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妊娠 위한 子宮內膜症 治療엔 알코올頃話術이 正答”|新東亞

[映像] “妊娠 위한 子宮內膜症 治療엔 알코올頃話術이 正答”

40年次 難妊 專門醫 조정현 院長 ?技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4-02-16 09:0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難妊 原因 40%는 子宮內膜症

    • 卵巢 節制는 女性 幸福 거세

    • 試驗管아기 施術 醫師?培養硏究院 經驗 重要

    [+映像] 難妊 專門醫 조정현의 助言



     조정현 사랑아이여성의원 원장은 “시험관아기시술에 성공하려면 경험이 풍부하고 소통을 잘하는 주치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도균 기자]

    조정현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은 “試驗管아기施術에 成功하려면 經驗이 豐富하고 疏通을 잘하는 主治醫를 만나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金度均 記者]

    患者에게 行하는 處方과 手術 앞에서 醫師는 늘 苦悶한다. ‘어떤 選擇이 患者에게 이로우며 幸福일까’를. 特히 生命 孕胎를 懇切하게 所願하는 切迫한 夫婦에게는 最善(最先)보다 車線(次善)李 훨씬 希望的인 選擇일 수 있어서다.

    40年次 難妊 專門醫 조정현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은 “難妊 治療에 邁進한 30年 以上을 子宮內膜症과 死鬪를 벌여왔다고 해도 過言이 아닐 것”이라고 말한다. 難妊을 일으키는 原因의 40% 가까이가 子宮內膜症이기 때문이다.

    女性은 每달 排卵이 일어나면서 女性호르몬(E2)의 影響으로 子宮內膜이 부풀어 오르고, 妊娠이 안 되면 穴과 함께 內幕이 떨어져(생리혈) 몸 밖으로 排出된다. 그런데 排出돼야 할 子宮內膜 組織이 子宮 밖(卵巢, 腹腔, 骨盤强내 等)에 位置하면서 周邊 組織에 炎症을 일으키고 下腹部 腹痛, 月經痛, 난임을 誘發하는 疾患이 子宮內膜症이다. 이 같은 離巢性(異所性) 內膜 組織은 腦-卵巢-子宮으로 이어지는 生殖호르몬 축에 同參하면서 生殖의 틀을 攪亂한다.

    子宮內膜症은 기름진 飮食과 肉類 攝取를 자주 하는 女性일수록 發病率이 높다. 曺 院長은 “보릿고개 時節에는 아주 드문 疾患이 子宮內膜症이었다. 기름진 飮食과 肉類 攝取가 늘어난 오늘날에는 年平均 10%씩 患者가 增加하는 實情”이라고 傳했다.



    알코올硬化술 後 IVF 成功率 40%

    子宮內膜症이 甚하면 腹腔鏡手術로 卵巢에 생긴 혹(子宮內膜種)이나 骨盤 周圍의 癒着을 除去하는 것이 一般的 治療 方法이다. 하지만 이로 因해 受胎 能力이 顯著하게 떨어져 難妊으로 이어질 수 있다.

    曺 院長은 “一部 産婦人科 醫師가 完治를 期待하며 腹腔鏡手術로 卵巢 一部를 除去하는 事例가 늘고 있어 걱정”이라면서 “未婚이든 非婚(非婚)이든 甚至於 出産 後 女性이라고 해도 卵巢에 손을 대는 것은 女性으로서의 幸福을 節制하는 것과 같다”고 强調했다. 可妊女性의 卵巢는 되도록 保存해 주는 것이 醫師로서의 使命이라는 것이다.

    “子宮內膜症은 骨盤통 等 여러 痛症을 誘發하고, 性生活의 質을 떨어뜨리며 妊娠까지 妨害(難妊)하는 主犯이지만 妊娠을 願한다면 完治를 뒤로하고 몸에 칼을 대지 않는 非侵襲적(less invasive) 技術로 좀 더 오래 可妊力을 保全할 수 있는 治療 方法을 選擇하는 게 좋아요.”

    非手術 治療法으로는 호르몬 類似體, 避妊藥 等을 쓰면서 月經量을 줄여보거나 없애는 方法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月經痛의 强盜가 줄어드는 代身 自然 妊娠을 期待하기 어려워진다.

    曺 院長은 子宮內膜症 治療를 위해 非手術療法人 알코올硬化술을 20年째 施行하고 있다. 最近 알코올硬化술 施術 事例가 1300例를 突破했다. 施術 後 施行한 試驗管아기 施術(IVF)에서 妊娠 成功率을 40%로 끌어올렸다. 그에게 子宮內膜症과 治療法에 對해 들었다,

    子宮 안에 있어야 할 內幕이 어떻게 子宮 밖(腹腔 內 다른 곳)에 있을 수 있나요.

    “生理 期間에는 內膜 組織과 體液이 難關을 통해 골반강 內로 逆流할 수 있어요. 모든 女性은 生理 때 逆流가 조금씩 일어나요. 內膜 組織, 內幕에 있는 줄기細胞가 血液으로 逆流돼 腹腔 內에 갯바위의 따개비처럼 붙어서 炎症을 일으킬 수 있죠. 健康한 腹腔 內 環境에서는 逆流된 月經穴이 大食細胞 等에 依해 淸掃가 되지만 脆弱한 곳에 붙어 子宮內膜症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은 배출돼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위치하면서 주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고 하복부 복통, 월경통, 난임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Gettyimage]

    子宮內膜症은 排出돼야 할 子宮內膜 組織이 子宮 밖에 位置하면서 周邊 組織에 炎症을 일으키고 下腹部 腹痛, 月經痛, 난임을 誘發하는 疾患이다. [Gettyimage]

    子宮內膜症으로 인한 炎症이 生殖機能에 어떠한 影響을 주나요.

    “결론적으로 否定的 影響을 줍니다. 特히 卵巢에 생기는 子宮內膜症을 子宮內膜鐘이라고 하는데 卵胞의 成熟과 修正을 妨害하고, 精子의 DNA와 營養物質을 損傷시키기도 합니다. 또 胚芽의 着想을 妨害하고 卵子를 만나러 女性 生殖器에 들어온 程子의 移動을 妨害하기도 해요.”

    子宮內膜종이 着想까지 妨害할 수 있나요.

    “흔히 着想호르몬이라고 하는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에 對한 子宮內膜의 反應이 꼬이게 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卵巢에서 分泌되는 黃體호르몬으로 子宮壁을 妊娠 狀況에 맞춰 變化시키는 호르몬이자 妊娠에서 分娩까지 主導하는 호르몬이에요. 바로 이 프로게스테론 分泌가 低調해지고 子宮內膜症의 炎症 作用으로 인해 着想에 對한 受容 能力이 떨어집니다. 着床이 돼도 內膜의 脫落膜火(母體-胎兒의 成功的 結合)를 妨害할 수도 있고요. 그 밖에 여러 妨害 作用이 子宮內膜에서 일어납니다.”

    亭子 質까지 떨어뜨리는 子宮內膜症

    子宮內膜症이 亭子 質까지 떨어뜨린다는 건 意外인데요.

    “腹腔 內에 있는 大食細胞가 分泌하는 여러 物質이 精子의 運動性을 妨害해 精子의 質을 떨어뜨려요. 腹腔 內에 子宮內膜症이 있으면 自然妊娠과 人工受精 施術에서 妊娠率이 떨어지는 理由죠.”

    腹腔 內에 子宮內膜症이 있으면 受胎 能力에 問題가 생기나요.

    “卵巢의 機能을 변화시킬 수 있어요. 腹腔 내 子宮內膜症이 炎症을 일으켜 生殖機能이나 受胎 能力을 뒤틀리게 할 수 있어요. 여기에 여러 炎症 細胞와 사이토카인(cytokine) 等이 關與하면서 NK細胞의 機能이 弱化돼 自家免疫反應이 增加하면 受胎 能力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子宮內膜種의 낭額 成分이 主要 組織에 스며들어 卵胞 數를 감소시키고 纖維化를 일으켜 構造的 異常을 招來할 수도 있어요.”

    子宮內膜種 治療法으로 患者들에게 알코올硬化술을 勸하는 것으로 有名합니다. 最近 10年間 1300例나 施行했더군요.

    “卵巢는 卵子를 保管하는 庫間입니다. 卵巢를 最大限 살리고, 卵胞 機能을 회복시키는 方法으로 알코올硬化술만 한 施術이 없다고 自信할 수 있어요. 알코올頃話術은 卵子採取龍 바늘을 膣腔 쪽으로 해서 卵巢의 內幕種 안으로 넣어 濃縮된 月經穴과 類似한 內容物을 吸入해 내는 方式이에요. 이 內容物을 빼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生理食鹽水를 少量씩 注入하며 稀釋해 吸入해 냅니다. 子宮內膜種 안의 內容物을 모두 吸入해 냈다고 判斷되면 醫學用 알코올을 內幕種 안의 內容物 總量의 85~90% 程度 注入한 後 10分 滯留시키고 다시 吸入해 냅니다. 內幕種 內의 分泌細胞를 경화(硬化)시키는 것이죠.”

    施術 途中 腹腔 안으로 알콜이 흘러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腹腔 內로 알코올이 들어가면 流入된 臟器나 組織에 癒着이 일어날 수 있어요. 알코올이 腹腔 안으로 흘러들어가면 患者가 痲醉 狀態인데도 몸을 뒤척일 程度로 고통스러울 수 있어요. 그렇다고 해도 腹腔 內 流入된 알코올 量을 가늠하고 卽時 바늘을 注入해 빼낸 다음 재빨리 生理食鹽水로 洗滌하면 됩니다. 單, 아주 빠른 速度로 이뤄져야 해요.”

    월경혈의 역류에 의해 자궁내막증이 발생할 수 있다(위). 난소에 생긴 혹을 자궁내막종이라고 한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月經穴의 逆流에 依해 子宮內膜症이 發生할 수 있다(위). 卵巢에 생긴 혹을 子宮內膜鐘이라고 한다. [疾病管理廳 國家健康情報포털]

    卵巢와 卵胞 最大限 살려야

    알코올頃話術로 卵巢 出血, 骨盤 腹痛 等이 생길 수 있다고 들었어요.

    “卵巢 出血은 卵子 採取할 때도 생겨요. 오히려 바늘로 卵巢를 數次例 찌르는 卵子 採取에 比하면 알코올頃話術은 2番(內容物 吸入 時, 알코올 注入 時)만 찌르면 돼 卵巢 出血 頻度가 相對的으로 낮은 便이죠. 甚한 骨盤통이나 月經痛이 있던 女性은 알코올硬化술 後 輕微한 腹痛이나 不便함을 呼訴하기도 하지만 경화술 移轉에 겪던 苦痛과 比較하면 하늘과 땅 差異죠.”

    알코올頃話術의 最大 長點은 뭔가요.

    “非入院, 非手術(非開腹手術) 療法이라는 點이죠. 그리고 卵巢와 卵胞를 最大限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卵巢의 卵胞 數를 의미하는 AMH(港뮬러館호르몬) 檢査를 해보면 硬化술 前後 卵胞 數의 變化가 거의 없어요.”

    알코올頃話術의 最大 目標가 뭔가요.

    “窮極的 目標는 妊娠에 成功해 出産하는 것입니다. 또 여러 症狀에서 벗어나 便安한 生活을 營爲하는 것이죠. 骨盤통이나 月經痛으로 應急室을 頻繁히 出入하던 女性이 알코올硬化술을 받은 後 삶의 質이 좋아졌다고 말합니다.”

    腹腔鏡을 通한 子宮內膜種 除去 手術은 反對하는 立場인가요.

    “그렇습니다. 出産을 끝마친 女性이라고 해도 子宮內膜種이 있다면 알코올硬化술을 推薦하고 싶어요. 사이즈가 7㎝ 以上이어도 알코올硬化술 2~3回로 작게 만들 수 있고, 症狀을 보면서 追跡 觀察을 할 수 있거든요. 手術 方法은 CT와 MRI, 精密超音波, 卵巢癌 檢査 等을 綜合해서 決定합니다. 혹의 크기가 크다는 理由 하나만으로 腹腔鏡手術을 決定할 必要는 없어요.”

    로봇手術로 子宮內膜種을 除去할 수 있지 않나요? 機構를 통해 腫瘍 內 物質을 吸入한 뒤 卵巢를 切開해 接近한다고 하던데요.

    “로봇이건 開腹이건 腹腔鏡이건 卵巢를 건드리면 卵巢 表面에 있는 원시卵胞가 엄청나게 損傷됩니다. 어떤 方法의 手術도 卵子 消失을 막을 수 없어요. 結局 非手術療法人 알코올頃話術이 答이고 最善이라고 생각해요.”

    알코올頃話術이 卵巢를 지키는 唯一한 方法이라고 自信하는 特別한 理由가 있나요.

    “적어도 卵胞를 지킬 수 있으니까요. 알코올硬化술을 施行한 後 卵巢機能檢査(AMH)를 해보면 施術 前과 비슷해요. 또 骨盤 內 解剖學的 構造에도 變形을 일으키지 않고요. 特히 40代 以上 女性, 卵巢 機能이 떨어지기 始作한 女性이라면 子宮內膜症 治療로 알코올硬化술만 한 選擇이 없다고 自信해요.”

    最近 難妊 專門醫療機關이 많아졌습니다. 難妊 專門病院을 選擇하는 基準을 助言한다면.

    “醫師와 培養연구원의 經驗이죠. 다른 과 疾患 手術의 境遇 大學病院이나 三星醫療院이나 서울峨山病院 같은 大型 病院이 더 專門的이라고 손꼽을 수 있겠지만 難妊 施術은 病院 規模보다 主治醫와 培養연구원의 經驗이 重要합니다. 難妊 專門醫라면 무엇보다 直接 超音波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難妊 專門醫라는 타이틀을 걸려면 産婦人科 專門醫를 따고 IVF를 6000~7000回(月 50例)는 經驗했어야 해요. 그렇게 되기까지 걸리는 時間이 10年 程度라고 하면 男性 醫師는 40代 中盤, 女性 醫師는 40代 初盤은 넘어야겠죠. IVF에 成功하려면 믿고 依支할 수 있고 疏通이 잘되는 主治醫를 만나야 시너지效果를 볼 수 있습니다.”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 만나고 싶다면 日本 小都市 마쓰야마로

    “大韓民國 第2都市 仁川은 世界 10大 都市로 나아간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