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터는 亡하지 않는다|동아신춘문예

동아신춘문예

놀이터는 亡하지 않는다

by   이정민

  • 作品專門
  • 審査評
  • 當選所感
  •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기자 beanoil@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記者 beanoil@donga.com

    “또 누구 주려고?”

    바나나를 몰래 들고 나가는 데 兄이 잡아 세웠다.

    當然히 놀이터 親舊들이지. 每番 알면서 是非다. 兄은 4學年이 되더니 놀이터에 잘 안 나간다. 엄마는 그런 兄이 대견하단다. 하지만 아빠는 다르다.

    “가끔은 損害 볼 줄도 알아야 親舊가 생기는 거야. 그런 面에서 우리 꼬맹이가 社會生活은 좀 하지.”

    “맞아, 아빠. 나 놀이터에 親舊 많아. 兄 親舊들도 다 내 親舊들이야. 洞네 아줌마들도 나 엄청나게 稱讚해. 어디다 내놓아도 잘 살 거래.”

    “間食 때문이라니까. 바보야.”

    兄이 비웃었지만, 兄이야말로 모르는 게 있다. 내 人氣 祕訣은 고작 먹는 거 따위가 아니다. 바나나도 놀이터 親舊들과 돌려먹으려면 겨우 한 입 程度뿐이다. 이래 봬도 난 놀이터에 없어서는 안 될 義理 있는 여덟 살이다.

    賢俊이 兄 自轉車가 故障 났을 때 같이 들어 주고, 다영이가 집에 혼자 가기 무섭다고 할 때는 데려다준다. 다영이네 집은 아파트 꼭대기 層인데 엘리베이터도 없다. 힘이 들어 한 番씩 後悔될 때도 있지만 ‘亦是 문주영이야’라는 말에 心臟이 간지럽다.

    그런데 요즈음은……. 분하고 속상한 일이 자주 생긴다. 다 그 녀석 때문이다.

    강지민. 한 달 前 우리 아파트에 移徙 온 애다. 걘 좀 異常하다. 아니 못 된 거 같다. 걔가 놀이터에 나올 때마다 뭔가 氣分 나쁜 일이 생기고 만다. 오늘도 그렇다.

    “주영아, 地民이 봤어? 왜 안 나올까? 우리가 電話해 볼까?”

    親한 兄과 누나들이 얼마 前부터 지민이를 찾기 始作했다. 뭔가 異常했다. 여태까지는 나부터 찾았었는데. 아끼는 걸 빼앗길 때처럼 妙한 心術이 났다. 지민이는 놀이터에 나온 지 고작 一週日밖에 안 됐다. 엄마 뱃속에서부터 只今까지 8年을 놀이터에서 지낸 나하고는 比較도 안 된다.

    지민이가 턱을 치켜들고 나타났다. 옆에는 威風堂堂 新型 킥보드와 菓子 꾸러미가 들려 있었다.

    ‘나도 菓子 있는데.’

    주머니 안에서 꼼지락 만지던 菓子는 꺼내지도 못했다. 강지민이 놀이터 親舊들에게 한 封紙씩 菓子를 나눠줬기 때문이다. 그러자 兄과 親舊들이 강지민 앞으로만 모여들었다.

    慇懃히 얄미웠다. 그나마 多幸인 건 놀 때만큼은 모두 나부터 찾는다는 거다. 팀을 나누거나 ‘警察과 도둑’ 놀이할 때도 나에게 가장 좋은 役割을 줬다. 나만큼 지치지 않고 잘 뛰는 1學年은 어디에도 없다. 나는 보란 듯이 地民이 앞에서 어깨를 세웠다. 그러자 강지민이 더 많은 걸 가져와서 兄, 누나, 親舊들의 마음을 훔쳐 갔다.

    “얘들아. 오늘은 地民이 도둑 시켜주자. 주영이가 警察 해.”

    그동안 도둑 役割은 언제나 내 거였다. 그런데 나보고 警察을 하라고? 지민이가 도둑을 하고?

    갑자기 兄 말이 떠올랐다. ‘이게 다 間食 때문이라니까?’ 兄 말이 맞을 理 없는데도, 나는 곧장 엄마한테로 달려갔다.

    “엄마, 나 킥보드 새로 사 줘. 그리고 間食도 많이 좀 사다 놓고, 나도 兄처럼 用돈 많이 줘.”

    엄마 뒤를 졸졸 따라다니며 졸랐다. 엄마는 내 맘도 몰라주고 魂부터 냈다.

    “이제 놀이터 나가지 말고 집에서 工夫나 해!”

    불똥이 놀이터 禁止令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집에만 있을 내가 아니다. 내가 없으면 놀이터 兄들과 누나들이 아쉬워할 게 뻔하다. 도둑도 必要할 거고, 또 내가 없으면… 다영이는 누가 데려다줄까?



    저녁을 먹는데 엄마와 兄이 아빠 얘기를 꺼냈다.

    “아빤, 오늘도 늦으시나 봐요?”

    “어휴, 무슨 일이 그렇게 바쁜지.”

    엄마가 혀를 끌끌 찼다.

    “그러니까요. 아빠는 혼자서 會社 일 다 하시나 봐요.”

    아빠도 어쩌면 이 時間까지 다른 職員들을 도와주느라 바쁜지 모르는데, 흥! 兄은 알지도 못하면서 잘난 척이다.

    다음날 學校에서 돌아오자마자 놀이터로 달려갔다. 그런데 내 豫想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나 없이도 잘 놀고 있었다. 지민이도 함께 말이다. 고개를 떨구고 共同玄關 階段에 쪼그려 앉아있는데 兄이 나타났다.

    “왜 그러고 있냐?”

    “힘들어서 잠깐 쉬고 있는 거야.”

    眞짜다. 난 풀이 죽어 있는 게 아니다. 빼앗긴 도둑 자리를 되찾기 위해 熱心히 발가락을 꼼지락거리며 作戰을 짜고 있는 거다. 마침 다른 兄과 親舊들이 뛰느라 숨을 헉헉 내쉬는 모습이 보였다.

    나는 재빨리 집으로 달려갔다. 冷凍室에 있는 얼음을 몽땅 꺼내 물桶 가득 채웠다. 차갑게 출렁이는 물桶을 안고 신나게 놀이터로 달려갔다.

    “자, 이거 먹어.”

    땀을 흘리며 모래놀이하는 다영이에게 먼저 갔다.

    “亦是 주영이 너밖에 없어.”

    다영이가 얼음 하나를 입에 물고 방긋 웃었다. 다른 親舊들도 얼음물을 보자 앞다퉈 모여들었다. 나는 엄마 새처럼 아이들 입에 물을 대주었다. 그러다 강지민 앞에 섰다. 지민이도 목이 마른지 침을 꿀꺽 삼켰다. 얄밉기는 했지만, 난 社會生活 좀 하는 人心 좋은 여덟 살이다. 나는 멋지게 地民이 앞에 물桶을 내밀었다.

    “야, 입 벌려. 얼음 넣어줄게.”

    그 瞬間 내 손에 있던 물桶이 하늘로 붕 떠올랐다. 아직 먹지 못 한 얼음이 모래 위로 데구루루 굴렀다.

    “안 먹어. 더럽게. 내가 거지냐?”

    다리가 바르르 떨렸다. 나야말로 모래밭에 뒹군 물桶처럼 찝찝했다.

    “야! 뭐가 더러워?”

    나는 물桶을 주워 들며 버럭 소리를 질렀다.

    “네가 준 건 다 더러워. 애들 입에 다 돌려가면서 먹고, 菓子도 만날 손으로 나눠주고. 더럽게.”

    “그럼 안 먹으면 되지. 왜 쳐?”

    나는 모래 묻은 얼음을 지민이에 던졌다. 얼음에 맞은 지민이도 소리를 꽥 지르며 내 얼굴에 모래를 뿌렸다. 瞬息間에 兄과 누나들이 몰려들었다. ‘넌 이제 죽었다’라고 생각할 때였다. 只今까지 兄과 누나들은 한 番도 내 便이 아닌 적이 없었다.

    그런데,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다며 兄이 警告했던 말들이 눈앞에서 일어났다.

    “야! 문주영 너, 地民이 새 옷 다 젖었잖아. 빨리 謝過해.”

    賢俊이 兄이 강지민 便을 들었다.

    “지민이 말이 틀린 건 아니지. 주영이가 맨날 흙 묻은 손으로 나눠주고, 아이스크림도 그 兩 한 입씩 돌려주잖아.”

    난 讓步하느라 겨우 막대에 붙은 것만 빨아먹었는데, 컵라면도 국물만 먹었는데……. 다리에 이어 몸통까지 바르르 떨려올 때였다.

    “맞아. 좀 찝찝하긴 했어.”

    예은이 누나 말에 내 눈에서 눈물 한 방울이 뚝 떨어졌다. 도둑 役割을 잃은 것까지는 참을 수 있었다. 내 便이라고 생각했는데……. 놀이터 親舊들은 다 내 便이라고 믿었는데……. 얼굴이 화끈거렸다. 목구멍이 꽉 막히고 心臟이 쿵쾅거렸다. 무슨 일이 있어도 놀이터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거라는 마음이 와르르 무너졌다.

    ‘다 必要 없어! 다시는 놀이터에 나가지 않을 거야!’

    씩씩대며 집에 들어가자, 兄이 나를 보며 웃었다.

    “내가 그럴 줄 알았다. 兄이 괜히 놀이터에 안 나가는 줄 아냐? 아무리 네가 잘 해줘도 바로 背信할 수 있는 게 社會生活이야. 알았냐? 이 虎口野!”

    虎口라고? 戶口는 어수룩해서 利用하기 딱 좋은 사람이라고 했다. 社會生活 잘한다고 칭찬받던 내가 한瞬間에 戶口가 되었다.



    3日째 놀이터에 나가지 않았다.

    엄마는 이제야 철이 들었다고 좋아했다. 兄은 나만 보면 쓸데없이 실실 웃고 다녔다.

    난 며칠째 매미 놀이 中이다. 每日 窓門에 매달려 있다.

    ‘뭐 하고 있을까?’

    집에 있어도 눈과 귀가 놀이터에 가 있는 건 어쩔 수 없다.

    “엄마, 나한테 마트 심부름시킬 거 없어?”

    “살 거 없는데.”

    괜히 冷藏庫 門을 열어 牛乳가 없는 걸 찾아냈다. 必要 없다는 걸 우겨서 밖으로 나갔다.

    “어? 문주영이다. 주영아, 같이 놀자.”

    親舊들이 알아보고 불렀지만 못 들은 척 지나쳤다. 나는 最大限 빠르게 牛乳를 사서 最大限 느리게 달팽이처럼 놀이터 앞을 지났다.

    “주영아, 같이 놀자. 네가 없으니까 심심해. 애들도 많이 안 나오고…….”

    그러고 보니 며칠 새 노는 親舊들이 많이 줄긴 했다. 그러거나 말거나. 나하고 상관없는 일이다.

    새침하게 牛乳 桶을 들어 보이며 놀이터를 지나쳤다. 그러고는 집에 들어서자마자 다시 후다닥 窓門에 매달렸다.

    ‘놀고 싶다. 나가고 싶다.’

    아니다. 나가면 난 兄 말대로 다시 戶口가 되는 거다. 마음속으로만 數千 番 놀이터와 집 사이를 오간 것 같다. 아빠라면 이럴 때 어떻게 했을까? 얘기하고 싶은데 오늘 밤에는 잔뜩 醉해서까지 들어왔다. 會社에서 속상한 일이 있었다고 했다. 새로 들어 온 職員이 問題라나? 엄마랑 하는 얘기를 얼핏 들었다. 아빠 자리를 빼앗은 거 같다고.

    아빠가 끙끙대며 푸- 한숨을 내쉬었다. 아빠도 나랑 別般 다르지 않나 보다. 社會生活은 몸도 마음도 지치게 하는 것 같다.

    아빠도 나처럼 會社 사람들이 미울 거다. 그럼 아빠도 來日부터 會社 안 나가려나? 잘 됐다. 아빠랑 실컷 놀면 되겠네. 마음이 한결 풀어지는 거 같다.



    아침 일찍 눈이 떠졌다. 아빠는 平素처럼 이른 出勤 準備를 했다.

    “아빠, 어디 가?”

    “어디 가긴. 會社 가지.”

    이런! 兄이 봤다면 아빠한테도 어쩌면 虎口라고 했을지 모르겠다.

    “속상한 일 있었다며 왜 나가? 會社가 싫지 않아? 미운 놈도 있다며?”

    아빠가 귀엽다는 듯 내 볼을 꼬집었다.

    “미운 놈도 같은 便이면? 그리고 속상한 일 있다고 會社 안 나가면 會社에 아무도 없을걸.”

    “아무도 없으면 뭐 어때?”

    나는 놀이터 모습을 떠올리며 입술을 삐죽였다. 아빠가 내 앞으로 한발 다가왔다. 그리고는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줄 때처럼 으스스한 表情으로 되물었다.

    “아무도 없으면 어떻게 되는 줄 알아?”

    “몰라.”

    “會社 亡해.”

    아빠가 피식 웃으며 내 머리카락을 손으로 헝클었다.

    “아무도 없으면 會社가 亡한다고?”

    갑자기 얼마 前 亡한 洞네 文具店이 떠올랐다. 우리가 잘 다녔던 文具店인데 요즘은 鬼神 나올 것처럼 컴컴하고 무서워졌다. 文具店이 亡하면서 文具店 할아버지도 볼 수 없게 되었다. 亡하는 건 쓸쓸하고 不便한 일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그건 여덟 살이라도 알 수 있다.

    ‘어쩌지. 놀이터 亡하면 나도 亡하는데.’



    學校에서 돌아오자마자 부리나케 놀이터로 달려 나갔다. 놀이터가 벌써 亡하려는 걸까? 親舊들이 확 줄었다. 自轉車部隊度, 蹴球部臺도 안 보였다.

    “어? 문주영 나왔네?”

    킥보드를 타고 지나가던 親舊가 方向을 틀어 달려왔다.

    “다른 兄들이랑 애들은 다 어디 있어?”

    무슨 일인지 몰라도 다들 토라져서 나오지 않는다고 했다. 地民이 얘기도 나왔다.

    “우리가 自己 킥보드 許諾 안 받고 탔다고 삐졌어. 그리고 도둑 안 시켜준다고 이제 안 논대.”

    自轉車 바퀴를 힘껏 굴렸다. 다영이度 兄들도 찾아야 했다. 바람 빠진 蹴球공도 다시 고치고, 賢俊이 兄 自轉車도 멀쩡한지 살펴봐 줘야 했다. 발바닥이 예전처럼 들썩였다.

    警察만 하면 어때? 내 篇 안 들어주면 어때? 虎口 좀 하면 어때? 난 놀이터만 좋으면 그만이다.

    防蟲網에 얼굴만 빼꼼 내민 지민이가 보였다. 미운 놈도 같은 便이라고 아빠가 말했다. 나는 지민이를 向해 손짓했다.

    우리 집 窓門에 매달린 잘난 척 잘하는 매미 한 마리도 눈에 띄었다. 兄 매미를 向해서도 힘껏 손짓했다. 놀이터에 漸漸 親舊들 목소리가 차오르기 始作했다.

    “亦是 놀이터에는 막내 주영이가 있어야 해.”

    “맞아, 놀이터는 亡하지 않아!”

    아무래도 난 놀이터에서 오래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 거 같다. 난 누구보다 마음이 넓은 여덟 살이다.
    이정민

    이정민

    1978年 全北 長水郡 出生

    全州大 國語國文學科 卒業

  • 노경실 童話作家·원종찬 兒童文學評論家(인하대 韓國語文學과 敎授)

    作家는 勿論 “冊”과 關聯된 數十 種類 分野의 사람들이 漸漸 힘들어하고 있다. 冊을 읽거나, 購入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新春文藝 應募作品 數는 줄어들지 않는다. 卽, 글을 쓰는 사람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需要와 供給이라는 經濟 論理로 따지기 前에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300篇의 作品 속에서 壓倒的으로 많은 고양이 이야기. 傳說따라 三千里 風의 눅눅한 이야기. 착하고 善하게 살자는 道德呼訴文. 가난한 者는 絶對 의롭고 富者는 無條件 不義하다고 외치는 소리. 어린이판 ‘나는 自然이다’의 삶이 올바른 길이라고 訓戒하는 글 等等을 헤쳐가다 보니 마침내 4篇의 作品이 남았다.

    有名食堂 ‘남다른닭발집’ 가게의 딸과 손님 없고 看板만 華麗한 ‘有名한 짬뽕집’ 食堂의 아들. 始作은 不便했지만, 서로에게 慰勞가 되어주는 過程으로 들어서는 두 아이의 이야기 ‘남다른 다름이’.

    같은 美國人 家庭에 入養된 나이지리아 出身의 제이콥과 韓國 어린이 미르의 正體性 認識과 새로운 成長過程을 通過하는 이야기를 쓴 ‘씨 없는 수박’

    視覺障礙人 學生들과의 野球競技로 眞正한 이김, 승리에 對한 생각의 變化를 다룬 ‘異常한 野球’. 그런데 이 3篇의 作品 모두 神奇하게도 ‘共通的인 2%’의 아쉬움을 갖고 있었다. 그것은 ‘착함과 올바름’이 너무 津해서 이야기가 흐려지는 點이다. 착하게 살라고 자꾸 말하는 것은 童話가 아니어도 가르쳐 줄 사람이나 經路는 얼마든지 있다. 動畫만의 特性을 조금 더 苦悶하길 勸해본다.

    그리고 올해의 當選作으로 고른 ‘놀이터는 亡하지 않는다’는 집앞 놀이터라는 限定된 空間 속이지만 그 안에서 씨줄날줄의 엉켜짐과 풀어짐 같은 複雜한 心理를 다루었다. ‘놀이터’로 은유되는 아이들의 存在를 誇張되게 말하거나, 文學的인 ‘尺’ 하지 않음으로 아이들과 놀이터의 純粹함과 力動性을 잘 드러냈다. 그래서 간간히 보이는 文章의 未熟함(?)마저 기름진 技巧보다 맛있게 느껴졌다.

    놀이터도, 冊도 亡하기는커녕 漸漸 淸聽해지는 새해라서 기쁘다! 기쁘다. 아이들이 있어서!
  • 이정민

    이정민

    1978年 全北 長水郡 出生

    全州大 國語國文學科 卒業

    새해 첫날이면 家族끼리 人生 目標를 세웠다. 한 해 동안 計劃하고 實踐할 項目을 다섯 가지씩 쓰는 것이다. 성실하게 實踐한 사람에게는 年末에 家族들 이름으로 賞을 주었다. 童話를 쓰기 始作하면서 내 目標의 첫 番째는 언제나 童話 作家로 登壇하는 것이었다. 그게 올해로 6年째다. 每年 이 目標를 이루지 못했고, 家族들이 주는 상도 내 몫이 아니었다. 當選 電話를 받았을 때 올해는 家族들이 주는 賞이 내 몫이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제는 새해 첫날 조금은 다른 目標를 써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설렜다.

    感謝드리고 싶은 분들이 너무 많다. 童話의 길을 열어준 박서진 作家님과 童話를 함께 읽고 썼던 목도리 5人坊, 神輿랑 作家님과 글房 ‘움’ 文友들, 언니처럼 따뜻하게 慰勞해주셨던 권미양 先生님. 二十 年 가까이 한자리에 있어 준 꽃자리 언니들과 올해 새롭게 因緣을 맺은 어머니學校 19期 會員들. 不足한 며느리를 恒常 最高라고 말씀해 주시는 어머님, 아버님. 그리고 當選 消息에 누구보다 기뻐하신 엄마와 하늘에 계신 아빠께 感謝드린다.

    언제나 내 童話에 첫 番째 讀者가 되어 준 ‘읽고 쓰는 硏究所’의 아이들. 힘들 때마다 默默히 山行에 함께 해 준 금숙이와 희기. 作家도 되기 前에 作家 親舊라고 불러 준 서영이와 親舊들에게도 고맙다는 말을 傳하고 싶다.

    童話 읽어주는 엄마에서 童話 쓰는 엄마로 만들어 준 尹, 세영, 駐英. 이만하면 됐다 싶을 때마다 아직 不足하다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그러나 누구보다 眞心으로 應援해준 男便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

    2024年 새로운 挑戰에 힘을 실어 준 동아일보사와 노경실, 원종찬 두 분 審査委員님께 眞心으로 感謝드린다.
  • 作品專門
  • 審査評
  • 當選所感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