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 免疫 異常이 胎兒 腦 神經發達 障礙 誘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엄마 免疫 異常이 胎兒 腦 神經發達 障礙 誘發"

統合檢索

"엄마 免疫 異常이 胎兒 腦 神經發達 障礙 誘發"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提供

國內 硏究陣이 出産 前後 免疫界와 神經系 相互作用이 神經發達에 미치는 影響을 確認했다. 생애 初期 發達 段階에서 母體의 感染이나 自家免疫疾患과 같은 免疫 環境의 이상이 胎兒의 腦 神經發達 障礙를 誘發할 수 있다는 事實을 確認했다. 硏究팀은 前臨床 硏究와 臨床硏究를 檢討해 이같은 事實을 提示했다는 點에서 이番 硏究를 注目해야 한다고 說明했다.


高麗大 醫大는 김은하 腦神經科學敎室 敎授 硏究팀이 ‘神經發達 障礙에서 神經-免疫 相互作用’을 主題로 한 리뷰 論文을 國際學術誌 ‘네이처 이뮤놀로지’에 最近 發表했다고 15日 밝혔다.

 

硏究팀은 神經發達 障礙에서 多樣한 免疫시스템의 活性化 또는 免疫疾患이 同伴되는 原因에 對해서도 照明했다. 免疫 異常이 同伴되는 神經發達 障礙의 境遇 活性化된 免疫시스템이 오히려 神經發達 障礙의 重症度를 緩和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觀點을 提示했다.


硏究팀은 "免疫調節이 腦 神經發達 障礙의 治療 타깃이 될 수 있다는 方向性은 向後 豫防 및 治療法 開發에 活用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고 說明했다.


硏究를 이끈 김은하 敎授는 "旣存에 免疫 特權을 가진 組織으로 여겨졌던 腦를 비롯한 中樞神經系가 末梢 免疫界와 상호작용한다는 새로운 發見들이 最近 여러 硏究를 통해 發表되고 있다"며 "향후 神經發達 障礙뿐만 아니라 多樣한 腦 疾患 硏究를 통해 中樞神經系 外部와의 疏通 및 相互作用을 理解하려는 努力이 持續的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金 敎授는 妊娠 中 感染이 子孫에게 腦神經 및 免疫 發達 障礙를 일으키는 棋戰을 糾明하고 自閉스펙트럼障礙와 同伴되는 免疫疾患의 새로운 豫防 및 治療 타깃을 提示하는 硏究로 注目받았다. 2021年에는 免疫學 分野에서 權威있는 學術誌인 ‘이뮤니티’에 硏究 成果를 揭載했다. 硏究 成果를 인정받아 2023 保健醫療 技術振興 分野 新進硏究 部門 有功者로 選定된 바 있다.

 

김은하 고려대 의대 뇌신경과학교실 교수. 고려대 의대 제공
김은하 高麗大 醫大 腦神經科學敎室 敎授. 高麗大 醫大 提供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