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最高 品質 國産 牛乳 世上에 알리는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新東亞

世界 最高 品質 國産 牛乳 世上에 알리는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3-10-20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多方面 채널 통해 消費者에게 乳製品·酪農業 弘報

    • 國産 牛乳, 푸드 마일리지 짧아 品質·環境保護 優秀

    • 酪農 先進國 大韓民國 알려 國産 牛乳 이미지 提高

    酪農家에서 一定 金額을 거출하면 政府가 이를 算定해 매칭 펀드와 出捐金을 준다.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이를 통해 國産 牛乳 및 乳製品 價値를 알리고 消費 促進을 위해 다양한 弘報活動을 하고 있다. 現在 거출 農家는 約 5000號로,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政府出捐金 包含 總 80億 院을 運營하고 있다.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1999年 임의자조금 形態로 처음 出帆해 弘報 事業을 始作했다. 牛乳 消費 弘報를 위한 TV 公益 캠페인 廣告를 最初로 導入했고, 北韓 어린이와 不遇이웃을 돕는 ‘사랑의 牛乳 보내기 運動’ 等 다양한 事業을 進行하면서 可視的 成果를 거뒀다. 그 功勞를 認定받아 2006年 5月 義務的으로 거출하는 ‘酪農字조금’으로 轉換됐다. 2014年 消費者 親密度를 높이기 위해 名稱을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로 바꿔 運營하고 있다.

    消費者 皮膚에 酪農業 와닿도록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의 主力 事業은 TV廣告·放送 PPL 等 大衆媒體 및 온라인 媒體를 活用한 弘報와 消費者들과 直接 만나는 ‘都心 속 牧場나들이’ ‘밀크&치즈페스티벌’ 等이다. 都心 속 牧場나들이는 地域마다 열리는 祝祭에서 參與者가 소 먹이(乾草) 周忌, 牛乳 試飮 等을 體驗할 수 있는 行事다. 또한 밀크&치즈페스티벌은 6月 1日 世界牛乳의 날을 記念해 國産牛乳 및 乳製品의 優秀性을 弘報하기 위한 消費者對面 行事로, 코로나19로 멈췄다가 지난해 競技 김포시에서 都心 속 牧場나들이와 함께 再開돼 盛況을 이뤘다. 都心 속 牧場나들이는 올해 5月 全南 咸平郡에서 始作해 6次例 進行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부터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소상공인 카페 총 300여 곳과 국산 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올해 上半期부터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全國카페社長協同組合과의 相生 協力을 통해 小商工人 카페 總 300餘 곳과 國産 牛乳 消費促進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

    배우 지진희 씨를 모델로 제작된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우유 소비 촉진 TV광고.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俳優 지진희 氏를 모델로 製作된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의 牛乳 消費 促進 TV廣告.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國産 牛乳·乳製品 消費 活性化, 相生 圖謀를 위해 流通業體, 프랜차이즈 業界, 學界와 業務協約을 締結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2020年 이디야커피, 2021年 GS리테일·한신대學校 進路就業本部, 지난해 브레댄코와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올해 上半期엔 全國카페社長協同組合과의 相生 協力을 통해 小商工人 카페 總 300餘 곳과 國産 牛乳의 需給 安定과 消費 促進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社會的 價値로 擡頭되는 持續可能性, 親環境, 炭素 減縮 實現을 위해서도 盡力하고 있다. 酪農家는 나날이 强度가 높아지는 環境規制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持續 可能한 畜産業을 만들기 위해 刻苦의 努力을 쏟고 있다. 特히 祝辭 惡臭 改善, 家畜糞尿 에너지化 等 縮分 處理 方式을 多樣化하는 데 心血을 기울인다.



    젖을 짜기 위해 새벽부터 일해야 하는 酪農業은 農業 가운데서도 가장 고된 勞動力이 要求되는 分野로 꼽힌다. 새벽에 始作돼 늦은 밤에 마무리된다. 아침과 저녁 하루 두 番 搾乳와 더불어 먹이 周忌, 祝辭 淸掃 等 해야 할 일이 山積해 있다. 또 淸潔한 牧場 環境을 維持하기 위해 大型 扇風機를 設置해 祝辭 內部의 空氣 흐름을 圓滑히 하고, 內部 溫度를 낮추기 위해 스프링클러를 設置해야 함은 基本이다.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이와 같이 平素 接하기 어려운 國內 牧場 環境과 酪農街의 日常 等을 숏폼 콘텐츠로 製作해 消費者에게 알리고 있다.

    低푸드 마일리지 代表 食品… 安全性·親環境 兼備

    國産 牛乳는 搾乳 直後 適正 溫度로 冷却시킨 後 殺菌·均質化 處理를 거쳐 2~3日 내 流通된다. 大槪 流通期限이 11~14日 程度로 짧은 新鮮食品에 該當돼 冷藏 保管이 必須다. 이른바 ‘푸드 마일리지’가 짧은 食品 가운데 代表로 꼽힌다.

    푸드 마일리지란 먹을거리가 生産地에서 밥床에 오르기까지 移動한 距離를 뜻한다. 1994年 英國의 消費者 運動家 팀랭이 最初로 導入한 槪念이다. 그는 “最大限 가까운 곳에서 生産한 農産物을 消費하는 것이 安全性 側面에서 유리할 뿐 아니라 輸送에 따른 環境汚染을 低減하는 長點도 있다”고 主張했다.

    푸드 마일리지 값은 穀物과 畜産物, 水産物 等 9가지 輸入 品目을 對象으로 生産地에서 消費地까지 食品 輸送量(t)에 輸送 距離(㎞)를 곱해 算出한다. 輸入 食資材의 境遇 輸送 距離가 길어 마일리지 數値가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푸드 마일리지 數値가 높을수록 新鮮度 維持를 위해 殺蟲劑나 防腐劑를 使用하는 比重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食品 安全性도 떨어진다.

    國産 食資材는 輸入 食資材에 비해 輸送 距離가 짧다. 國産 食資材 가운데서도 近距離 農家에서 輸送되는 食資材는 푸드 마일리지 數値가 더 낮아지므로 에너지를 節約할 수 있으며 二酸化炭素 排出量 低減 效果도 期待할 수 있다.

    世界 으뜸 水準 國內 原油 더 멀리, 더 넓게

    따라서 國産 牛乳는 新鮮함·안전성·품질 모든 面에서 으뜸이라고 말할 수 있다. 牛乳의 品質을 評價하는 基準은 體細胞 數와 細菌 수다. 體細胞 數 等級은 젖소의 健康 狀態를 가늠하는 指標이며 細菌 數는 얼마나 淸潔한 狀態에서 搾乳가 이루어졌는지 알려주는 項目이다.

    食品醫藥品安全處 考試에 依한 國內 原油의 衛生等級基準에 따르면 國內 體細胞 數 1等級 基準은 ㎖當 20萬 個 未滿, 細菌 수 1A 等級 基準은 ㎖當 3萬 個 未滿이다. 海外 酪農 先進國인 덴마크도 ㎖當 體細胞 數 20萬 個 未滿을 1等級으로 設定하고, 뉴질랜드와 네덜란드는 ㎖當 體細胞 數 40萬 個까지 1等級 判定을 내린다. 細菌 數는 덴마크는 ㎖當 3萬 個 未滿, 프랑스는 5萬 個 未滿, 네덜란드는 10萬 個 未滿이다. 卽 韓國은 海外 酪農 先進國들보다 基準이 더 嚴格하다. 지난해 農林畜産檢疫本部의 原油 檢査에서 韓國 牛乳의 不適合率은 0.02%에 不過한 것으로 나타나 世界 最高 水準 品質을 立證했다. 올해 上半期 原油 檢査 結果에선 體細胞 數 1等級 比率이 71.13%로 前年 對比 3.23%포인트 늘었다. 細菌 수 1等級 比率도 99.62%로 前年 對比 0.05%포인트 增加했다. 原油의 質이 漸漸 더 向上되고 있음을 證明한 셈이다.

    올해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는 國産 牛乳 價値 擴散을 目標로 꾸준히 다양한 弘報 事業을 펼칠 計劃이다. 特히 國內 原油의 生産 環境, 品質 等 多方面의 優秀性을 바탕으로 韓國이 酪農 先進國임을 刻印시키고, 親環境的 畜産 環境에 對한 視覺的 콘텐츠를 통해 國産 牛乳의 이미지 提高에 拍車를 加할 豫定이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輸入 乳製品에 束手無策 韓國 酪農業, ‘牛乳 食糧安保’ 警覺心 가질 때

    아버지는 持分 買入, 아들은 經營 ‘올인’… 휠라 윤윤수?윤근창 父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