은 옳지 않다. 實際로 엄청나게 큰 腦腫瘍이 있어도 無症狀을 보이기도 하고, 單純 偏頭痛인데 痛症이 너무 甚해 極端的 選擇까지 생각하는 患者도 많다. 日常生活에 支障을 줄 만큼 頭痛이 繼續된다면 病醫院을 찾아 專門醫와 相談하는 게 좋다.”

    ─腦腫瘍, 腦出血, 腦壓 上昇, 腦炎, 腦髓膜炎 等에 依한 二次性 頭痛의 特徵이 있다면.

    “이들 疾患 때문에 發生하는 二次性 頭痛은 原因 疾患이 治療되지 않는 限 持續될 可能性이 높다. 二次性 頭痛의 樣相은 一次性 頭痛과 別般 差異가 없지만 다른 神經學的 以上을 同伴하는 境遇가 많다. 視野 缺損, 覆試(事物이 2個로 보이는 現象), 팔다리의 違約감 및 感覺理想(痲痹), 耳鳴이나 聽力低下, 頸部强直(木 뒤가 뻣뻣한 症狀) 等이 그것이다. 頭痛과 함께 이런 症狀이 나타나면 精密檢査를 받는 게 좋다.”

    ─頭痛으로 苦生하는 患者들에게 해주고 싶은 助言이 있다면.

    “過去보다 醫療 接近性이 좋아졌다. 혼자 苦悶하지 말고 積極的으로 醫師와 相談할 것을 勸한다. 腦 磁氣共鳴映像 檢査의 境遇 危險 疾患이 豫測되면 健康保險 適用이 可能하며, 價格 障壁도 많이 낮아졌다. 腦硬塞과 腦出血 等 腦疾患은 檢査하지 않으면 豫測이 어렵고, 症狀과 後遺症이 갑자기 나타나므로 適切한 治療 時機를 놓칠 수도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