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은 ‘글로벌 허브 都市’로 간다, 됐나? 됐다!|신동아

釜山은 ‘글로벌 허브 都市’로 간다, 됐나? 됐다!

[都市의 再發見] 朴亨埈 釜山市長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 만들기

  • reporterImage

    釜山=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4-01-21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15分 都市’ 生活圈 本格 推進 中

    • 新産業 鎔鑛爐 5代 革新 클러스터 造成

    • 地域特化産業 連繫 大學 特性化 戰略

    • 北港 再開發 1段階 基盤施設 一部 市民에 開放

    • 多彩로운 콘텐츠로 글로벌 文化都市 完成

    박형준 부산시장. [지호영 기자]

    朴亨埈 釜山市長. [지호영 記者]

    釜山 연제구 市廳舍 1層 로비에 들어서면 “釜山이 좋다(Busan is Good!)”는 文句가 市民을 반긴다. 예쁜 꽃을 보면 微笑가 지어지듯, 좋은 글句는 보는 이의 마음까지 薰薰하게 하는 힘이 있다. 視聽을 찾는 市民들에게 ‘내가 좋은 都市에 살고 있구나’하는 自負心을 불러일으킬 만한 좋은 글句라는 느낌을 줬다.

    朴亨埈 釜山市長은 ‘살기 좋은 都市 釜山 만들기’에 滿足하지 못한 듯했다. 그는 “釜山을 ‘글로벌 허브 都市’로 만들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로 만들겠다는 目標로 施政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朴亨埈 釜山市場을 2024年 새해 劈頭 釜山市長 執務室에서 만났다.

    글로벌 허브 都市 釜山

    박형준 부산시장은 ‘글로벌 허브 도시’로 성장할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지호영 기자]

    朴亨埈 釜山市長은 ‘글로벌 허브 都市’로 成長할 未來를 準備하고 있다. [지호영 記者]

    ‘釜山’ 하면 어떤 單語가 떠오르게 하고 싶나.

    “글로벌 허브 都市다. 釜山 하면 누구나 싱가포르 같은 ‘글로벌 허브 都市’를 떠올리게 만드는 게 目標다. 어제오늘 한 얘기가 아니다. (2021年 4月) 市長 就任 後 엑스포 誘致 作業을 하면서 釜山의 未來 비전으로 글로벌 허브 都市를 一貫되게 얘기해 왔다. 엑스포 誘致를 통해 그 目標를 더 빨리 具現하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엑스포는 안 됐지만 엑스포와 關係없이 글로벌 허브 都市 釜山이라는 비전과 戰略은 蹉跌 없이 推進해 나가겠다. 市民들께는 ‘釜山은 只今도 살기 좋지만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라는 얘기를 듣도록 하겠다.”

    朴 市長은 “釜山을 ‘글로벌 허브 都市’로 만들려는 目標는 釜山市뿐 아니라 尹錫悅 大統領을 비롯한 現 政府의 確固한 意志이기도 하다”고 强調했다.

    “大韓民國은 只今 크게 세 가지 問題를 안고 있다. 하나는 低出産이고, 다른 하나는 成長潛在力 弱化다. 나머지 하나는 隔差다. 大韓民國이 안고 있는 이 세 가지 問題를 解決할 核心 고리가 釜山이다. 釜山을 글로벌 허브 都市로 育成해 首都圈에 이어 南部圈을 새로운 成長軸으로 삼아 大韓民國을 (首都圈과 南部圈) 두 바퀴로 돌려야 한다.”



    그는 釜山을 ‘글로벌 허브 都市’로 만들어야 하는 理由를 이렇게 밝혔다.

    “首都圈만으로 大韓民國 潛在力을 끌어올리기에는 이미 限界 狀況에 와 있다. 首都圈 集中에서 오는 肯定的 側面보다 只今은 否定的 側面이 훨씬 더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다. (首都圈 强化로는) 低出産 問題 解決도 어렵고 隔差 解消도 안 된다. 그런 點에서 地域이 갖고 있는 特性을 살려 經濟的 潛在力을 높이는 게 더 效率的이다. 釜山을 싱가포르나 상하이, 두바이 같은 글로벌 허브 都市로 만들어 大韓民國 發展의 새로운 지렛대 구실을 하도록 해야 한다.”

    글로벌 허브 都市를 向한 朴 市長의 構想을 現實化하기 위해 釜山市는 지난해 12月 ‘글로벌 허브 都市 推進團’을 出帆시켜 法律案과 都市 모델을 構想하고 있다. 올해는 行政安全部 等과 協力해 汎政府 次元의 推進體系를 構成하고, 上半期 中 ‘글로벌 허브 都市’ 特別法이 발의될 수 있도록 政府와 協力해 나갈 計劃도 갖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도 지난해 12月 6日 釜山 訪問 때 釜山을 國際基準에 符合하는 國際 비즈니스 自由都市로 만들기 위한 劃期的 規制 革新과 이를 위한 釜山 글로벌 허브 都市 特別法 制定과 汎政府 推進體系 마련을 約束한 바 있다.

    朴 市長은 “釜山은 世界 2位 換積港을 갖고 있는 國際 物流 都市다. 世界的 物流 都市로 成長하려면 金融 허브가 必須的이다. 우리가 産業銀行 釜山 移轉을 强力하게 推進하는 理由가 거기에 있다”고 말했다.

    “産業銀行 釜山 移轉은 金融 公共機關 한 곳을 地方으로 옮기는 以上의 意味가 있다. 政策金融機關인 産業銀行이 地域의 産業基盤을 大幅 擴充해 新産業을 育成하는 觸媒劑 구실을 할 수 있다.”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 釜山

    ‘글로벌 허브 都市’가 朴 市長이 만들고자 하는 釜山의 未來라면 ‘15分 都市’는 釜山市民의 生活 便宜를 劃期的으로 높이기 위해 朴 市長이 力點을 두고 推進 中인 프로젝트다.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釜山을 만들려면 좋은 일자리와 함께 敎育 與件과 醫療 環境, 快適한 自然環境까지 잘 갖춰져야 한다. 市民이 現在는 勿論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 環境을 造成하기 위해 綜合的으로 構想한 政策이 바로 15分 都市다.”

    ‘15分 都市’는 어느 程度 現實化되고 있나.

    “不足한 生活 便宜施設 擴充을 위한 政策共謀 事業을 始作으로 해피챌린지와 비전투어, 데이터基盤 都市 管理 等 다양한 事業이 順航하고 있다.”

    ‘15分 都市’는 生活必需品 購入을 위한 마켓과 藥局은 勿論 主要 交通手段인 地下鐵과 버스 停留場, 그리고 病院과 大型 쇼핑몰, 아이들이 놀면서 즐길 수 있고 家族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複合文化施設까지 市民의 삶은 勿論 餘暇와 文化레저生活에 必要한 各種 施設에 ‘15分 以內’ 接近이 可能하도록 하겠다는 프로젝트다.

    “살기 좋은 都市는 집 가까이에 市民이 願하는 敎育, 醫療, 文化生活 充足이 可能한 都市다. 크고 작은 커뮤니티가 活性化돼 좋은 社會的 關係를 맺을 수 있어야 市民이 幸福感을 느낄 수 있다. 釜山이 最近 살기 좋은 都市 評價에서 刮目할 만하게 成長한 것도 ‘釜山 사람들 참 따뜻하다. 情이 넘친다’는 評價가 많았기 때문이다.”

    ‘15分 都市’ 프로젝트 一環으로 釜山市는 어린이 複合文化空間 ‘들락날락’을 釜山市 全域에 造成하고 있다. 釜山市廳 1層에도 ‘들락날락’이 造成돼 周邊에 사는 어린이들이 便利하게 利用하고 있다. 現在 40個所를 運營 中인 釜山市는 2030年까지 總 3750億 원을 投資해 300個所로 擴充할 計劃을 갖고 있다. 이렇게 되면 釜山에는 15分 生活圈에 들락날락이 最小 3個所 以上 만들어져 마을 共同體의 核心 施設로 기능하게 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또한 新老年層 커뮤니티 形成과 社會貢獻活動을 위한 複合文化空間인 ‘하하센터’도 2026年까지 470億 원을 投資해 釜山市 62個 生活圈別로 1個씩 造成할 豫定이다.

    “醫療의 境遇 世界에서 거의 처음으로 ‘찾아가는 醫療버스’를 導入해서 只今 5臺가 釜山을 돌아다니면서 病院 가기 힘든 분들에게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病院과 連繫한 醫療버스에 對한 民族度가 90% 넘는다.”

    ‘글로벌 허브 都市 釜山’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 釜山’을 向한 朴亨埈 市長의 挑戰이 徐徐히 可視的 成果를 내는 셈이다.

    企業하기 좋은 都市 釜山

    글로벌 허브도 좋고, 빠른 時間 안에 生活 便宜施設에 接近할 수 있는 ‘15分 都市’도 좋지만, 살만한 都市가 되려면 무엇보다 좋은 일자리가 있어야 하는데….

    “釜山을 企業하기 좋은 都市로 만들기 위해 最適의 投資 環境을 造成하려 努力하고 있다. 加德島 新空港이 完工되면 釜山은 港灣과 鐵道, 空港 連結이 可能한 유라시아 關門 구실을 할 수 있다. 企業 需要에 맞는 다양한 投資 立地를 마련하기 위해 全國 最大 規模의 投資振興基金을 마련했고, 世界的 水準의 外國 敎育機關과 硏究機關도 誘致했다. 特히 2021年 9月 始作해 現在 75곳으로 擴大된 지産學 協力 브랜치를 中心으로 企業이 靑年과 人材를 모으고, 靑年과 人材가 다시 優秀 企業을 부르는 産學協力 善循環 生態系도 本軌道에 오르고 있다.”

    朴 市長은 旣存 서부산 製造業, 동부산 觀光·情報通信 中心의 陽極體系를 동부산 마운틴밸리, 原都心 수영강벨트, 스타트업벨트, 서부산 부스트벨트, 洛東江벨트 等 5個 圈域別 未來 新産業 革新 클러스터로 造成하고 있다고 밝혔다. 釜山市의 이 같은 努力에 和答해 新産業 中心 優秀 企業들도 大擧 釜山에 投資하고 있다고 한다.

    朴 市長은 “2023年 投資 誘致 4兆 원 時代를 연 데 이어 올해는 6兆 원을 目標로 모든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고 밝혔다.

    “大規模 投資를 誘引할 機會發展特區와 都心融合特區, 글로벌革新特區 指定을 本格 推進할 豫定이다. 이 特區들은 新産業 成長의 觸媒劑 구실을 하며 優秀 企業의 釜山 投資를 加速化할 것으로 期待한다. 釜山을 젊고 希望이 있는 都市로 만들어 企業하기 좋은 都市,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로 만들어나가겠다.”

    釜山을 ‘젊고 希望이 있는 都市’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都市’로 만들겠다는 朴 市長의 目標는 漸次 現實이 되고 있다.

    國會未來硏究院이 지난해 12月 發刊한 ‘大都市 靑年들의 삶의 滿足度’ 報告書에 따르면 釜山 靑年 滿足度가 7代 廣域市 中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釜山 靑年들은 安全感과 對人關係 滿足度, 共同體 所屬感과 一般的 信賴 等 肯定 指標에서 모두 1位를 記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비해 否定 指標인 외로움은 6位, 憂鬱 頻度는 5位를 記錄해 7代 廣域市 中 下位 水準을 記錄했다. 이 같은 調査 結果는 일자리는 勿論 住居 費用과 大衆交通 便宜性 等 靑年 삶의 質을 左右하는 井州 與件이 釜山市가 다른 廣域市에 비해 優秀하다는 點이 立證된 것이다.

    또한 釜山市는 지난해 英國 時事·經濟週刊誌 ‘이코노미스트’ 系列 世界 經濟 分析機關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李 發表하는 ‘世界 살기 좋은 都市 指數(The Global Liveability Index 2023)’에서 아시아 6位를 記錄했다.

    安定性, 醫療, 文化 및 環境, 敎育, 인프라 5가지 分野 評價에서 2022年 70苫臺의 綜合評價를 받았던 釜山市는 ‘글로벌 허브 都市’ ‘15分 都市 政策’ 等의 努力에 힘입어 지난해 80點臺 後半의 評價를 받아 順位를 크게 끌어올렸다.

    젊고 希望이 있는 都市 釜山

    해운대 모래 축제. [뉴시스]

    海雲臺 모래 祝祭. [뉴시스]

    벚꽃 피는 順序대로 大學이 없어진다는 얘기가 있다. 釜山은 相對的으로 벚꽃이 빨리 피는 地域인데 어떤가.

    “學齡人口 減少와 靑年層의 首都圈 離脫로 인해 地方大學의 危機는 더는 怪談이 아닌 現實이 되고 있다. 釜山 또한 地域大學 消滅 危機에서 例外가 아니다. 地域大學의 危機는 곧 地域의 危機와 直結되는 重大한 問題이기 때문에 任期 初부터 釜山을 ‘지産學 協力 都市’로 만들기 위해 政策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

    産學硏은 많이 들어봤지만 芝山學은 多少 生疏한 槪念인데….

    “芝山學은 地方政府 主導로 大學과 産業의 連結을 强化하는 것이다. 지産學 協力體系를 構築해 大學과 疏通을 强化한 結果 지난해 地自體-大學 協力基盤 地域革新事業(RISE) 示範地域으로 選定됐고, 글로컬 大學에 選定되는 等 歷代 最大 規模의 新規 事業을 誘致하는 成果를 거뒀다. 2025年 施行되는 라이즈(地域革新中心 大學支援體系) 轉換을 體系的으로 準備해 地域 戰略産業과 連繫한 人材 養成과 技術 支援으로 企業의 成長을 도울 豫定이다. 또한 企業이 地域의 優秀 人材를 採用함으로써 地域과 大學이 함께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해 나갈 計劃이다.”

    朴 市長은 釜山市와 敎育廳, 釜山 所在 大學이 힘을 合해 ‘釜山에서 아이를 敎育해야겠다’ ‘釜山에서 아이를 키우고 싶다’는 얘기가 나올 程度로 ‘釜山發 敎育革命’을 準備 中이라고 豫告했다.

    釜山을 魅力都市·文化都市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現在 推進 中인 政策은 무엇인가.

    “글로벌 허브 都市로 釜山을 完成하는 마지막 퍼즐이 바로 文化와 觀光이다. 釜山은 國際 마이스(MICE), 觀光都市로서 이미 世界的으로 優秀한 立地를 갖고 있다. 오페라하우스와 釜山콘서트홀 建立 等으로 國內外 觀光客을 誘引할 새로운 文化 콘텐츠와 施設을 擴大하고 있다. 全國 地方政府 가운데 釜山市街 先導하는 워케이션 都市, 글로벌 美食 都市 브랜드를 한層 더 업그레이드할 豫定이다.”

    尹錫悅 政府는 國土 均衡發展 側面에서 釜山 等 南部圈을 首都圈에 對應하는 持續 可能하고 競爭力 있는 觀光 中心地로 造成하기 위한 ‘南部圈 廣域觀光 開發事業’을 國政課題로 提示한 바 있다. 올해 1段階 4個年 事業이 本格 施行된다.

    “全 世界 觀光客 趣向을 다양하게 反映해 釜山의 魅力을 더욱 發散할 수 있도록 하겠다. 特히 公演 상연 篇數와 國內外 招請者 規模를 늘리고 觀客 參與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追加한 釜山國際公演藝術마켓은 다시 찾고 싶은 世界的 公演藝術 都市 釜山을 全 世界에 알리는 플랫폼 구실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다. 다채로운 文化 觀光 콘텐츠를 꾸준히 發掘함으로써 釜山을 名實相符한 글로벌 文化都市로 完成해 나가겠다.”

    한 사람이 꾸는 꿈은 꿈에 그치기 쉽지만, 여럿이 함께 꾸는 꿈은 現實이 된다. 釜山을 ‘글로벌 허브 都市’로 만들어 首都圈과 南部圈 두 바퀴로 大韓民國 經濟를 다시 힘차게 굴리겠다는 朴亨埈 市長의 꿈이 釜山의 꿈에 그치지 않고 大韓民國의 꿈으로 現實化될지 注目된다. 釜山是正을 이끄는 朴亨埈號(號)는 大韓民國 經濟를 다시 力動시킬 萬般의 準備를 하고 있었다. busan is ready!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 只今, 釜山 民心] “李在明 멀쩡한 釜山 大暑 治療받고 올라갔시믄 ...

    님들의 이름을 監査로 새깁니다 [+映像]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