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假名을 쓴 理由|디오리지널
Inside

우리가 假名을 쓴 理由

公益과 個人의 人權 사이
詔諭라 記者 | 東亞日報 히어로스쿼드 2023-12-27 10:00:01
히어로팀의 原則
히어로콘텐츠가 처음 出帆한 以後, 經驗的으로 形成된 原則 中 하나는 ‘實名의 取材源’이다. 實名의 取材源만큼 眞情性과 爆發力을 갖춘 主人公은 없다. 日常 生活을 생각해 보면 알 것이다. 親舊가 “내 親舊의 親舊 이야기인데~”라고 하는 것보다는 “내 이야기인데~”라고 韻을 떼는 것이 더 集中度가 있지 않은가.

‘實名의 取材源’이 가진 힘은 6期에 達하는 移轉 히어로팀들이 證明해 왔다. 直前 旗手였던 ‘漂流: 生死의 境界를 떠돌다’에서는 實際로 應急醫療 漂流 狀況을 겪었던 李峻奎 軍과 박종열 氏가 登場한다. 讀者들은 實名의 主人公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記事에만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라 언젠가 내 이야기가 될 수 있겠구나’라며 깊이 共感했다.
주제 선정 단계에서 칠판에 적어두고 항상 보던 원칙 네 가지.主題 選定 段階에서 漆板에 적어두고 恒常 보던 原則 네 가지.
우리에게도 實名의 取材源은 重要한 原則이었다. 7期가 꾸려지고, 화이트보드에 적은 原則 네 가지에는 實名의 主人公도 包含됐다.
우리가 原則을 깬 理由
兒童 遺棄, 放任을 主題로 잡은 뒤, 팀 內部에서도 ‘아이들의 實名을 公開하는 게 옳은지’에 對한 苦悶이 이어졌다. 우리의 目的은 明確했다. 더 以上 품을 잃은 아이들이 생기지 않게 하자는 것. 兒童 有機와 放任이 記事를 통해 다뤄진다면 이에 對한 社會 構成員의 警覺心을 일으키고, 讀者들이 兒童 人權에 對해 생각해 볼 수 있는 契機가 될 것임은 분명했다.

하지만 有機든 방임이든 明確한 犯罪이고, 아이들은 犯罪의 被害者다. 實名을 包含해 被害者의 身上을 公開하는 것이 옳은가에 對한 疑問이 들었다. 우리가 만나는 아이들은 自身의 情報나 身元이 드러나는 것에 對해 決定할 수 없는 나이이기도 했다. 이 아이들의 身上을 保護者나 親權者의 同意가 있었다는 理由로 公開해도 되는 것인지도 論爭거리였다.

그래서 이番 히어로팀의 重要한 課題는 報道를 통한 公的 利益과 兒童 個人의 人權 사이의 均衡點을 찾는 것이 됐다. 이番 시리즈 2火의 主人公이었던 혁재(假名)는 旣存에 報道됐던 兒童 放任 事件의 被害者다. 혁재가 겪은 放任과 以後 回復하는 過程이 報道된다면, 두 아이처럼 保護가 必要한 兒童과 家庭에 支援과 注目이 늘어날 것으로 豫想했다. 올해 막 네 살이 된 아이가 작은 몸으로 겪은 回復期 自體가 주는 힘과 울림이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을 모든 삶에서 안고 가야 하는 이는 革災다. 누구에게나 祕密과 恥部가 있듯이 成長한 혁재에게는 이 모든 過程이 누군가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祕密일 수 있었다. 但只 어리다는 理由로, 意思 表現을 할 수 없다는 理由로 혁재의 同意 없이 아이의 身元이 公開되는 것은 適切하지 않았다.
유기, 방임, 학대 등으로 보육원에 아동이 들어올 때 작성하는 카드. 아동의 개인 정보가 많이 들어있다. 내 개인 정보가 이 정도 수준으로 알려진다면 어떨까.遺棄, 放任, 虐待 等으로 保育院에 兒童이 들어올 때 作成하는 카드. 兒童의 個人 情報가 많이 들어있다. 內 個人 情報가 이 程度 水準으로 알려진다면 어떨까.
그래서 어떻게 했나
그래서 實名 報道 原則을 一部 抛棄했다. 條件은 두 가지였다. 兒童이 △犯罪 被害者이면서 △스스로 意思를 表現할 수 없는 境遇를 모두 만족시키는 境遇 假名을 使用했다.

재은이와 혁재 男妹는 두 條件에 모두 該當하는 아이들이었다. 재은이는 死亡했기 때문에, 혁財는 意思 表現이 不可能하고 自身의 未來를 考慮한 判斷이 어려운 나이이기 때문이었다. 1話 主人公이었던 幽峻(假名)도 혁재와 마찬가지다.

3話 主人公이었던 박가람 氏는 嬰兒 鍮器의 被害者이지만 現在 成人으로 自身의 意思를 表現하고, 報道의 影響力에 對해 充分히 豫想할 수 있다는 點에서 同意를 얻어 實名과 身上을 公開했다. 4話 主人公인 정희재, 나종민 軍은 兒童 스스로의 意思를 確認했다. 報道로 인한 影響에 對해서 認知하고 있는지도 거듭 물었다. 아이들은 自身들의 이야기로 入養과 家庭委託을 바라보는 視線이 바뀌길 바랐다. 두 아이의 保護者인 鄭在浩, 고진예 夫婦에게도 아이들의 實名 公開에 對해 同意를 求했다.

實名 報道가 어려운 境遇라면 最大限 아이의 이야기를 多角度로 傳達하고자 했다. 혁재의 境遇 放任 事件 自體를 單純히 ‘철없는 20代 父母가 아이들을 放任했다’로 다루지 않도록 努力했다. 왜 父母가 아이들을 放任했는지, 父母들의 成長 過程은 어땠는지, 社會經濟的 背景은 어땠는지 알아야 有機와 放任이 되풀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判斷했다. 이를 위해 事件 擔當 檢事, 辯護士 等 關聯 人物들을 取材하고, 判決文을 꼼꼼하게 分析했다.
혁재 영상을 보여주며 회복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김정선 씨(왼쪽). 혁재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면 눈이 반짝이면서 말이 빨라졌다.혁재 映像을 보여주며 回復 過程을 說明하고 있는 김정선 氏(왼쪽). 혁재에 對한 이야기를 할 때면 눈이 반짝이면서 말이 빨라졌다.
記事에는 施惠的이거나 溫情的인 視線을 排除하고자 했다. 意圖的으로 最大限 建造한 單語를 使用해 狀況을 描寫하는 데 功을 들였다. 讀者들이 記者의 主觀的 視線으로 兒童을 보기보다, 兒童이 處한 狀況을 客觀的으로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感情的이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表現은 記事 作成 過程에서 팀員들 間 피드백을 통해 덜어냈다. 김정선 氏는 인터뷰 내내 혁재에 對한 愛情이 뚝뚝 떨어지는 말을 했는데, 아이의 回復 自體를 보여줄 때는 이러한 表現을 最大限 排除하고 △몸무게가 얼마나 늘었는지 △現在 身體 活動 能力이 어떻게 되는지 等을 爲主로 敍述했다.

또한 取材 初期부터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等 兒童 人權 關聯 機關의 助言을 받았다. 記事 作成 過程에서는 정운선 慶北大 小兒靑少年精神醫學科 敎授 等 專門家들에게도 取材 內容에 對해 諮問을 求했다. 冊 한 卷 分量이 넘는 取材 內容 中에서 兒童虐待 被害者가 겪는 트라우마와 回復 過程에 對해서만 集中하기 위해서였다.

지난해 11月 韓國記者協會, 保健福祉部, 兒童權利保障원이 함께 만든 ‘ 兒童虐待 言論報道 勸告 基準 ’도 參考했다. 兒童虐待 事件을 報道할 때, 被害者, 申告者, 虐待 行爲 疑心者를 特定할 수 있는 職場, 職業, 性別, 나이 等의 人的 事項을 되도록 報道 內容에 包含하지 않도록 勸告했다. 혁재의 親母인 金裕珍(假名), 임훈석(假名)에 對한 內容은 記事의 目的과 符合하지 않는 境遇 果敢히 덜어냈다. 特히 未婚母 等 特定 對象에 對한 偏見을 强化하거나 가십거리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은 어렵게 取材가 됐던 內容이더라도 果敢히 削除했다.
모든 아이에게 따뜻한 社會가 되길 바라며
어린이집에 다녀오자마자 준이(가명)에게 뽀뽀하는 아랑(가명). 아랑이처럼 사랑이 넘치는 연말이 되기를 기원한다.어린이집에 다녀오자마자 준이(假名)에게 뽀뽀하는 아랑(假名). 아랑이처럼 사랑이 넘치는 年末이 되기를 祈願한다.
勇氣 있게 失明을 밝혀 준 박가람 氏와 정희재, 나종민 君에게 이 글을 빌려 感謝를 傳한다. 假名이지만 分明히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유준이, 혁재, 아랑이, 준이 소라에게도 讀者들의 應援이 가 닿기를 바한다. 시베리아 空器에 갇혀 唯獨 추운 12月이다. 하지만 우리 周邊의 아이들에게 따뜻한 눈길 한 番, 微笑 한 番 지어줄 수 있는 年末이 되기를 바란다.



이 글은 <미아: 품을 잃은 아이들'> 시리즈 記事를 製作한 히어로콘텐츠 7期 팀員들이 쓰는 製作 後記입니다. 어떤 哲學과 苦悶을 담아 記事를 製作했는지 讀者 여러분에게 共有합니다. 다음 後期는 28日 午前 10時에 公開됩니다.
關聯 콘텐츠 더보기
미아: 품을 잃은 아이들 태어나자마자 父母 품을 떠나야 했던 아이 앞엔 어떤 삶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우리 社會는 이 아이들을 얼마나 따뜻하게 품어주고 있을까요. '품 밖'을 經驗한 47名의 아이를 만나봤습니다.
2023.12.17~22 · 히어로콘텐츠 7期 ·
조유라 기자
詔諭라 記者 | 東亞日報 히어로스쿼드

主로 敎育을 取材했습니다. 사람을 바꾸고 求하는 것은 結局 사람임을 배웠습니다. 世上은 平凡하고 多情한, 그래서 偉大한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것임을 믿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