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이면 아시아 뒤덮는 微細먼지, AI로 精密 豫測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봄이면 아시아 뒤덮는 微細먼지, AI로 精密 豫測

統合檢索

봄이면 아시아 뒤덮는 微細먼지, AI로 精密 豫測

중국 사막에서 날아온 황사가 부산 지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Tupungato/게티이미지뱅크 제공.
中國 沙漠에서 날아온 黃沙가 釜山 地域까지 影響을 미치고 있다. Tupungato/게티이미지뱅크 提供.

每年 봄이면 致命的인 먼지 暴風이 東아시아를 뒤덮는다. 中國 大陸에서 몰려오는 黃沙에 對備하기 위한 警報 시스템이 必要하다. 人工知能(AI)李 黃沙로 인한 微細먼지 豫測의 精密度를 大幅 높인다는 硏究結果가 提示됐다.

 

黃沙는 强한 바람이 沙漠처럼 乾燥한 地域을 지나면서 땅에 있는 먼지 粒子들을 空中으로 들어 올리면서 形成된다. 크게는 1500m 높이의 먼지 暴風이 形成된다. 첸 市有 中國 란저우臺 大氣科學과 敎授는 15日(現地時間) ‘네이처’를 通해 “먼지와 바람이 합쳐지면 먼 距離를 移動하는 巨大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먼지 壁이 形成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中國 北部에 位置한 네이멍구에서는 風俗 100km에 이르는 먼지 바람이 일면서 하늘이 濁한 노란色으로 물들었다. 가시거리는 90m 未滿으로 줄어들었고 중국 政府는 住民들에게 室內에 머물라는 指示를 내렸다. 이 먼지는 북경과 몽골 地域에도 影響을 미쳐 窓門을 닫으라는 自體 勸告가 내려졌다. 

 

먼지가 健康에 有害하다는 事實은 科學的으로 잘 證明된 事實이다. 心血管疾患, 呼吸器疾患 等 疾患 發生 危險을 높이고 土壤 健康에도 影響을 미쳐 수분과 營養 損失을 일으킨다. 이는 작물 收穫量이 줄어드는 原因이 된다. 

 

먼지는 大氣와 土壤뿐 아니라 降雨量과도 聯關이 있을 可能性이 提起되고 있다. 科學者들은 2022年 파키스탄을 荒廢化시킨 災殃 水準의 洪水와 먼지 粒子 사이의 聯關性을 살피고 있다. 洪水 等 自然災害를 막기 위해서도 正確한 먼지 濃度 豫測이 必要하다. 

 

現在 全 世界的으로 가장 큰 먼지 暴風 供給源은 아프리카 사하라 沙漠이지만 아시아의 境遇 黃沙의 主要 發源地인 고비沙漠으로 인해 隣近 都市인 란저우를 비롯해 東아시아 國家들이 被害를 입고 있다. 

 

被害를 줄이기 위해 中國 科學者들은 1990年代부터 黃沙에 對한 廣範圍한 硏究를 遂行하며 黃沙 豫測 시스템을 開發했다. 하지만 아직 먼지가 언제 어디에서 剛해지기 始作하는지, 먼지 濃度가 얼마나 짙어질지 正確히 豫測할 수 없다. 

 

正確度를 높이기 위해 AI와 氣候 모델링이 活用되고 있다. 地上 觀測 데이터, 衛星 데이터, 다양한 시뮬레이션 等 情報는 厖大한 빅데이터다. AI가 빅데이터를 學習하면 먼지가 시공간에서 어떤 變化를 일으킬지 旣存 對備 正確하게 豫測할 수 있다.

 

첸 敎授 硏究팀은 2021年 北아시아 및 東아시아 먼지를 豫測하는 AI 시스템을 開發했다. 이 시스템은 中國, 파키스탄, 타지키스탄 等 아시아 13個國에서 最大 12時間 後까지의 時間 單位 먼지 深刻度 等을 예측한다. AI를 基盤으로 하지 않은 먼지 豫測 모델보다 誤謬가 13% 적다는 게 硏究팀의 說明이다. 硏究팀은 大衆들이 먼지에 對備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만드는 것도 考慮 中이다. 

 

豫測의 精密性을 높이기 위해 中國 난징情報工學臺 硏究팀은 ‘먼지 融合·豫測 시스템’도 開發했다. 觀測 데이터와 모델 計算을 統合하는 시스템으로, 데이터와 計算을 融合하기 前 딥러닝 모델을 利用해 結果가 歪曲될 수 있는 偏向性을 除去하는 作業을 進行한다. 이 시스템은 韓國, 日本, 中國, 몽골, 北韓 等 5個國에서의 먼지 擴散 等을 旣存 對備 詳細하게 豫測한다. 

 

한便 東아시아가 먼지로 인한 큰 被害를 입는 理由는 먼지의 影響을 받는 地域들의 人口 密度가 높기 때문일 것으로 分析된다. 中國科學아카데미에 따르면 고비沙漠에서 發生한 黃沙는 中國 北京·톈진·허베이 都市 클러스터를 거쳐 韓國, 日本처럼 人口가 많은 地域으로 移動한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