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톰프슨은 울고 람은 웃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097

..

골프홀릭

톰프슨은 울고 람은 웃다

오소 플레이

  • 이사부 골프 칼럼니스트 saboolee@gmail.com

    入力 2017-07-18 14:54:5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렉시 톰프슨은 눈물을 흘렸지만, 욘 람은 웃었다. 最近 골프 規則 改正이 만든 風景이다.

    7月 10日 새벽 유러詖言투어 아이리시오픈에서 람은 合計 24언더파를 치며 大會 最低打 記錄으로 優勝을 차지했다. 람은 “세베 바예스테로스, 호세 마리아 올라사발, 닉 八道, 콜린 몽고메리, 로리 매킬로이 等 當代 最高 選手들이 가졌던 트로피를 얻게 된 것을 믿을 수 없다. 最高의 한 週였다”며 巨創한 優勝 所感을 밝혔다.

    람은 2016~2017시즌 PGA투어에 彗星처럼 나타난 新銳다. 스페인 出身이지만 美國 애리조나주립대를 卒業했고, 지난해 6月 프로 轉向을 宣言한 뒤 招請받아 出戰한 PGA투어에서 좋은 成跡을 거둬 2部 투어인 웹닷컴투어를 거치지 않고 올 시즌 바로 PGA투어에 入城했다. 그리고 入城 5個 大會 만에 파머스인슈어런스오픈에서 優勝하며 올 시즌 가장 强力한 新人王 候補로 꼽히고 있다.

    그런 그가 유러詖言투어에도 進出해 아이리시오픈에서 記錄을 모두 갈아치우며 頂上에 올랐다. 그런데 깔끔하지 못했다. 分明히 페널티를 받아야 하는 狀況임에도 그냥 넘어갔다. 톰프슨의 눈물이 만든 새로운 規則 때문이었다.

    람은 마지막 라운드 6番 홀에서 明白한 오소(誤所) 플레이를 했다. 오소 플레이란 공의 位置를 잘못 놓고 치는 것을 말한다. 6番 홀 그린에서 람의 긴 버디 퍼트는 홀 앞에서 멈췄다. 同伴 플레이어였던 대니얼 임과 거의 같은 位置였다. 그래서 람은 홀을 向해 공의 뒤쪽에 마크하지 않고 오른쪽 옆에 마크했다. 그리고 대니얼의 퍼트를 妨害하지 않으려고 퍼트를 利用해, 헤드 크기만큼 오른쪽(홀을 向해 서서)으로 마크를 옮겼다. 여기까지는 아무런 問題가 없었다.



    대니얼이 퍼트를 한 뒤 람은 元來 자리로 마크를 옮겼다. 그 뒤 問題가 發生했다. 元來대로라면 功을 마크의 왼쪽에 놓아야 한다. 하지만 람은 마크의 앞쪽, 卽 홀과 더 가까운 곳에 공을 놓고 파 퍼트를 했다. 거리는 元來 位置보다 1~2cm 가까워진 것으로 보인다.

    이 場面은 TV 中繼畵面을 통해 나갔고, 大會 景氣委員會에서도 認知했다. 그리고 景氣委員이 13番 홀로 가 移動 中이던 람과 對話를 나눴다. 대니얼에게도 景氣委員이 質問했다. 對話가 끝난 뒤 람은 웃으면서 다음 홀 티잉그라운드로 서둘러 갔고, 競技委員은 페널티가 없음을 宣言했다.

    그러자 트위터 等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亂離가 났다. 톰프슨은 똑같은 狀況에서 4罰打나 받았는데, 람은 페널티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이었다. 톰프슨은 4月 LPGA투어 첫 메이저 大會였던 ANA인스퍼레이션 3라운드에서 람과 똑같은 狀況을 演出했다. 공 옆에 마크한 뒤 功을 마크 앞쪽에 놓고 퍼트를 한 것이다. 이것이 中繼畵面에 잡혔고, 그다음 날 4라운드 때 申告를 받은 景氣委員會는 톰프슨에게 오소 플레이 2罰打, 罰打를 表記하지 않고 3라운드 스코어카드를 提出해 스코어카드 傲氣 2罰打 等 모두 4罰打를 賦課해 單獨 先頭에서 밀려나게 했다.

    람은 여기서 2罰打를 받았더라도 優勝에 支障이 없었다. 이미 2位에 큰 打數 次로 앞선 狀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골프는 아무도 모른다.

    람이 罰打를 받지 않은 것은 톰프슨의 페널티 事件 以後 너무 殘酷하다는 輿論에 따라 새로운 골프 規則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4月 末 發表된 새 規則에 따르면 카메라가 微細한 規定 違反을 捕捉하더라도 景氣委員會가 肉眼으로 確認되지 않는다고 判斷하면 罰打를 附與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크한 뒤 공을 다시 놓을 때도 正確한 位置 測定을 위해 合理的인 行動을 했다고 判斷되면 罰打를 賦課하지 않는다.

    이番의 境遇 람이 공을 놓을 때 同伴 플레이어가 有心히 보고 있다 指摘했다면 오소 플레이가 돼 充分히 罰打를 받았을 狀況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同伴 플레이어였던 대니얼은 퍼트를 한 뒤 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다. 周邊에 競技委員도 없었다. 따라서 람 스스로 自身의 오소 플레이를 認定하기 前까지는 景氣委員會에서도 罰打를 賦課할 수 없다.

    競技委員은 取材陣에게 “람이 正確한 位置에 공을 놓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몇 밀리미터 誤差는 있을 수 있다. 람度 공의 位置를  合理的으로 判斷해 놓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罰打를 賦課하지 않은 것”이라고 說明했다.

    競技가 벌어지는 곳이 아닌 다른 곳에서 TV를 보고 있다 反則을 했다고 申告해 處罰받게 하는 것은 殘忍한 일이다. 하지만 이를 惡用한다면 問題는 더 커지고 規則을 改正한 英國王立골프協會(R&A)나 美國골프協會(USGA)는 非難받을 것이 틀림없다.

    톰프슨의 罰打 事件이 벌어졌을 때 大會場에 있던 몇몇 選手는 많은 選手가 마크한 뒤 공을 살짝 옮겨놓는 行爲를 한다고 말했다. 짧은 퍼트가 남았을 때 거리가 1~2cm 줄어드는 것은 別 問題가 없어 보이지만, 慶事가 있는 狀況에서 옆으로 움직였을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元來 位置에서는 공이 휘어져 들어가야 하지만 옆으로 살짝만 옮겨도 便하게 퍼트를 할 수 있는 것이 事實이다.

    람이 合理的인 判斷을 내렸다고 景氣委員이 宣言했으니 規則을 벗어난 것이 아닌 만큼 람을 非難할 必要는 없다. 平素 하던 대로 한 것이라 알아차리지 못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중에라도 競技 動映像을 본다면 自身이 어떻게 行動했어야 하는지 分明히 알 것이다. 골프는 마음속에 恒常 天使와 惡魔가 共存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