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文學 살아남으려면 적어도 同時代人에 意味 줘야” [+映像]|新東亞

“人文學 살아남으려면 적어도 同時代人에 意味 줘야” [+映像]

[단국대 HK+事業團 連續 企劃 ‘韓國社會와 知識權力Ⅱ’ ?·끝] 檀國大 日本硏究所 整形·윤채근·홍성준 敎授 對談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3-11-2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連鎖 인터뷰 20回… 2年 4個月 大長程 마침標

    • “人文學 危機 克服 信號 된 ‘知識權力’ 企劃”

    • 單一 學問 一邊倒 止揚, 統攝으로 思考 柔軟化 志向

    • 日 硏究 必須, 政治人만 反日 갇혀 있어

    • 人文學 危機 社會 탓만 해서야…

    • 未來 大學, 學科 壁 허물어지고 融複合 追求할 것

    ‘신동아’는 檀國大 日本硏究所 HK+ ‘東아시아 知識權力의 變遷과 人文學’ 事業團과 함께 ‘韓國社會와 知識權力’을 主題로 連鎖 인터뷰를 進行한다. 韓國 社會에 큰 影響을 미친 機關·人物을 통해 삶과 知識, 權力의 聯關關係를 살피고 知識과 權力의 未來像 또한 摸索하려는 企劃이다. <編輯者 週>

    [+映像] 檀國大 HK+事業團 連續 企劃 ‘韓國社會와 知識權力Ⅱ’ ⑩



    10월 6일 정형·윤채근·홍성준 단국대 교수 3인은 대담에서 “인문학도 실생활에 쓸모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윤채근, 정형, 홍성준 교수. [지호영 기자]

    10月 6日 整形·윤채근·홍성준 단국대 敎授 3人은 對談에서 “人文學徒 實生活에 쓸모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윤채근, 整形, 홍성준 敎授. [지호영 記者]

    2年 4個月. 檀國大 日本硏究所 人文韓國플러스(HK+)事業團과 ‘신동아’가 協業해 ‘韓國社會와 知識權力’ 시리즈를 連載한 時間이다. 본 시리즈는 人文學 危機論이 澎湃한 가운데 HK+事業의 一環으로 始作됐다. 韓國 社會에 큰 影響을 미친 機關·人物을 照明하며 삶과 知識, 權力의 聯關關係를 살피고 知識과 權力의 未來像을 살피는 데 注力했다.

    2021年 6月 장충식 단국대 名譽理事長 인터뷰를 첫 篇으로 始作해 總 20回의 連鎖 인터뷰를 進行했다. 建築家 승효상 이로재 代表, 박기태 반크 團長, 최재붕 成均館大 副總長, 백원담 HK硏究所協議會 會長, 신승운 前 韓國古典飜譯院 院長, 강창일 前 駐日大使, 안병우 韓國學中央硏究院 院長, 김종규 文化遺産國民信託 理事長, 김학준 인천대 理事長, 李周浩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 等 各界 굵직한 人物이 거쳐 갔다.

    檀國大 日本硏究所(以下 日本硏究所) 所屬 敎授 3人(定型 名譽敎授, 윤채근 敎授, 홍성준 敎授)李 20番째 인터뷰이로 시리즈의 마무리를 裝飾했다. 10月 6日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에서 만났다. 시리즈 完結을 맞아 意義를 되짚음과 함께 未來 人文學이 나아가야 할 方向을 論하기 위해서다.



    整形 名譽敎授는 韓國의 日本 硏究 2世代다. 日本 쓰쿠바대 大學院에서 日本文學 碩·博士 課程을 修了한 後 歸國해 檀國大 文科大學 敎授로 일했다. 2002年 檀國大 日本硏究所를 設立한 人物로서 現在 名譽所長을 맡고 있기도 하다. 윤채근 敎授는 고려대 國文科를 卒業하고 같은 大學校 大學院에서 國文學 碩·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現在 日本硏究所 所長이자 HK+事業團長을 겸하고 있다. 홍성준 敎授는 檀國大 日語日文學科를 卒業하고 日本 도쿄臺 大學院에서 文學 碩·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日本硏究所 運營委員으로 있으며 日本思想·日本文化로 硏究 領域을 擴張하고 있다.

    이들은 “大學 現場에서 體感하건대 人文學의 危機는 實在한다”면서도 “이를 外部 탓으로 돌리지 말고 學界의 自省 契機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人文學이 人間의 生活에 直接的 쓸모가 없다면 最小限 意味는 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며 “‘韓國社會와 知識權力’ 시리즈가 그러한 結果物이자 人文學 危機 克服의 信號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未來 人文學에 對해선 “大學 學科가 아닌 硏究所 中心으로 再編될 可能性이 높다”며 “就業 等 實用的 니즈와 合致될 수 있도록 融複合 形態를 띠게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朝鮮 後期 實學 指向點 따르다

    정형 단국대 명예교수는 “반일 사상에 갇히면 잠재적 성장이 저하된다”고 말했다. [지호영 기자]

    整形 단국대 名譽敎授는 “反日 思想에 갇히면 潛在的 成長이 低下된다”고 말했다. [지호영 記者]

    2年 4個月間의 ‘韓國社會와 知識權力’ 시리즈를 마무리하게 됐다.

    윤채근_ “본 시리즈는 言論機關과 學術機關이 連繫해 進行한 學問的 프로젝트다. 드문 事例임과 同時에 成功 事例라고 自評한다. 學術機關에선 主로 理論을 探究하고, 그 理論에 基盤해서 理念을 만들어낸다. 이것이 現實 社會와 잘 맞물려 돌아가면 좋겠지만 連結고리가 脆弱한 게 現實이다. 人文學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現實에서, 物質 生活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朝鮮 後期 實學이 追求한 指向點이다. 設令 直接的 도움을 줄 수 없거나 如意치 않다면 적어도 同時代人에게 ‘意味 있는 것’이라는 認識은 줘야 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觀點에서 ‘韓國社會와 知識權力’ 시리즈는 現在 人文學이 處한 危機 狀況을 打開하는 信號가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윤채근 단국대 교수는 “한국사회와 지식권력 시리즈는 인문학 위기 극복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호영 기자]

    윤채근 단국대 敎授는 “韓國社會와 知識權力 시리즈는 人文學 危機 克服의 信號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호영 記者]

    시리즈 동안 日本學에 局限되지 않는 다양한 分野의 人物을 만났다. 日本 硏究엔 어떤 影響을 줬나.

    홍성준_ “日本硏究所가 하고 있는 HK+事業의 어젠다가 ‘知識 權力의 變遷과 東아시아 人文學-한·중·일 知識 體系와 流通의 컨디버전스(condivergence divergence + convergence)’다. 이 主題를 놓고 많은 硏究를 遂行하면서 日本學 硏究에도 앞으론 變化가 必要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質 높은 硏究를 위해선 넓은 視野와 眼目이 必要하다. 한 가지 學問에 集中하다보면 깊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多少 치우치는 傾向이 생긴다. 본 시리즈를 통해 여러 角度에서 對象을 探究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다. 韓國學·中國學 等 多樣한 分野의 硏究를 함께 進行하는, 學制 肝 通涉을 통해 悠然한 思考가 可能해졌다.”

    홍성준 단국대 교수는 “미래 대학 교육은 학과 중심에서 연구소 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호영 기자]

    홍성준 단국대 敎授는 “未來 大學 敎育은 學科 中心에서 硏究所 中心으로 變化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호영 記者]

    가장 좋았던 篇을 꼽자면 무엇인가.

    홍성준_ “14番째 인터뷰 강창일 前 駐日大使 便(신동아 2022年 11月號 ‘韓日만큼 사이좋은 이웃나라 없다’ 題下 記事 參考)이 가장 記憶에 남는다. 韓日 間 友好關係 必要性을 强調한 內容인데, 아무래도 日本學을 硏究하고 있는 사람인지라 日本에 對해 깊이 아는 그의 말이 와닿았다. 民間 次元, 學術 次元, 國家 次元 等 다양한 觀點에서 韓日關係의 指向點에 對해 차근차근 說明해 줘서 좋았다.”

    整形_ “나 亦是 姜 前 駐日大使 便이 좋았다. 그는 事實 學界 先輩다. 培材大 日本學科에서 敎授로 있다가 민주당에 入黨해 政治人이 된 사람이다. 政治人이 되고 난 後엔 所屬 黨의 觀點 때문인지 日本에 對해 强勁 發言을 많이 했다. 政治를 내려놓고 硏究者로 돌아오니 論調도 元來대로 돌아왔더라. 韓日 間 過去事 問題가 있긴 하지만 日本을 硏究해야 함은 自明한 事實이다. 그럼에도 現實 政治에선 다르게 흘러간다. 姜 前 大使 亦是 政治人일 때는 어쩔 수 없었으리라고 본다. 인터뷰를 보며 그의 眞짜 속마음을 알 수 있었고 ‘亦是 常識은 通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2002年 日本硏究所를 設立했다. 反日 感情은 韓國社會에서 如前히 有效한 雷管이다. 日本을 硏究해야 하는 理由가 있나.

    整形_ “親日·反日 프레임으로 바라보면 日本 硏究에 批判的 視角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硏究所를 設立할 무렵만 해도 이미 硏究者들 사이에선 그러한 프레임을 뛰어넘은 共感帶가 있었다. 한·中·日은 東아시아 漢字 文明圈의 一員이자 核心 國家다. 먹고사는 問題로도 緊密히 얽혀 있다. 韓國에서 日本·中國 硏究 必要性은 너무나 크다. 勿論 壬辰倭亂, 日帝强占期를 겪었고 그 트라우마가 다 사라진 건 아니다. 하지만 時間이 흘렀고, 硏究者 數도 늘며 日本을 글로벌 觀點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됐다. 硏究者들은 모두 트라우마에서 벗어났는데, 자꾸 現實 政治와 結付해 바라보니 어려움이 커지는 것이다. 日本學科에 入學한 學生들에게 ‘왜 여기 왔느냐’고 물어보면 日本 애니메이션이 좋다, 게임이 좋다 等 理由가 單純하다. 이게 요즘 젊은 世代의 觀點이자 트렌드이고, 여기서 無限한 可能性이 나온다. 해묵은 反日 感情을 꺼내면 潛在的 成長마저 沮害하게 된다. 政治人만 反日에 갇혀 있다. ‘왜 日本을 硏究해야 하는가’라는 質問 自體가 愚問(愚問)이 되는 風土가 자리 잡으면 좋겠다.”

    變化 臨界點 다다른 人文學

    지난해 12월 12일 대전의 한 대학교에서 열린 대전·충청지역 대학입학정보박람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1]

    지난해 12月 12日 大田의 한 大學校에서 열린 大田·忠淸地域 大學入學情報博覽會가 閑散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1]

    HK+事業은 人文韓國(HK)支援事業의 갈래다. HK支援事業은 人文學 危機論에 따라 2007年 敎育部 傘下 韓國硏究財團(NRF)李 人文學 振興을 위해 始作했다. 力不足인 模樣새다. 2021年 12月 21日 敎育部가 發表한 ‘第2次 人文學 및 人文精神文化 振興 基本計劃’에 따르면 人文系列 學科 數와 入學定員은 2012年 976個 學科 4萬6108名에서 2020年 828個 學科 3萬7352名으로 8年 사이 148個 學科가 사라졌다. 入學定員은 8756名 줄었다. 또 敎育部는 大學이 人文系 學科부터 優先的 構造改革 對象으로 想定하고 있으며 人文學 專攻者의 就業市場 疏外가 長期化하며 人文學界 士氣 低下 現象이 深化됐다고 分析했다. ‘韓國社會와 知識權力’ 시리즈를 貫通한 키워드도 結局 人文學의 危機다.

    現場에서 體感하는 人文學의 危機는 어떤가.

    整形_ “最近 20年間 佛文科·獨文科·中文科 等 人文系列 學科·人員이 折半 以下로 줄어든 것 같다. 日本學을 놓고 보면 2015年 以後로 前任 硏究者를 求하기도 어려워졌고, 硏究者 數도 줄어들었다. 國家가 시키지 않아도 大學이 알아서 構造調整을 하는 狀況이다. 實用性이 强調되는 社會니 어쩔 수 없는 趨勢긴 하지만 大衆의 人文學的 基盤만큼은 硏究者들이 마련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HK+事業과 같은 事業이 꾸준히 이뤄지길 바란다.”

    윤채근_ “한 가지 前提를 두고 말하고 싶다. 現存하는 人文學 關聯 學科를 國家가 人爲的으로 再編·廢科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國家 意圖와 無關하게 社會에서 意味를 喪失한, 學科 疏明이 다해 자연스럽게 淘汰되는 것이라면 어쩔 수 없는 現象이라고 생각한다. 人文學 復興 時期를 되짚어 봐도 그렇다. 當時엔 神學이 가장 崇高하고 重要한 學問이었고, 人文學은 學問 取扱도 받지 못했다. 17世紀 以後 人文學이 復興하면서 神學 體系는 崩壞했다. 神學이 무너지고 人文學이 떠오른 그때처럼, 現在도 人文學이 衰退하고 다른 어떤 學問이 中心이 되는 過渡期일 수 있다는 認識이 必要하다. 人文學의 危機는 嚴重한 問題임이 분명하지만 이걸 社會 탓으로만 돌려선 안 된다. 人文學 自體가 變化의 臨界點에 서 있는 건 아닌지 自省하는 契機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觀點에서 日本硏究所가 거둔 成果라고 한다면 여러 分野와 融和하려 努力한 것이다. ‘學科’는 어떻게 보면 한 專門 分野에서, 같은 關心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작은 그릇이다. 日本硏究所는 ‘硏究所’로서 學科 次元의 壁을 허물고 學問的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努力했다.”

    홍성준_ “人文學의 危機라는 말은 참 오랫동안 人文學者들을 괴롭힌 말이다. 그래서인지 내가 느끼기론 最近엔 되레 人文學의 重要性을 强調·浮刻하는 傾向이 나타나는 것 같다. 卽 社會에서 人文學의 重要性을 알고, 必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危機라는 말이 나온다고 생각한다. 現在 大學은 學齡人口 減少로 어려움에 處했고, 人文學 敎育도 쉽지 않은 게 現實이지만 事實 이는 오래前부터 豫見된 것이다. 硏究所 所屬으로서 말하자면 旣存 學科·學部 中心 시스템에서 벗어나 硏究所의 長點을 살릴 수 있는 敎育 方式을 開發해야 한다고 본다.”

    生存할 수 없다면 變해야

    硏究所 中心 敎育의 利點이 뭔가.

    홍성준_ “學科라는 틀에서 벗어나 一種의 ‘모듈’을 통해 願하는 것을 學習할 수 있다. 예컨대 人文學을 하나의 巨大한 集合體로 본다면 그 아래 各種 모듈이 存在해 部品처럼 作用한다. 硏究所는 둘 사이에서 모듈이 서로 조화롭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役割을 한다. 學生이 關心 있는 여러 個의 모듈을 選擇한다면 硏究所는 그 選擇은 勿論 選擇 後 集中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다. 卽 硏究所는 學生이 專攻 槪念을 벗어나 다양한 知識을 涵養할 수 있는 敎育의 場이 될 수 있다.”

    윤채근_ “硏究所 事業은 現在 過渡期라고 볼 수 있다. 그間 學科가 存續할 수 있던 理由는 ‘이곳을 卒業하면 就業할 수 있겠지’하는 期待다. 例컨대 스페인語를 專攻하면 關聯 飜譯家나 外交官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예전엔 한 學科를 卒業하면 關聯 職業을 얻는 連繫性이 뚜렷했지만 이젠 稀微해졌고, 反對로 너무 뚜렷한 사람도 生存하기 어려운 社會가 됐다. 이러한 觀點에서 볼 때 硏究所 特有의 複合的·融合的 特性을 살린다면 大學에서 社會 現實에 걸맞은, 다양한 機能을 體得한 卒業生을 輩出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現場에선 모두 學科 中心 敎育 시스템에 對한 問題意識을 共有하고 있다. 敎育部도 人文學 振興을 위해선 硏究所 中心의 새로운 學制 트랙을 摸索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學齡人口 減少가 불러온 ‘大學의 危機’가 人文學의 危機를 더 키운다. 大學이 사라지면 人文學 敎育의 張 亦是 사라지기 때문이다. 人體가 心臟에서 먼 쪽부터 愧死하듯 消滅은 地方에서부터 두드러지고 있다. 9月 20日 한덕수 國務總理가 團長을 맡은 ‘規制革新推進團’ 發表에 따르면 2021年 基準 未充員 新入生 4萬586名 가운데 75%인 3萬458名이 地方大學에서 發生했다. 2000年 以後 廢校된 大學은 19곳이며 모두 非首都圈 大學이다.

    未來도 어둡다. 9月 20日 종로학원이 一般大 199곳의 2024學年度 隨時 願書 接受 結果를 分析한 結果 事實上 未達인 大學 102곳 가운데 非首都圈 地方大가 82곳(80.4%)에 達한 反面 首都圈은 20곳(19.6%)에 그쳤다. 大學 消滅 危機 속에 8月 16日 敎育部는 2027年까지 外國人 留學生 30萬 名을 誘致할 것이라고 밝혔다. 大學도 스스로 自救策을 찾아야 한다. 李周浩 長官은 4月 20日 ‘신동아’와 인터뷰하면서 “中央만 바라보던 過去에서 벗어나 大學 스스로 自救策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8월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이 부총리는 “2027년까지 유학생 30만 명을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뉴스1]

    8月 16日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에서 李周浩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이 ‘留學生 敎育競爭力 提高方案’을 發表하고 있다. 이날 이 副總理는 “2027年까지 留學生 30萬 名을 誘致하겠다”고 말했다. [뉴스1]

    大學에 많은 變化가 要求된다. 大學이 變하면 大學 敎育도 變할 텐데, 어떻게 展望하나.

    윤채근_ “結局 ‘學科 中心 體制’와 ‘硏究所 中心 體制’ 두 가지라고 본다. 事實 學者로서는 前者가 더 便하다. 하지만 多數 人文學科와 같이 全體가 龜裂을 맞이하거나 生存하기 어려운 環境이 온다면 硏究所 中心 體制로 轉換해야 된다고 본다. 大學院 機能도 硏究所가 맡을 수 있다. 大學院은 學科 卒業을 前提한다. 卽 學科에서 一定한 커리큘럼을 消化한 學生이 大學院을 가는 것이기에 둘은 聯動돼 있는 것이다. 따라서 學科 中心 體制가 바뀐다면 大學院 體制도 바뀌어야 하는데, 學問 集團인 硏究所의 必要性이 커질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大學 學科 敎育은 敎養 中心의, 學科 間 壁이 허물어지는 ‘融複合’ 形態를 띨 것이라 본다.”

    홍성준_ “專攻 槪念에 큰 變化가 생길 듯하다. 文學, 歷史, 哲學 等 旣存 專攻이 사라진다는 건 아니다. 다만 學生이 中心이 돼 스스로 專攻을 組合할 수 있게 되리라 본다. 日本硏究所 亦是 日本學 中心 硏究를 持續하겠지만 人文學 全般을 아우르는 시스템을 開發해 向後 變化할 大學 敎育에 寄與할 수 있는 方案을 摸索하고자 한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