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個月 前 이 總理 日本行 족집게 報道?|新東亞

3個月 前 이 總理 日本行 족집게 報道?

‘신동아’ 8月號 ‘日王 卽位式 李洛淵-아베 會談說’ 注目

  • 최영철 신동아 編輯長

    fddog@donga.com

    入力 2019-10-10 16:56:1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낙연 국무총리가 7월 2일 청와대에서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과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李洛淵 國務總理가 7月 2日 靑瓦臺에서 金尙祚 大統領政策室長과 對話하고 있다. [靑瓦臺寫眞記者團]

    李洛淵 國務總理가 日王 卽位式 때 特使로 放逸해 아베 신조 日本 總理와 會同하는 方案이 알려지자 3個月 前 족집게처럼 이를 豫見한 ‘신동아’ 報道가 다시 注目을 받고 있다. 

    NHK는 “아베 신조 日本 總理는 李洛淵 總理가 日王 卽位式에 맞춰 日本을 訪問하면 李 總理와 短時間 會談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고 9日 報道했다. 교도通信度 “韓國 政府가 卽位式에 李 總理를 派遣하겠다는 立場을 傳達하고 이를 最終 調律 中”이라고 報道했다. 韓日 貿易戰爭의 突破口가 열릴지 注目된다.
     
    NHK는 關係者의 말을 引用해 “22日 열리는 나루히토 日王 卽位式에 文 大統領이 參席하지 않는 代身 이 總理가 參席할 豫定”이라고 傳했다. 아베 總理는 卽位式 前後로 50餘 個國 要因과의 會談을 推進하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韓國 側과의 會談 成事 與否가 斷然 關心 事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對해 靑瓦臺와 總理室은 極度로 말을 아끼고 있다. 金尙祚 靑瓦臺 政策室長은 7日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나와 ‘日王 卽位式에 누가 가나? 大統領이 갈 수도 있나?’라는 質問에 “아직 決定되지 않았다. 答辯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總理室은 “現在 決定된 것은 없으며 早晩間 決定될 것”이라고 했다.

    “(對日特使?) 이름이 무엇이건”

    이런 가운데, 3個月餘 前인 7月 17日 ‘신동아’는 8月號 記事를 통해 ‘知日派 解決士 李洛淵 總理’라는 記事에서 이 總理의 私席 發言을 “나루히토 日王 祝賀宴 간다. (對日特使 等) 이름이 무엇이건”이라는 題目으로 報道했다. 

    ‘신동아’에 따르면 李 總理는 한-日 貿易紛爭이 한창이던 이 무렵 私席에서 “韓日 頂上會談이 안 되는데 總理가 가는 게 順序가 맞는가?”라고 自問하면서도 “10月 日王 卽位 祝賀宴이 있다. 내가 가게 될지…(‘대일특사?’라는 質問에) 이름이 무엇이건”이라고 말했다. 



    11日이면 日本 政府가 韓國 半導體 核心素材 3個 品目의 輸出規制에 나선 지 100日이 된다. 8月 終了된 韓日 軍事情報保護協定(GSOMIA) 實效 時點은 다음 달 22日이다. 李 總理는 訪問 時 아베 總理와 韓日 葛藤과 關聯해 會談할 것이 有力한데, 李 總理는 私席에서 아베 總理와의 因緣을 紹介하기도 했다. “議員 時節 아베 議員의 招請으로 서울 삼청각에서 만나 燒酒盞을 함께 기울였다. 이 자리에서 韓國人 한센人에 對한 差別 問題의 解決을 要請하자 아베 議員이 알았다고 하더니 1年 뒤 解決해 줬다”는 것이다. 

    李 總理는 신동아가 傳한 私席 發言에서 동아일보 도쿄 特派員 時節 나루히토 日王과의 追憶도 이야기했다. “예전에 내가 먼발치에서 只今의 日王을 봤다. 日王은 해마다 봄철 벚꽃이 滿開할 때 國內 VIP와 外交使節, 特派員듣을 招請하는 行事를 열었다. 소나무로 만든 네모반듯한 작은 술盞에 日本 술을 따라주고 한盞 들게 한다. 그 盞은 各自 가져간다. 좋은 傳統이다.”

    李洛淵 ‘도쿄 이자카야’ 들를까?

    ‘신동아’에 따르면, 이 總理는 이어 “總理로서 萬若 日本에 가게 된다면 도쿄의 이자카야(선술집)에 가서 市民들에게 ‘坤方와(안녕하세요)’ 하고 싶다. 이런 韓日關係가 되면 좋겠다”라고도 했다. 李 總理는 “도쿄 特派員 時節 신바시 驛 뒷골목 이자카야에서 다른 特派員들과 三三五五 모여 술 마신 게 第一 즐거웠다”라고 回想했다. 李 總理가 나루히토 日王 卽位式 때 도쿄에 가게 된다면 記事의 內容처럼 이자카야에 들를지도 關心거리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