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世代에 敎科書란 冊 아닌 아이패드|週刊東亞

週刊東亞 1424

..

Z世代에 敎科書란 冊 아닌 아이패드

[김상하의 이게 뭐Z?] Z世代 마음 사로잡기 위해 알아야 할 ‘代名詞 變化’

  • 김상하 채널A 經營戰略室 X-스페이스팀長

    入力 2024-01-2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檢索窓에 ‘요즘 流行’이라고 入力하면 聯關 檢索語로 ‘요즘 流行하는 패션’ ‘요즘 流行하는 머리’ ‘요즘 流行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果然 이 檢索窓에서 眞짜 流行을 찾을 수 있을까. 範圍는 넓고 單純히 工夫한다고 正答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世代의 ‘찐’ 트렌드를 1997年生이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어떤 製品이나 서비스가 人氣를 얻는 背景은 時代마다 다르다. 過去엔 製品力, 價格이 그 尺度의 全部였던 反面 最近엔 브랜드의 性格, ESG(環境·社會·支配構造) 經營 與否 等도 重要한 要素로 자리매김했다. ‘착한 企業’으로 알려진 브랜드를 ‘돈쭐’ 내주고자 하는 Z世代의 價値 消費가 이를 證明한다. 또 다른 要素로는 特定 製品이 아예 該當 分野의 代名詞가 된 境遇가 있다. Z世代 相當數는 아날로그 冊 代身 태블릿__3 敎科書 內容을 내려받아 學校 授業을 들었다. 이 때문에 Z世代에게 敎科書, 冊을 읽는 手段은 곧 태블릿PC이고 그中에서도 아이패드로 認識되는 境遇가 많다. 企業이 Z世代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알아야 할 ‘代名詞의 變化’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國民 엄마’ 타이틀이 옮겨갔다

    온라인 게임 ‘서든어택’이 배우 김미경을 기용해 만든 광고의 일부 장면. [서든어택 유튜브 캡처]

    온라인 게임 ‘서든어택’이 俳優 김미경을 起用해 만든 廣告의 一部 場面. [서든어택 유튜브 캡처]

    사람들에게 ‘國民 엄마’가 누구냐고 물으면 世代別로 다른 答辯이 나오기 마련이다. 旣成世代에겐 俳優 김혜자, 고두심 等이 國民 엄마로 불린다면 Z世代에겐 俳優 김미경이 代表的인 國民 엄마일 것이다. 어찌 보면 當然한 게 김미경은 Z世代가 學生이던 時節부터 最近까지 人氣를 끈 드라마에서 모두 엄마 役割을 延期했다. 드라마 ‘相續者들(2013)’, ‘하이바이마마(2020)’, ‘닥터 차정숙(2023)’ 等이 그 例다.

    얼마 前엔 그런 김미경을 한 番 더 國民 엄마로 刻印시킨 廣告가 登場했다. 바로 온라인 게임 ‘서든어택’ 廣告다. 이 廣告는 “게임 中 相對 父母님을 辱하는 非매너를 止揚하고 正正堂堂하게 게임 피지컬로 싸우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廣告에서 게임을 하던 俳優 김아영은 相對 플레이어인 俳優 김원훈에게 “너희 엄마 MBTI 檢事하려고 病院가심” 같은 嘲弄 섞인 채팅을 남기는데, 이때 김미경이 갑자기 登場해 “늘 아줌마 安否를 묻는다지? 아이고 奇特하기도 해라. 고마워. 德分에 아줌마는 아주 잘 지내고 있어”라는 아련한 멘트를 날린다. 金아영이 벙 찐 채로 아무 말도 못 하는 場面을 보고 있으면 헛웃음이 절로 난다. 이 廣告는 現在 서든어택 公式 유튜브 채널에서 100萬 照會 數를 넘겼으며 누리꾼들은 “서든어택 안 하는데 廣告가 너무 웃겨서 끝까지 봤다”, “廣告 企劃者에게 보너스를 줘야 할 程度로 잘 만들었다”고 呼應하고 있다. 公益的이면서도 유머러스한 廣告에 김미경의 國民 엄마 이미지가 잘 맞아떨어진 結果 아닐까 싶다.

    # 再評價 時急한 東西食品·매일유업

    동서식품의 컵시리얼 3종 [동서식품 제공]

    동서식품의 컵시리얼 3種 [東西食品 提供]

    콘푸라이트 等 시리얼을 파는 동서식품이 最近 컵 形態의 시리얼을 따로 出市했다. 처음엔 온라인上에서 “價格을 올려 받으려는 꼼수 아니냐”는 疑惑이 提起됐는데 얼마 안 가 誤解가 풀렸다. 컵시리얼 出市가 白血病 患兒들을 爲한 것이란 事實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앞서 白血病 子女를 둔 한 消費者는 東西食品 側에 “白血病을 앓는 아이들은 感染 危險이 있어 牛乳는 滅菌, 菓子는 眞空包裝 製品만 먹어야 하고 그것마저 開封 後 2時間이 지나면 먹을 수가 없다”며 “우리 아이가 콘푸라이트와 코코볼을 너무 좋아하는데 大容量 製品만 있어 먹고 남은 시리얼은 오롯이 家族의 몫”이라며 컵시리얼을 만들어 줄 것을 要請했다고 한다. 동서식품이 이 意見을 收斂해 6個月 뒤 컵시리얼 3種을 出市한 것이다. 그리곤 該當 消費者에게 新製品과 함께 “새해엔 子女分께서 快差하셔서 世上의 다양한 飮食과 幸福을 마음껏 누리는 한 해가 되길 바라겠다”는 便紙를 傳達했다고 한다. 이런 동서식품의 움직임이 最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上에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매일유업의 뚜껑, 빨대 없는 마이카페라떼. [매일유업 제공]

    매일유업의 뚜껑, 빨대 없는 마이카페라떼. [매일유업 提供]

    매일유업도 동서식품과 비슷한 脈絡에서 消費者의 사랑을 받는 企業이다. 얼마 前 매일유업은 便宜店用 컵커피 ‘마이카페라떼’에서 플라스틱 뚜껑과 빨대를 모두 없애 “매일유업이 또 일냈다”는 稱讚을 받고 있다. 뚜껑, 빨대 없이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이 製品은 年間 30年生 소나무 1650그루를 심는 效果를 낸다고 한다. 弱者를 配慮하고 環境을 保護하는 이들 企業 製品은 이미 各 事業 分野의 代名詞이기도 하다. 앞으론 ‘시리얼=콘푸라이트’, ‘便宜店 커피=마이카페라떼’란 公式이 더 强化될 것으로 보인다.

    # 올 타임 레전드가 된 名作들

    OTT(온라인 動映像 서비스)가 무서운 點은 그 안에서 하나의 콘텐츠가 同時代 콘텐츠와만 競爭하는 게 아니라는 點이다. 數十 年 前 드라마도 얼마든지 現在 放映 中인 드라마의 競爭 相對가 될 수 있다. 20餘 年 前 放映된 드라마 ‘未安하다 사랑한다(2004)’, ‘幻想의 커플(2006)’, ‘꽃보다 男子(2009)’를 알고 있거나 視聽한 Z世代가 많은 것만 봐도 그렇다. 卽 오래된 콘텐츠도 追憶 속에만 貯藏돼 있는 낡은 對象이 아니라 充分히 同時代的인 對象이 될 수 있는 것이다. 音樂도 마찬가지다. 有名 아이돌 歌手가 옛날 노래를 커버하면 그 노래가 人氣차트를 譯註行하며 現在로 召喚되는 境遇가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한때 代名詞였던 製品, 서비스, 콘텐츠가 恒常 壽命을 다하고 廢棄되는 게 아니란 事實이다. Z世代는 OTT 等 多樣한 플랫폼을 利用해 過去를 旅行하고 그 안에서 名作, 明礬을 길어 올린다. 따라서 無條件 새 流行을 만들기보다 只今껏 살아남은 ‘○○의 代名詞’를 마케팅에 活用하는 것도 試圖해봄 직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