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企業, CES 革新賞 人工知能 部門 57% 휩쓸어|신동아

韓國 企業, CES 革新賞 人工知能 部門 57% 휩쓸어

[박원익의 有益한 IT] 온디바이스 AI 本格化… CES에서 發見한 2024 테크 트렌드

  • 박원익 더밀크뉴욕플래닛腸

    wonick@themilk.com

    入力 2024-01-12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三星電子, ‘모두를 爲한 AI’ 靑寫眞 提示

    • LG이노텍, 모빌리티 核心 部品 搭載한 車輛 mockup 눈길

    • HD現代, 人類 持續可能性 爲한 ‘陸上 革新 비전’ 公開

    • 디지털 헬스 浮上… 모빌리티 革新도 AI 基盤

    [Gettyimage]

    [Gettyimage]

    2023年은 AI 챗봇 ‘챗GPT(ChatGPT)’를 비롯한 生成型 AI 製品의 出現과 擴散으로 어느 때보다 AI 技術이 注目받은 한 해였다. 오픈AI가 開發한 챗GPT는 2022年 11月 30日 公開 後 두 달 만인 2023年 1月 月刊 活性 使用者 數(MAU) 1億 名을 突破했다. 2023年 3月 14日에는 高性能 大規模 言語 모델(LLM) ‘GPT-4’를 出市하며 AI 技術 및 製品 競爭을 加速했다.

    重要한 건 이런 傾向性이 2024年에도 繼續 이어질 것이란 事實이다. 오픈AI가 2023年 11月 自體 開發者 콘퍼런스 ‘데브데이(OpenAI DevDay)’에서 公開한 데이터에 따르면 챗GPT의 活性 使用者 數는 1億 名 以上이며 ‘抱川’ 500大 企業 92%가 오픈AI 生成型 AI 製品을 利用하고 있다. 1000億 달러 넘는 企業價値로 投資 誘致도 論議하고 있다.

    오픈AI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테크 專門 헤지펀드 ‘코투(Coatue)’는 最近 公開한 報告書에서 “우리는 如前히 AI 時代 初入에 있다(We’re at Day 1 of AI)”는 分析을 내놨다. 實際로 AI 强者 구글은 2023年 12月 6日 GPT-4를 뛰어넘는 次世代 AI 모델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의 벤치마크(benchmark·性能 指標) 點數를 公開, 熾烈한 競爭을 豫告했다.

    제미나이 울트라는 數學·物理學·歷史·法律·醫學·倫理 等 57個 科目을 組合해 知識, 問題 解決 能力을 테스트하는 ‘MMLU(大規模 多衆 作業 言語 理解)’에서 90.0%의 點數를 獲得해 ‘最初로 人間 專門家를 凌駕한 AI 모델’이란 타이틀을 얻었다.

    CES AI部門 革新賞 新設

    2024年의 門을 연 世界 最大 IT 展示會 ‘CES 2024’에도 이런 트렌드가 反映됐다. CES 主催 機關 CTA는 最初로 革新賞 部門에 AI를 追加했고, 게리 샤피로 CTA 會長 亦是 이番 CES 2024의 最高 話頭로 AI를 꼽았다. AI는 革新賞 部門에 새롭게 追加됐음에도 全體 出品作의 7%를 차지했을 程度로 높은 關心을 모았다.



    보쉬의 AI기반 총기 감지 시스템. [보쉬]

    보쉬의 AI基盤 銃器 感知 시스템. [보쉬]

    CTA가 最高革新賞으로 選定, 注目한 보쉬의 銃器 感知 시스템이 代表的 事例다. 보쉬의 銃器 感知 시스템은 비디오와 오디오 AI를 結合, 學校에서 銃器 關聯 事件을 事前 豫防할 수 있도록 돕는 最初의 製品이다. 銃器를 感知하기 위해 主로 使用하는 金屬探知機와 달리 旣存 CCTV 카메라와 類似한 形態로, 授業이나 學校 活動에 妨害가 되지 않는 線에서 銃器를 感知할 수 있도록 設計됐다.

    銃을 所持한 사람이 學校에 接近하면 이미지로 銃器를 確認해 關聯 職員에 卽時 警告하는 方式이다. AI 이미지 認識 機能을 活用하며 오디오로는 소리가 나는 方向을 推定할 수 있다. AI 處理를 클라우드가 아닌 機器에서 遂行, 個人情報 保護가 可能하며 簡單한 設置 및 統合 作業이 可能하다는 點도 長點으로 評價된다.

    스튜디오랩의 생성형 AI솔루션 ‘셀러캔버스’. [스튜디오랩]

    스튜디오랩의 生成型 AI솔루션 ‘셀러캔버스’. [스튜디오랩]

    韓國 스타트업 스튜디오랩(STUDIO LAB)도 AI 部門에서 最高革新賞을 受賞, CTA의 1次 受賞作 發表 名單에 包含되며 業界의 耳目을 끌었다. 受賞作 ‘셀러캔버스(SellerCanvas)’는 商品 이미지를 바탕으로 詳細 페이지와 커머스 콘텐츠를 自動 生成하는 서비스다. 이미지를 認識하는 비전 AI와 머신러닝 技術을 活用, 衣類의 色相·스타일·特徵 等을 分析하고, 이를 바탕으로 商品과 어울리는 디자인과 商品 說明이 있는 마케팅 콘텐츠를 製作해 준다.

    스튜디오랩은 三星電子 社內벤처(C랩) 스핀오프 企業이다. 서울 AI 허브의 支援을 받아 글로벌 進出을 準備하고 있다. 韓國科學技術院(KAIST) 技術價値創出院으로부터 試製品 製作 支援 및 CES 부스 展示를 支援받아 CES에 參加했다.

    CES 2024 AI 部門 革新賞 受賞作 28個 中 16個 受賞作이 韓國 企業 製品이라는 點도 興味롭다.

    ‘AI 激戰場’된 CES 2024

    CES 2024 주요 연설자로 나선 팻 겔싱어 인텔 CEO. [동아DB]

    CES 2024 主要 演說者로 나선 팻 겔싱어 인텔 CEO. [東亞DB]

    인텔의 팻 겔싱어 CEO가 CES 2024 基調演說에 나섰다는 대목도 意味가 깊다. AI 産業의 인프라로서 AI 半導體의 重要性은 어느 때보다 浮刻되고 있다. 인텔은 最近 메타, IBM 等 50餘 個 企業과 ‘AI 同盟(AI Alliance)’ 結成을 發表한 關聯 産業 代表 企業이다. 美國 政府는 半導體法을 통해 인텔에 最大 40億 달러(藥 5兆3000億 원)를 支援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겔싱어 CEO는 1月 9日 進行한 基調演說에서 半導體와 소프트웨어가 AI 技術 接近性을 높이고 强力한 컴퓨팅 파워(年産 能力) 提供, 現代 經濟를 活性化하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하고 있다는 點을 强調했다.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은 基調演說 前날인 8日 ‘인텔 오픈 하우스’를 開催, 最新 AI 칩 쇼케이스 및 試演을 進行했고, 1月 10日 半나절 동안 進行되는 콘퍼런스 트랙 ‘새로운 AI 時代의 開幕’도 선보였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CEO가 CES2024 基調演說을 맡은 퀄컴 亦是 AI를 前面에 내세웠다. 特히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機器에 搭載된 AI) 技術’에 集中하고 있다. 챗GPT로 대표되는 生成型 AI 技術이 스마트폰, 車輛 等 機器에 搭載될 것이란 理由에서다. 2024年에는 스마트폰, MR(混合現實) 헤드셋, 自動車 等에 搭載되는 온디바이스 AI 時代가 本格化할 것이란 觀測이 나오고 있다.

    實際로 구글은 自體 스마트폰 픽셀8 프로에 輕量化 AI 모델 ‘제미나이 나노’를 搭載, 온디바이스 AI 時代를 열었다. 퀄컴의 低電力 高性能 칩 스냅드래곤은 온디바이스 AI 모델 驅動을 위한 인프라가 되고 있다. 스냅드래곤8 3世代 모바일 플랫폼은 CES 2024 AI 部門에서 革新賞을 受賞하기도 했다.

    AI 칩 先頭 走者 엔비디아 亦是 GPU와 AI의 未來를 强調했다. 美國 IT 媒體 와이어드는 이런 트렌드를 가리켜 “AI 쓰나미”라고 表現했다.

    自體 開發 生成型 AI 모델 ‘三星 가우스’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둔 1월 8일(현지 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열린 삼성전자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뉴스1]

    世界 最大 家電·IT(情報技術) 展示會 ‘CES 2024’ 開幕을 하루 앞둔 1月 8日(現地 時間) 美國 네바다州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열린 三星電子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한종희 三星電子 副會長이 基調演說을 하고 있다. [뉴스1]

    韓國 代表 技術 企業 삼성전자 亦是 마찬가지다. 스마트폰 갤럭시로 온디바이스 AI 戰略을 推進하고 있다. 三星電子는 CES 2024 開幕 하루 前인 1月 8日 프레스 콘퍼런스를 通해 ‘모두를 爲한 AI(AI for All)’를 闡明했다. 한종희 代表理事 副會長(DX 副文章)이 代表 演士로 나서 ‘日常 속 똑똑한 超連結 經驗’이라는 主題로 三星電子의 AI 靑寫眞을 公開했다.

    三星電子는 앞서 2023年 11月 自體 開發한 生成型 AI 모델 ‘三星 가우스(Samsung Gauss)’를 發表한 바 있다. 三星 가우스는 텍스트 生成 모델(Samsung Gauss Language), 코드 生成 모델(Samsung Gauss Code), 이미지 生成 모델(Samsung Gauss Image) 3가지로 構成됐다.

    갤럭시 스마트폰에 가우스를 搭載, 온디바이스 AI를 具現한다는 計劃이다. 三星電子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랩톱, 이어폰(갤럭시 버즈), 家電(TV) 等 다양한 하드웨어 製品에도 段階的으로 AI를 搭載한다. 이미 三星電子는 인터넷 連結 없이 機器에서 AI 機能을 活用할 수 있는 ‘갤럭시 북 4시리즈’를 出市했다.

    LG이노텍은 LVCC 웨스트홀(West Hall) 初入에 約331㎡(100坪) 規模 展示 부스를 마련했다. 2023年보다 2倍 커진 規模로 AI, 모빌리티 關聯 革新 製品 및 技術을 선보였다. AI 大容量 데이터 分析 處理에 必要한 高附加 半導體用 基板 製品과 工程, 生産 過程을 디지털 轉換(Digital Transformation·DX)韓 製造 革新 事例를 紹介하고, 電氣車·自律走行車 等 모빌리티 核心 部品을 搭載한 車輛 목業(mockup·模型)도 展示했다.

    自體 LLM 基盤으로 商用化 서비스에 나선 솔트룩스(Saltlux), 生成型 AI 포털을 志向하는 뤼튼 等 韓國 企業 中 CES 2023 革新賞 受賞 企業들의 活躍도 繼續 이어질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1월 7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 외벽에 CES 홍보물이 부착돼 있다. [뉴스1]

    1月 7日 美國 네바다州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 外壁에 CES 弘報物이 附着돼 있다. [뉴스1]

    化粧品 會社 最初 基調演說 나선 로레알 代表

    AI와 함께 2024年에 注目할 技術 트렌드로는 뷰티테크와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가 꼽힌다. 特히 美容 産業과 技術의 融合을 先導해 온 로레알(L’Ore′al)의 니콜라 이에로니무스(Nicolas Hieronimus) CEO가 化粧品 會社 代表 最初로 CES 基調演說을 맡았다는 事實은 이런 흐름을 보여주는 좋은 例다.

    디지털 헬스는 코로나 팬데믹 以後 가장 빠르게 成長한 産業 分野 中 하나다. 美國 食品醫藥局(FDA)에 따르면 디지털 健康에는 모바일 健康, 健康 IT, 웨어러블(wearable·몸에 걸치는) 機器, 遠隔 健康 및 遠隔 醫療, 맞춤型 醫療 等이 包含된다. 醫師의 臨床 決定을 支援하는 모바일 醫療 앱, 소프트웨어부터 AI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技術이 醫療 分野의 革命을 이끌어 왔다.

    CTA는 自體 報告書를 통해 “디지털 健康 솔루션 使用에 關心이 있는 消費者 4名 中 3名은 이런 솔루션이 全般的인 健康 改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答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應答者 5名 中 2名 以上(42%)李 AI 技術 道具를 통해 醫療 診斷을 내리는 데 同意했다”며 技術 및 디지털 헬스 分野의 發展이 빨라지고 있다고 强調했다.

    노스홀에 부스를 마련한 글로벌 헬스케어 業體 애보트(Abbott), 醫療情報 分析業體 休메트릭스(Humetrix), 스마트 헬스케어 業體 위딩스(Withings) 等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는 게 CTA 側 說明이다.

    모빌리티 革新도 AI 基盤

    1월 8일(현지 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1月 8日(現地 時間) 美國 네바다州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열린 현대自動車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장재훈 현대자동차 社長(가운데)李 發言하고 있다. [뉴스1]

    運送·모빌리티 産業은 CES 2024에서도 높은 比重을 차지했다. LVCC 웨스트홀뿐 아니라 센트럴홀, 노스홀에서도 모빌리티 關聯 展示가 進行됐다. 自律走行 等 AI 技術과 結合된 革新이 많았다는 點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롤랜드 부시(Roland Busch) 지멘스 AG 社長 兼 CEO는 基調演說을 맡아 運送·交通·인프라·自動車 工場 等에 適用된 지멘스의 技術을 强調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現實과 똑같은 假想 環境을 만들고, 現實에서 發生할 수 있는 狀況과 潛在的 危險 等을 미리 시뮬레이션하는 技術) 소프트웨어 等을 앞세워 모빌리티 分野를 革新하고 있다는 게 지멘스의 主張이다.

    HD현대는 人類의 持續可能性을 위한 陸上 革新 비전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을 CES 2024에서 선보였다.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은 安全과 安保, 供給網 構築, 氣候變化 等 人類가 直面한 問題 解決을 위한 비전이다. 바다에 이어 陸上 인프라로 未來 비전을 擴張, 持續 可能한 未來 具現에 더욱 積極的으로 나선다는 게 HD現代의 目標다.

    約992㎡(300坪) 規模의 展示館을 마련한 HD현대는 퓨처 사이트(Future Xite), 트윈 사이트(Twin Xite), 제로 사이트(Zero Xite) 3가지 테마로 展示館을 構成했다. 퓨처 사이트에서는 HD現代의 尖端 無人·自動化 技術力을 活用한 次世代 建設 現場의 未來像을, 트윈 사이트에서는 디지털 트윈 技術을 基盤으로 한 現場 管制 솔루션 및 遠隔 制御 技術을 紹介했다. 제로 사이트에서는 그룹의 다양한 經驗과 技術 力量이 담긴 親環境 에너지 밸류체인을 公開했다.

    CES 2023에 不參했던 현대·起亞車 亦是 CES 2024에는 參與해 次世代 모빌리티 靑寫眞을 提示했다. 特히 소프트웨어 中心 自動車(SDV)와 關聯한 새 비전과 次世代 目的基盤車輛(PBV)을 世界 最初로 公開, 注目받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