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박 노리는 건 살아남기 위한 合理的 行爲|週刊東亞

週刊東亞 1424

..

大박 노리는 건 살아남기 위한 合理的 行爲

[돈의 心理] 美 펜실베이니아대 “원숭이 等 動物도 大박 選好”… 環境 어려울 때 冒險

  • 최성락 經營學 博士

    入力 2024-01-20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람들은 로또에 當籤되거나 株式投資로 短期間에 큰돈을 버는 것, 또는 事業으로 單番에 크게 成功하는 等의 所謂 大舶을 바라는 건 合理的이지 않은 思考方式이라고 생각한다. 로또에 當籤되기를 期待하는 건 허황된 생각이며, 投資로 돈을 벌더라도 조금씩 조금씩 長期間에 걸쳐 收益을 얻는 게 제대로 된 投資이고, 한 番에 큰돈을 벌려고 하는 건 投資가 아니라 投機라고 貶下한다. 한放을 노리기보다는 平素에 돈을 節約하고, 성실하게 살면서 適正 收益을 目標로 하는 게 제대로 된 投資 活動이며, 한 番에 큰돈을 버는 大舶을 바라는 건 問題가 있다고 본다. 大舶을 바라는 사람은 程度를 걷는 게 아니라 잘못된 길을 가는 것이며, 結局 제대로 된 結果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더 안 좋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動物들도 大박 노려

    경제 사정이 어려운 사람들이 로또나 주식투자로 대박 나길 바라는 건 살아남기 위한 최적 행동이다. [GETTYIMAGES]

    經濟 事情이 어려운 사람들이 로또나 株式投資로 大박 나길 바라는 건 살아남기 위한 最適 行動이다. [GETTYIMAGES]

    그런데 萬若 大舶을 바라는 게 人間만의 行態가 아니라 動物들도 그렇다면 어떨까? 人間만이 아니라 원숭이 等 다른 動物들도 平素 성실하게 먹이를 찾기보다 大舶을 願한다면, 사람들이 大舶을 願하는 心理는 異常한 게 아니라 元來 本性이라 봐도 되지 않을까? 2007年 美國 베일러大學 벤저민 하이든 敎授와 펜실베이니아對 마이클 플랫 敎授는 不確實한 狀況에서 원숭이가 어떤 意思決定을 하는가에 對한 硏究를 했다. 원숭이들은 本能的으로 무언가를 選擇해야 하는 狀況에서 確率은 낮더라도 보다 큰 補償을 얻을 수 있는 것에 焦點을 맞춘다. 一般的인 補償이 주어지는 選擇肢보다 아무것도 얻지 못할 危險이 있다 하더라도 큰 補償, 所謂 大舶이 날 수 있는 쪽을 選擇한다. 이때 원숭이들은 나쁜 結果가 나타날 可能性은 無視하고, 보다 큰 補償 可能性에 焦點을 맞춰 意思決定을 한다.

    이런 性向은 원숭이만이 아니다. 쥐를 對象으로 한 實驗에서도 비슷한 結果가 나온다.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形態로 飮食物이 떨어지는 箱子에서 實驗을 했다. 이때 쥐들은 먹을 것이 일정하게 安定的으로 떨어지는 버튼은 잘 누르지 않는다. 代身 먹거리가 잘 나오지는 않지만 萬若 먹거리가 나오면 大舶이 나는 그런 버튼을 누른다. 이런 境遇 中毒性을 보이며 繼續 버튼 누르기에 熱中하기도 한다. 卽 大舶을 노리는 건 많은 動物들에서 共通的인 行態이다.

    一部 人間만이 아니라 원숭이, 쥐들도 大舶이 날 수 있는 機會를 더 좋아한다는 實驗 結果는 이게 單純히 人間 認識의 誤謬가 아니라는 걸 이야기한다. 進化心理學에서는 사람이나 動物이나 살아남기에 더 적합한 思考方式을 構築해왔다고 본다. 사람과 動物들이 安定的이지만 量이 적은 收入보다는 確率은 낮지만 大舶을 얻을 수 있는 쪽을 더 좋아한다면, 그것이 사람과 動物들이 自然環境에서 살아남는 데 더 유리했기 때문이다. 사람과 動物들은 自己가 살아남는 데 더 도움이 되는 思考方式과 行動樣式을 開發한다.

    그렇다면 自然環境에서 大舶을 노리는 게 어떻게 더 有利한 生存 結果를 이끌었을까? 1981年 카라코 뉴욕 알바니大學 敎授는 새들의 먹이 選擇에 對해 硏究를 遂行했다. 새들을 訓鍊해서 두 개의 먹이주머니를 보여주고 어떤 것을 더 選擇하는지에 對한 硏究였다. 두 개의 먹이주머니 中에서 하나는 固定된 數의 씨앗이 들어있다. 다른 하나는 씨앗의 數가 적을 수도 있고 많을 수도 있다. 두 個 먹이주머니의 平均, 期待값은 같다. 하지만 첫 番째 먹이주머니는 固定된 數字의 씨앗이 나오고, 두 番째 먹이주머니는 쪽박日 수도 있고 大박日 수도 있다. 새들이 固定된 輸入을 願하는지, 아니면 所謂 大舶을 바라고 冒險을 하는지에 對한 實驗이었다.



    環境에 따라 다른 選擇

    새들의 選擇은 環境에 따라 달랐다. 氣候가 따뜻할 때는 첫 番째 주머니, 卽 固定된 數의 씨앗이 들어있는 주머니를 더 選好했다. 하지만 氣候가 좀 추울 때는 두 番째 주머니, 쪽박이거나 大舶인 주머니를 더 選擇했다. 날씨가 따뜻할 때는 먹이를 求하기가 어렵지 않다. 굶을 危險이 없이 쉽게 먹이를 求할 수 있다. 새들이 이럴 때는 冒險을 하지 않았다. 安定的으로 먹이를 求할 수 있는 주머니를 選擇했다.

    추울 때는 달랐다. 추울 때는 새들이 平素에 먹이를 求하기가 쉽지 않다. 이때는 安定的으로 少量의 먹이를 求할 수 있다고 해도 結局 굶주릴 危險이 크다. 이럴 때 새들은 冒險을 한다. 비록 거의 씨앗이 들어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充分한 먹이를 求할 可能性이 있는 쪽을 選擇한다. 그래야 窮極的으로 살아남을 可能性이 더 커진다. 自然環境에서 살아남기는 쉽지 않다. 원숭이나 쥐도 原始 自然環境에서 먹거리를 찾아 살아남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먹이를 求하기 쉽지 않은 環境에서는 大舶을 바라는 게 더 나은 選擇이다. 원숭이, 쥐 等이 安定的인 收入보다 大舶을 바라는 건 오랜 進化過程에서 얻은 智慧일 것이다.

    이런 새들의 選擇은 사람들에게도 많은 示唆點을 준다. 平素 收入으로 安定的인 生活이 可能한 사람, 職業이 安定的이고 살아가기에 充分한 收入이 있는 사람은 冒險을 할 必要가 없다. 冒險을 하면 큰돈을 벌수도 있지만 큰돈을 잃을 수도 있다. 只今 살아가는 데 別 어려움이 없는데 큰돈을 잃을 危險을 무릅쓸 必要가 없다. 賭博 같은 冒險을 하지 않아도 充分히 잘 살아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賭博을 하거나, 또는 賭博 같은 危險한 事業이나 投資를 하는 것을 理解할 수 없다. 賭博을 하는 건 自己 삶을 運에 맡기는 것이며 誠實히 살아가지 않고 大舶을 노리고 한탕을 바라는 것으로 본다. 뭔가 問題가 있는 사람들이 賭博에 빠지고, 運에 맡긴 冒險을 한다는 것이다. 反面 平素 收入으로 安定的인 生活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은 이야기가 다르다. 職業이 安定的이지 않고, 輸入도 安定的이지 않고, 設使 輸入이 安定的이라 하더라도 그 絶對的 額數가 적은 境遇는 事情이 다르다. 이런 사람들 處地에서는 平素의 輸入에만 기대서는 現在의 어려움을 벗어날 수가 없다. 現在 狀態를 받아들이고 그냥 誠實하게 지낸다면 平生 經濟的 어려움 속에서 살게 되고 잘못하면 正말 굶어죽게 될지도 모른다. 이때는 大舶을 노리고 冒險을 해야 한다. 冒險을 해서 돈을 더 잃고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 하지만 於此彼 只今 이대로 지내도 어려워지는 건 마찬가지다. 오히려 冒險을 해서 뭔가 터트리는 게 잘살 수 있는 可能性이 있다. 그 可能性이 낮기는 하다. 하지만 可能性이 0%는 아니다. 只今 이대로 살면 잘살 수 있는 可能性은 0%이다. 危險하지만 大舶을 바라며 冒險을 하는 게 잘살 수 있는 可能性이 오히려 높다.

    어떤 사람들이 ‘平素 성실하게 주어진 일을 하는 게 重要하다’, ‘大舶을 바라지 마라’, ‘福券은 그냥 돈을 버리는 일이다’, ‘로또 當籤을 바라는 건 허황되다’는 等의 말을 하는지 지켜보라. 먹고살기에 充分한 돈을 버는 사람들이다. 公務員 等 安定的인 職場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들이 볼 때, 로또 當籤을 바라는 사람들이나 큰돈을 벌기 위해 株式 等에 뛰어드는 사람들, 事業으로 大舶을 願하는 사람들은 뭔가 問題가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大舶을 바라지 말고, 誠實히 살아가는 게 더 맞는 삶의 方法이라고 訓戒하고 가르치려고도 한다.

    生活 어려운 사람들이 로또 많이 購入

    實際 로또를 많이 사고, 大舶을 바라며 새로운 가게를 내고 事業을 始作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 어느 社會에서나 生活이 어려운 사람들이 福券을 많이 산다. 只今 收入으로는 自身이 願하는 生活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主로 로또를 購入한다. 月 400萬~500萬 원 꼬박꼬박 收入이 있는 사람들은 가게를 내지 않는다. 이대로 가다가는 輸入이 하나도 없어서 먹고살기 어려워진다는 危機感이 있는 사람들이 가게를 내고 大舶을 願하는 自營業者가 된다. 只今 生活에 不滿이 없는 사람은 事業을 始作하지 않는다. 現在 自己 狀況으로는 願하는 收入을 얻는 게 거의 不可能할 때, 그런 滿足할만한 收入을 얻기 위해 事業을 試圖한다. 추운 날씨에 새들이 大박 可能性이 있는 먹이주머니를 選擇하듯이, 現在 어려운 處地에 있는 사람들이 大舶을 노리고 로또를 사거나 뭔가 일을 始作한다.

    大舶을 노리는 사람들을 허황된 꿈을 꾼다고 批判的인 視角으로 볼 必要는 없다. 어떤 環境에서는 大舶을 노리지 않으며 誠實하고 安定을 追求하는 게 더 맞는 삶의 方式일 수 있다. 하지만 또 다른 環境에서는 大舶을 노리는 게 最終的으로 살아남을 確率을 높이는 最適의 選擇이 된다. 원숭이, 쥐, 새들의 賭博的 行態는 大舶을 노리는 게 充分히 合理的인 行爲일 수 있다는 걸 말해준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