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結婚 다시 準備하는 豫備 夫婦, “코로나 民弊 取扱에 울고 싶은 心情” [사바나]|週刊東亞

週刊東亞 1255

..

結婚 다시 準備하는 豫備 夫婦, “코로나 民弊 取扱에 울고 싶은 心情” [사바나]

距離두기 强化로 結婚도 맘대로 못 하는 豫備夫婦들의 事緣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0-09-01 15:39:1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바나는 ‘社會를 바꾸는 나’의 준말로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입니다. 한마디로 2030 世代의 놀이터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으로 결혼식을 앞둔 예비부부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GETTYIMAGES]

    社會的 距離두기 2段階 延長으로 結婚式을 앞둔 豫備夫婦들의 苦悶이 깊어지고 있다. [GETTYIMAGES]

    ‘올가을 結婚式, 그대로 할 거야?’ 

    20代 職場人 李某 氏가 8月 18日 午後 會社 同僚로부터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다. 李氏는 3年間 사귄 男子親舊와 올해 初 結婚할 豫定이었으나 코로나19 事態로 式을 가을로 미뤘다. 그런데 式을 앞두고 코로나19 確診者가 다시 急速度로 늘어 社會的 距離두기가 2段階로 格上되자 苦悶에 빠졌다. 李氏는 “式을 또 미룰 自身은 없다. 賀客을 50名 未滿으로 줄이라는데, 請牒狀을 다 돌린 狀態라 苦悶이다. 式場은 式場대로 賀客이 오지 않아도 食代는 200名分을 다 내라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8月 18日 政府가 社會的 距離두기 2段階 格上을 發表한 後 인터넷 포털사이트 實時間 檢索語 1位에 오를 程度로 ‘結婚式’李 焦眉의 關心事였다. 國民權益委員會(權益委)에 따르면 8月 17日부터 23日까지 民願分析시스템에 蒐集된 코로나19 關聯 民願은 9476件으로 다른 때보다 2倍 以上 많았다. 結婚式과 受驗生 關聯 民願이 많았다는 게 權益위 側 說明이다. 올 初 코로나19 事態로 延期한 結婚式이 가을과 겨울 大擧 進行될 豫定인 가운데, 豫備夫婦들에게 웃지 못할 狀況이 續續 發生하고 있다.

    이番에 미루면 두 番째인데…

    30代 豫備新婦 全貌 氏는 “社會的 距離 두기 2段階 格上 뉴스를 보고 온終日 엉엉 울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이런 狀況이 생길 거라고는 想像도 못 했고, 남들처럼 結婚式을 하고 新婚旅行도 다녀올 수 있을 줄 알았다”며 “海外로 가는 新婚旅行은 抛棄한 지 오래다. 그런데 이제는 式 自體를 할 수 있을지도 不透明하다”고 답답해했다. 



    “新婚집度 政府 政策 때문에 求하기가 너무 힘들었는데 結婚式도 하기 어렵네요. 只今은 그저 平凡하게 結婚한 사람이 무척 부러워요. 式은 이미 한 番 미룬 터라 또 미루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코로나19 事態가 언제 終熄될지도 모르고요. 처음에는 結婚式을 準備하면서 설레고 기뻤는데, 只今은 每日 確診者 數가 發表될 때마다 너무 힘들고 얼른 끝내고 치워버리고 싶은 마음뿐이에요.” 

    社會的 距離두기 2段階인 8月 19日부터 30日까지 首都圈에서는 賀客이 室內 50人 以上, 室外 100인 以上 모이는 結婚式은 原則的으로 禁止된다. 政府의 이런 防疫指針 때문에 豫備夫婦들은 어디에 하소연도 못 한 채 속만 타들어가고 있다. 20代 職場人 鄭某 氏는 “慰勞한다고 한 얘기겠지만, 上司가 ‘이참에 스몰웨딩을 하면 되겠네’라고 해 傷處받았다”고 말했다. 

    “政府 發表 後 會社 同僚들이 ‘나는 (賀客) 50名 안에 들어가?’라고 자꾸 물어봐 너무 스트레스예요. 關聯 記事를 全部 찾아봤는데, ‘그러게 누가 이 時局에 結婚式 하래’ ‘請牒狀 돌리는 것도 民弊’라는 댓글만 달렸더라고요. 스몰웨딩이 低廉하지도 않고, 結婚式 準備를 夫婦가 하나요? 大部分 兩家 父母님 손님인데…. 禮式場보다 宗敎施設이나 술집, 클럽에서 나온 確診者가 훨씬 많은데도 왜 다들 豫備夫婦만 民弊 取扱하는지 모르겠어요.”

    웨딩寫眞 다 찍고 破婚하는 事例까지

    結婚을 앞둔 이들의 民願이 빗발치자 公正去來委員會가 韓國禮式業中央會와 協議해 結婚式 變更·取消에 따른 紛爭 解決 勸告案을 내놨으나, 韓國禮式業中央會 會員社가 全體 禮式業體의 30%에 不過해 큰 效果를 보지 못하고 있다. 

    極端的으로는 코로나19 事態로 破婚한 事例까지 나왔다. 한 結婚 情報 커뮤니티에는 스튜디오 寫眞까지 다 찍었는데 繼續해서 式을 미루다 破婚했다는 커플의 이야기가 올라왔다. 커플 사이에 問題가 없어도 兩家에서 날짜를 調節하거나 食事를 答禮品으로 變更하는 過程에서 費用 問題로 마음이 傷해 結婚을 없던 일로 한 事例도 있었다. 서울 江南區 청담동 한 웨딩드레스숍 關係者는 “드레스 가봉까지 끝냈지만 날짜가 바뀌어 다시 찾아오는 豫備新婦가 많다. 며칠 前 온 神父는 드레스를 입으면서 繼續 울었다”며 안타까워했다. 

    8月 18日 午後 만들어진 豫備夫婦들의 오픈채팅房에는 300餘 名이 모여 8月 27日 午後까지도 靑瓦臺, 韓國消費者院, 國民申聞鼓, 各 地方自治團體(地自體) 等에 問議를 넣고 있다. 各自 호텔과 禮式場에 코로나19 關聯 對策을 問議하고 內容을 共有하는 한便, 같은 호텔에서 結婚하는 夫婦끼리 모여 別途로 對策을 論議하는 모습도 보였다.

    결혼식장에서도 마스크는 이제 필수품이 됐다. [GETTYIMAGES]

    結婚式場에서도 마스크는 이제 必需品이 됐다. [GETTYIMAGES]

    한때 新郞新婦와 婚主까지 寫眞 撮影 때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자 ‘그나마 寫眞 찍을 때 덜 미운’ 千마스크 購買 情報를 共有하는 等 結婚 準備를 해봤다면 안타깝게 여길 만한 에피소드들이 이어졌다. ‘肝 보기’를 하려는 業界 사람을 가려내기 위한 努力도 이어졌다. 몇몇 結婚 關聯 對策放은 該當 호텔에서 實際로 結婚한다는 걸 證明하기 위해 請牒狀 寫眞을 認證한 뒤에야 入場할 수 있었다. 이들 모두 政府가 代案은 없이 “모이지 말라”고만 하자 답답한 마음에 直接 나선 것이다. 

    禮式場을 相對로 食代를 50人 以下로 줄이는 ‘協商’에 成功한 커플에게는 이제 結婚式에 오지 못하는 이들에게 어떻게 消息을 알릴지가 課題다. 이 때문에 結婚式 온라인 生中繼 서비스도 人氣를 끌고 있다. 主로 카메라 여러 臺를 活用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밴드, 트위치 라이브에서 生中繼하거나, 畫像會議 프로그램 줌으로 現場을 實時間으로 送出하는 形態다. 

    取材 結果 서울 한 5性級 호텔의 境遇 內部 中繼팀을 써야 하며 中繼 費用은 100萬 원이었다. 여러 歌手의 뮤직비디오 撮影 經歷을 포트폴리오로 내세운 한 映像業體의 가장 低廉한 中繼 서비스는 55萬 원이었다. 業體 關係者는 “最近 社會的 距離두기 때문에 式場에서 團體寫眞을 찍지 못하는 豫備新郞新婦의 問議가 이어지고 있다”며 “우리는 放送國 PD 出身 撮影者가 現場에 나간다. 撮影 後 DVD를 만드는 費用까지 包含한 價格으로, 撮影 카메라 臺數에 따라 價格이 다르다”고 答했다.

    祝儀金 簡便 送金 增加

    결혼식장에 직접 가 축의금을 전하는 대신 스마트폰으로 송금하는 경우도 늘었다. [GETTYIMAGES]

    結婚式場에 直接 가 祝儀金을 傳하는 代身 스마트폰으로 送金하는 境遇도 늘었다. [GETTYIMAGES]

    코로나19 事態는 請牒狀 製作과 祝儀金 文化도 바꾸고 있다. 이미 한 次例 種이 請牒狀을 製作했다 式을 延期한 豫備夫婦들은 날짜 修正 스티커를 印刷해 請牒狀에 붙이는 騷動을 벌였다. 종이 請牒狀을 製作하지 않는 에비夫婦들도 있다. 直系家族이 아니면 結婚式에 參席하기 어려워지자 請牒狀 製作 業體들은 賀客을 위해 모바일 請牒狀에 計座番號 入力 자리를 따로 만들었다. 結婚式에 參席하지 못한 이들이 스마트폰 簡便 送金으로 祝儀金을 보내는 事例도 늘어났다. 카카오페이에 따르면 8月 22~23日 카카오페이 祝儀金 送金 封套를 利用한 이가 直前 週末(8月 15~16日)보다 3倍 增加했다. 

    이 같은 事例를 取材하는 동안에도 코로나19 確診者는 繼續 늘었다. 한 豫備 神父는 “터질지 안 터질지 모르는 3段階 爆彈을 들고 하루하루 地獄 길을 걷는 것 같다”고 말했다. 社會的 距離두기 3段階가 되면 10人 以上이 모이는 모든 모임이나 行事가 禁止된다. 從前 같은 結婚式을 하는 게 不可能하다는 뜻이다. 3段階가 되기 前 ‘큰일’을 얼른 ‘해치우려는’ 이들과 차라리 3段階가 돼 違約金이라도 물지 않고 式을 取消하거나 延期하고 싶은 이들 사이에서 豫備新郞과 新婦의 속은 새카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