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만 200種 ‘담배 天國’ 北韓…女性 吸煙率은 0%|新東亞

브랜드만 200種 ‘담배 天國’ 北韓…女性 吸煙率은 0%

  • reporterImage

    송홍근 記者

    carrot@donga.com

    入力 2019-12-0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40個 生産企業 大競爭 體制 

    • 담배는 ‘權力’ ‘돈’ ‘權威’

    • 女性 吸煙 禁忌視 

    • 中國 東南亞 中東 輸出

    • 프로파간다 수단

    [GettyImage]

    [GettyImage]

    2017年 脫北해 올해 3月 연세대 經營學科에 入學한 정시우(28) 氏는 平壤에서 卓球場을 運營했다. 卓球場 事業은 꽤 잘됐다고 한다. 麥酒, 飮料, 담배 販賣 收入이 컸다. 商店에서 北韓 돈 1000원에 파는 사이다를 卓球場에서는 3000원에 판다. ‘내기 卓球’를 한 뒤 진 사람이 麥酒 값을 내는 式으로 遊興이 이뤄진다. 

    ‘機關’에 每달 300달러를 바쳤으며 保安員이 鄭氏의 卓球場에 每日 들러 담배 한 匣씩 上納받았다. 官公署에서 일을 볼 때도 담배를 찔러줘야 한다. 病院에서 診斷書를 안 떼주면 ‘아, 또 고이라는 거구나’ 한다. 病院에서 診療받을 때 醫師에게 담배 한 匣을 건네는 것은 禮儀다. 

    北韓에서 담배는 ‘돈’이다. ‘담배를 고이는’ 것은 社會生活의 潤滑油다. ‘賂物을 준다’는 말은 잘 쓰지 않는다. ‘人事한다’거나 ‘고이다’라고 表現한다. 

    北韓 담배 브랜드만 200種이 넘는다(한국은 50餘 種). 1달러에 10甲寅 담배가 있는가 하면 1匣에 20달러 하는 담배도 있다. 담배를 받을 때 브랜드만 보고도 賂物 額數를 알 수 있다. 담배를 ‘堡壘’ 單位나 큰 箱子에 넣어 고이는 건 말 그대로 賂物이다.

    北韓에서 담배는 ‘權力’ ‘돈’ ‘權威’

    200종 넘는 담배 브랜드가 북한에서 경쟁 중이다. [GettyImages, 동아DB, flickr]

    200種 넘는 담배 브랜드가 北韓에서 競爭 中이다. [GettyImages, 東亞DB, flickr]

    北韓은 ‘吸煙 파라다이스’다. 호텔이나 飮食店, 公共場所는 勿論이고 엘리베이터에서도 담배를 피운다. 室內에서도 喫煙하는데 禮節 次元에서 삼가는 게 좋다는 認識이 퍼지고 있다. 專賣制度가 아니라 臺(大)競爭 體制다. 40곳 넘는 담배 生産企業이 競爭한다. 北韓 國籍機를 運行하는 高麗航空度 담배事業을 한다. 



    北韓 담배會社를 10곳만 紹介하면 다음과 같다. 내고향담배공장, 大同江담배合營會社, 羅先新興담배會社, 龍鳳담배會社, 룡성, 萬景臺大聲담배工場, 조선금興, 平壤繁榮담배工場, 坪양은하담배工場, 振興合作會社. 

    내고향담배공장을 運營하는 ‘내고향’이라는 名稱의 企業은 담배, 빵, 스포츠 衣類, 生理帶 等을 生産하는 企業群을 거느렸다. 金正恩이 즐겨 피우던 담배 ‘727’이 내고향이 生産한 製品이다. 내고향은 ‘아침’이라는 브랜드로 中東에 담배를 輸出한다. 담배와 술은 北韓 工産品 中 輸出이 可能할 만큼 競爭力을 갖춘 몇 안 되는 品目이다. 

    北韓에서 담배는 ‘權威’다. 勞動黨 幹部 出身 脫北民 L氏는 “크건, 작건 組織의 腸은 休息 時間에 部下 職員에게 담배 한 개비 나눠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北韓이 世界保健機構(WHO)에 報告한 대로라면 女性 吸煙率은 0%다. 朝鮮中央通信度 “朝鮮에는 女性 吸煙者가 없다”고 報道했다. 女性 吸煙을 禁忌視하고 ‘權威’를 가진 男性만 담배를 피운다. 成人 男性 吸煙率이 54.7%(2015年 基準)로 世界 最高 水準이다. 

    脫北民 이주희(33) 氏는 “女性이 담배 피우는 것을 술 마시는 것보다 더 不道德한 行爲로 여긴다. 그렇다고 해서 0%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脫北 女性은 “할머니들은 담배를 피워도 된다. 女子로 안 보는 거다”라고 했다. 

    2月 하노이 北·美 頂上會談을 위해 列車 便으로 移動하던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中國 난닝 驛 플랫폼에서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捕捉됐다. 女同生인 金與正 勞動黨 第1部部長이 재떨이를 들고 옆에 서 있었는데, 이 場面은 家父長制가 剛하게 남아 있는 北韓의 男女 關係를 象徵하는 모습이기도 하다.

    김정은 ‘727’에서 ‘建設’로 바꿔… 프로파간다 수단

    '북한담배 프로파간다와 브랜드의 변주곡’(왼쪽), 북한 언론은 김정은이 담배 피우는 모습을 이미지 정치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조선중앙TV]

    '北韓담배 프로파간다와 브랜드의 變奏曲’(왼쪽), 北韓 言論은 金正恩이 담배 피우는 모습을 이미지 政治의 手段으로 活用한다. [조선중앙TV]

    北韓에서 담배는 ‘權力’이다. 金正恩이 勞動黨과 軍部 高位幹部 앞에서 담배를 피운다. 室內體育館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權力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行動이다. 勞動新聞과 朝鮮中央TV는 最高 權力者가 담배 피우는 모습을 住民들에게 露出한다. 젊은 指導者의 權威를 높이고자 考案된 高度의 이미지 政治다. 金正恩은 液體燃料를 使用하는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火星-14型 發射臺 옆에서 담배를 피우기도 했다. ‘38노스’는 이 모습을 두고 “無謀하다”고 論評했다. 

    金正恩은 내고향이 만든 ‘727’을 피우다가 平壤대성이 만든 ‘建設’로 갈아탔다. ‘727’은 美國과 戰爭 危機가 高調될 때 피웠다. ‘727’은 停戰協定 締結日인 1953年 7月 27日을 가리킨다. 北韓에서 이날은 ‘전승절’이다. “美帝國主義와 南朝鮮 傀儡 道黨이 일으킨 戰爭에서 勝利한 날”로 宣傳한다. 美國과 協商 局面이 열린 後 피우기 始作한 ‘建設’에는 붉은 旗발을 든 勞動者와 建設 現場이 그려져 있다. 

    ‘北韓 담배, 프로파간다와 브랜드의 變奏曲’을 出刊한 강동완 동아대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이렇게 說明한다. 

    “自力更生, 自給自足의 우리式 社會主義를 지키자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정작 北韓 社會에 깊숙이 浸透한 資本主義 行爲 樣式은 이미 社會 變化의 主要 動力이다. 政治思想을 鼓吹하기 위한 商標를 만들지만 同時에 消費者를 考慮할 수밖에 없는 北韓 當局의 二重的 苦悶이 담배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宣傳(propaganda·프로파간다)과 또 다른 宣傳(advertize·애드버타이즈)李 變奏曲으로 울린다.” 

    北韓 局長(國章)에 새겨진 별 模樣을 象徵으로 한 ‘붉은별’이란 담배는 主體革命의 프로파간다다. ‘하나’는 北韓 主導 南北統一을 强調한 노래에서 따왔다. ‘우리는 하나’라는 노래의 歌詞는 이렇다. ‘하나 民族도 하나. 핏줄도 하나. 하나, 太陽朝鮮 우리는 하나.’ 北韓 當局은 平壤을 訪問한 韓國人들에게 이 노래를 가르쳐 함께 부르게 한다. ‘故鄕’은 김일성의 生家인 ‘萬景臺故鄕집’을 가리킨다. ‘白頭山’과 ‘天地’는 白頭血統을 暗示한다. 

    강동완 敎授는 “담배는 北韓의 外貨벌이 窓口이기도 하다”면서 “北韓이 담배를 中國, 東南亞, 中東으로 輸出한다. 北韓 담배가 中國에서 價格競爭力이 있다. 外國 消費者를 神經 쓰다 보니 商標와 디자인에도 努力을 기울인다”고 말했다. 北韓은 2000年代 初 世界 有名 브랜드의 僞造 담배를 만들어 外貨를 벌었다. KT&G 담배도 僞造했다. 當時 蓄積한 技術이 담배 輸出의 디딤돌이 됐다는 評價도 있다.

    '신동아 12月號'

    *參考文獻 : 강동완 '北韓담배: 프로파간다와 브랜드의 變奏曲'(2019)





    송홍근 편집장

    송홍근 編輯長

    Alex's husband. tennis player. 午後햇살을 사랑함. 冊 세 卷을 냄. ‘北韓이 버린 天才 音樂家 精麤’ ‘統一先進國의 戰略을 묻다’ ‘DOG’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

    “終戰宣言이 美軍撤收로 이어지는 걸 文이 모를 理 없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