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런 버핏 韓國 證市 投資法 따라 하면 20年間 5400倍 收益|新東亞

워런 버핏 韓國 證市 投資法 따라 하면 20年間 5400倍 收益

[구루의 投資法]

  • 강환국 퀀트 投資者

    christianeum@naver.com

    入力 2024-02-04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成長株 抛棄, 低評價株 蒐集’ 年複利 收益率 51.14%

    • 버핏 世界的 投資者 만든 멍거

    • 個人投資者라면 少額 低評價株 노려야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왼쪽)과 그의 단짝 겸 사업 파트너이자 ‘투자 천재’로도 불린 고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 [동아DB]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會長(왼쪽)과 그의 單짝 兼 事業 파트너이자 ‘投資 天才’로도 불린 고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副會長. [東亞DB]

    워런 버핏의 平生 파트너이자 버크셔 해서웨이의 副會長인 찰리 멍거가 100歲 生日을 한 달 앞둔 2023年 11月 28日 世上을 떠났다.

    그는 美國 네브래스카州 오마하에서 자랐다. 버핏의 할아버지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도 했다. 어릴 적엔 여섯 살 어린 버핏을 몰랐다고 한다. 30臺가 넘어서 辯護士가 된 後에야 知人의 紹介로 버핏을 알았다.

    멍거는 버핏의 投資에 매우 큰 影響을 미쳤다. 버핏은 젊었을 때 有名 投資者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르침을 받았다.(신동아 2023年 2月號 ‘上昇場 기다리는 只今, 投資 구루 冊 耽讀하라’ 參照) 主로 資産 또는 利益 對備 매우 低評價된 小型株에 投資했다. 그레이엄은 行動主義 投資者로도 有名하다. 經營陣에 壓迫을 줘 株主 價値를 提高하는 方法을 使用했다. 버핏은 이를 ‘담배꽁초’ 方法이라고 表現했다. 훌륭한 企業에 投資한 것이 아니라 企業 自體는 그저 그렇지만 매우 低評價된 時期에 投資해 그 企業이 어느 程度 再評價를 받으면 株式을 파는 方式이다. 이 方法으로 버핏은 큰 재미를 봤지만 1960年代 末에 壁에 부딪혔다.

    1940~50年代는 美國 株式市場이 全般的으로 低評價돼 터무니없이 싼 小型株가 많았으나, 1960年代 末 그런 小型株들이 씨가 말랐다. 또한 버핏이 너무 成功的으로 投資해 많은 사람이 그에게 돈을 맡겼다. 버핏의 投資 資産 規模가 너무 커졌다. 投資 規模가 小型 企業의 時價總額을 넘어서자, 小型株 投資가 어려워졌다.

    이때 멍거가 나섰다. 멍거는 計量化된 데이터에 主로 依存하던 버핏에게 새 投資法을 찾으라고 助言했다. 持續的으로 오랫동안 成長할 수 있는 企業 株式을 사 長期 保有하는 것이 投資 收益에 훨씬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버핏은 그 助言을 받아들였다.



    버핏은 초콜릿을 만드는 시스 캔디스(See’s Candies)에 投資했다.(참고로 서울高速버스터미널에 唯一한 韓國 支店이 있다). 버핏은 1972年 2500萬 달러에 이 會社를 引受했다. 이는 當時 시스 캔디스 資本의 3倍에 達하는 巨金이다.

    멍거의 助言을 듣기 前 버핏이라면 會社 資本보다 큰 金額을 投資하지 않았을 公算이 크다. 시스 캔디스는 基礎體力이 좋은 企業이었다. 顧客 忠誠度가 높았고, 經營陣이 훌륭했다. 追加 設備投資도 크게 必要 없었고, 營業利益率도 높았다. 밝은 未來를 勘案해서 相對的으로 높은 價格을 支拂한 셈이다.

    버핏의 投資는 成功으로 이어졌다. 引受 後 50年 동안 버핏은 시스 캔디스에서 20億 달러를 벌었다. 投資金의 80倍를 回收한 셈이다. 버핏은 시스 캔디스의 成功을 바탕으로 投資 포트폴리오를 넓혀갔다. 코카콜라, 무디스, 애플 等 大型株 投資에도 나선 것은 멍거의 影響力이 컸다고 볼 수 있다.

    個人投資者는 멍거보다 버핏

    果然 個人投資者도 ‘멍거를 통해 한 段階 업그레이드된’ 버핏을 따라 할 수 있을까. 結論부터 이야기하자면 少額投資者는 그렇게 할 必要가 없다. 앞서 言及했듯 버핏은 低評價 小型株가 적고, 돈이 너무 많아 大型株로 고개를 돌렸다. 個人投資者 大部分의 投資 資産 規模는 小型株에 더 걸맞다. 게다가 韓國은 低評價된 小型株가 많다. 버핏이 멍거에게 影響을 받기 前 方式으로 小型株에 投資하면 된다.

    버핏은 2004年 韓國 株式市場에 挑戰했다. 韓國 會計를 工夫하고 韓國에 上場된 모든 企業을 分析해 PER(株價收益比率), PBR(株價純資産比率)가 낮고 負債가 거의 없는 企業 20餘 個를 찾아냈다. 20個 企業 株式을 산 理由는 “一部 企業들의 經營陣이 도둑놈들日 수도 있어서”라고 밝혔다. 그러곤 加用한 個人 資産의 거의 全部인 1億 달러假量을 그 企業들에 投資했다고 밝혔다.

    버핏은 世界 最高 富者 中 한 名이지만 資産 大部分이 버크셔 해서웨이 株式이다. 年俸도 10萬 달러假量만 받는다. 1億 달러는 그가 加用할 事實上 全 財産이었다. 버핏이 PER, PBR가 낮으며 負債가 적은 企業만 골라 얼마나 벌었을까. 버핏이 산 超低評價 株式들은 2005~2007年 再評價를 받아 大部分 5倍假量 上昇했다. 버핏이 數千億 원의 收益을 남긴 것으로 推定된다. 버핏의 韓國 市場 投資 戰略을 그대로 따라 한다고 假定하고 投資 시뮬레이션을 해봤다.

    버핏은 小型株 爲主로 投資했으니 時價總額 下位 20% 企業에만 投資하는 方式으로 投資 戰略을 짰다. 여기에 PER과 PBR가 낮은 企業 20곳을 추려냈다. 이 中 最近 分期 赤字企業이나 管理種目, 中國 上場企業과 負債比率이 높은 企業의 株式은 除外했다. 그러곤 每달 投資 比率을 調整했다. 이 戰略의 收益率은 높았다. 年福利 收益率이 51.14%, 20年間 投資했다면 投資金은 5400倍로 불어난다.

    20年을 기다려야만 收益이 나는 것은 아니다. 最近 10年, 5年, 3年, 1年 收益率도 코스피 收益率 對比 높았다.

    結論: 멍거처럼 優良株를 찾지 않아도 높은 收益率을 記錄했다. 草創期 버핏처럼 韓國에서 PER, PBR, 負債比率이 낮은 企業을 찾아서 샀으면 엄청난 富者가 될 수 있었다. 게다가 버핏은 2004年에 直接 이 戰略으로 收益을 냈다.
    버핏의 小型株 戰略은 높은 收益率을 자랑한다. 그러나 收益이 預金처럼 每月 發生한다고 생각하면 큰 錯覺이다. 收益이 크게 나는 달도 있지만, 反對로 損失이 나는 달도 있다.

    핏의 소형주 투자 전략 월별 수익률. [강환국]

    핏의 小型株 投資 戰略 月別 收益率. [강환국]

    2008年 10月에는 31.66% 損失이 났다, 2020年 3月에도 21.04% 損失을 記錄했다. 2022年에도 6月, 9月, 12月에 두 자릿 數의 損失이 있었다.

    큰 損失이 난 區間을 추려봤다. 가장 큰 損失이 發生한 區間은 2007年 9月 18日~2009年 5月 21日. 60.71% 損失이 發生했다. 2020年 2月 18日~5月 21日에는 48.53%의 損失이 發生했다. 긴 期間의 損失을 참아내야만 5400倍의 收益을 올릴 수 있다.

    韓國 市場에서 버핏의 小型株 投資 方式에 적합한 株式은 다음과 같다.

    [Gettyimage]

    [Gettyimage]

    筆者는 2023年 5月 美國 오마하에서 열린 버크셔 해서웨이 株主總會에 參與해 멍거를 멀리에서나마 볼 機會가 있었다. 當時 99歲가 된 멍거는 如前히 날카로운 視角을 가지고 있었다. 總會에 參席한 10代 少年이 버핏과 멍거에게 “어떻게 人生에서 成功할 수 있는가”라는 質問을 던졌다. 答辯이 매우 印象 깊었다. 筆者는 이 答辯을 平生 記憶할 것이다.

    멍거는 少年에게 本人의 提案을 따르면 成功을 못 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强調했다.

    1. 番 돈보다 덜 써라(Spend less than you earn)
    2. 해로운 사람과 活動을 避하라(Avoid toxic people and activities)
    3. 平生 새로운 것을 배워라(Be a lifelong learner)
    4. 自己 補償을 뒤로 미뤄라(Defer Gratification)


    강환국
    2021年 7月 職場人 投資者에서 ‘30代 파이어族’으로 變身한 人物.
    計量化된 原則대로 投資하는 퀀트 投資를 통해 年 複利 15%臺의 收益率을 거둬 入社 12年째인 38歲 때 ‘神의 職場’이라고 불리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를 나와 파이어族이 됐다. 現在 專業 投資者이자 購讀者 13萬2000名 유튜브 채널 ‘할 수 있다! 알고 投資’를 運營하는 유튜버, 投資 關聯 書籍을 執筆하는 作家, 온·오프라인 投資 講義를 하는 講師로 活躍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