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微細먼지 極盛 부리는 大氣汚染, 自殺率度 높인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微細먼지 極盛 부리는 大氣汚染, 自殺率度 높인다"

統合檢索

"微細먼지 極盛 부리는 大氣汚染, 自殺率度 높인다"

中國 超微細먼지 濃度와 自殺率 聯關性 大規模 分析
초미세먼지(PM2.5)로 흐려진 중국 대도시의 대기. 게티이미지뱅크
超微細먼지(PM2.5)로 흐려진 中國 大都市의 大氣. 게티이미지뱅크

大氣汚染이 腦 機能을 변화시켜 自殺 衝動에 影響을 미친다는 事實이 大規模 硏究를 통해 確認됐다. 전세계 自殺者의 16%가 發生하는 中國에서 大氣汚染과 自殺率의 聯關性을 分析한 硏究 結果다. 硏究팀은 大氣汚染이 自殺 危險에 미치는 影響을 考慮한 政策이 積極的으로 提案돼야 한다고 指摘했다.

 

펑腸 홍콩 中文對 敎授와 先天 美國 산타바바라 캘리포니아 敎授가 이끄는 共同硏究팀은 中國에서 超微細먼지(PM2.5) 濃度와 自殺率 增減의 聯關性을 確認한 硏究 結果를 12日 國際學術誌 '네이처 持續可能性'에 發表했다.

 

大氣汚染은 精神健康에 惡影響을 미친다. 직경 2.5마이크로미터(μm, 100萬分의 1미터) 以下 아주 작은 粒子인 超微細먼지는 腦의 化學作用에 直接的으로 影響을 미친다. 공격성과 感情 調節 能力, 危機 對處 能力 喪失을 誘發하며 憂鬱症, 不安感, 癡呆 等 各種 神經認知障礙와도 關聯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間 大氣汚染과 精神健康 間의 聯關性을 確認한 硏究들은 대부분 小規模였다.

 

硏究팀은 大氣汚染 豫防과 統制 計劃을 實施한 2013年 以後 中國의 自殺者 數가 急減한 것에 注目했다. 中國은 自殺者 數가 많으면서도 國家 單位의 大規模 大氣汚染 低減 政策이 積極的으로 이뤄지고 있다. 大氣汚染과 自殺率의 因果關係를 糾明하는 大規模 硏究에 적합한 條件이다.

 

分析 結果 政策이 開始되고 4年 뒤인 2017年 中國의 自殺率은 2014年 對比 10% 가까이 減少했다. 4萬5970名의 自殺을 豫防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年과 2021年 統計에서도 自殺率의 減少勢가 뚜렷했다. 中國 疾病統制豫防센터에 따르면 10萬 名 黨 自殺者 數는 2010年 10.88名에서 2021年 5.25名으로 줄었다.

 

大氣汚染 豫防 統制 計劃은 實際 中國의 超微細먼지 濃度 低減에 效果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期間 中國 政府는 石炭을 天然가스로 代替하도록 奬勵하고 車輛 排出가스를 規制했다. 太陽熱과 風力 에너지 使用을 促進하는 等 大氣汚染을 줄이기 위한 各種 目標를 設定하고 履行했다. 實際 政策이 施行되는 동안 中國의 PM2.5 濃度는 持續的으로 減少했다. 硏究팀은 이같은 分析 結果가 초미세먼지 濃度와 자살률 間의 聯關性을 보여준다고 說明했다.

 

이番 硏究에선 大氣汚染이 自殺率과 直接的으로 聯關됐다는 證據도 提示됐다. PM2.5 濃度에 影響을 미치는 大氣現象人 '熱 反轉'이 일어날 때 自殺率이 一時的으로 暴增한 것으로 分析됐다. 차가운 空氣가 따뜻한 空氣보다 地表面 가까이 자리하는 熱 反轉 現象은 2~3時間 持續될 때 PM2.5 濃度는 1% 높아지게 된다. 硏究팀은 이 分析 結果에 對해 "大氣汚染이 深化되지 않았다면 發生하지 않았을 自殺者들"이라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이番 硏究에선 大規模 分析을 통해 大氣 中 汚染된 粒子가 身體와 精神 健康에 미치는 影響을 確認했다"며 "각국 政府가 大氣汚染에 따른 自殺 危險 增加에 對한 對策을 마련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