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學界·官僚 布陣한 宇宙航空廳 首長…産業界 "多少 아쉽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學界·官僚 布陣한 宇宙航空廳 首長…産業界 "多少 아쉽다"

統合檢索

學界·官僚 布陣한 宇宙航空廳 首長…産業界 "多少 아쉽다"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우주항공청 채용설명회에서 노경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지난달 서울 강남구 韓國科學技術會館에서 열린 宇宙航空廳 採用說明會에서 노경원 科學技術情報通信部 硏究開發政策室長이 人事말을 하고 있다. 聯合뉴스 提供

韓國 宇宙航空分野 力量 强化를 이끌 宇宙航空廳 첫 首長이 學界에서 落點된 가운데 宇宙航空界 一角에서 "多少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宇宙航空廳은 그間 政府가 主導했던 宇宙産業 育成 環境의 무게 中心이 民間企業으로 옮겨지는 轉換點이 되는 만큼 産業界에서 實務 經驗을 쌓은 인사가 拔擢되길 바라는 期待가 컸기 때문이다. 이날 發表된 나머지 幹部陣 名單에도 産業界 出身 人士는 不在하다는 指摘이다. 

 

大統領室은 初代 宇宙航空廳 廳長에 윤영빈 서울대 航空宇宙工學科 敎授를 內定했다고 24日 밝혔다. 宇宙航空 任務本部長에는 존 리 前 美國航空宇宙局(NASA) 高位 任員이 內定됐다. 次長에는 노경원 科學技術情報通信部 硏究開發政策室長이 內定됐다.

 

初代 廳長으로 內定된 尹 敎授는 液體로켓엔진 分野 專門家다. 液體로켓엔진은 宇宙發射體의 競爭力을 판가름하는 核心 部品이다. 宇宙發射體 液體로켓엔진 設計 技術은 이달 初 政府가 發表한 所在·部品·裝備 核心戰略技術 名單에 새롭게 包含되기도 했다. 政府가 主力 分野로 設定한 技術 專門家가 落點됐다는 分析이다.

 

宇宙航空 硏究開發(R&D) 産業 育成을 總括하는 宇宙航空任務本部長에는 글로벌 經驗이 豐富한 人士가 拔擢된 것으로 여겨진다. 리 前 NASA 首席諮問은 2021年까지 NASA고다드우주비행센터에서 首席諮問으로 勤務하며 多數의 宇宙 프로젝트 運營을 이끌었다. 宇宙航空廳이 '韓國판 NASA'를 標榜하며 出帆한 만큼 該當 機關에서 오랜 期間 經驗을 쌓은 人物을 登用했다는 評價다.

 

次長에 內定된 盧 硏究開發政策室長은 2013年 첫 番째 韓國型 發射體인 羅老號 發射 事業을 擔當했다. 宇宙航空廳 出帆 過程 初期부터 持續的으로 關與했다. 政府와 學界, 産業界의 中間 다리 役割을 할 正統 官僚로 꼽힌다.

 

이番에 內政이 發表된 幹部陣 모두 宇宙 分野에서 탄탄한 履歷을 쌓아온 人物들이지만 産業界 出身이 없다는 點에서 아쉽다는 反應이 나왔다. 당초 目標대로 宇宙航空廳이 政府와 民間企業의 架橋 役割을 遂行하기 위해선 企業體에서 實務 經驗을 쌓은 人士가 疏通 窓口 役割을 해야 한다는 얘기다. 글로벌 宇宙産業에 대한 分析力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經濟的 價値를 겨냥하기 위해서도 民間 專門家가 首長이 돼야 한다는 主張이 提起된 바 있다.

 

韓國型發射體 누리號 開發에 參與한 한 宇宙航空企業 關係者는 "宇宙航空廳의 核心 役割 中 하나는 企業이 硏究開發을 效率的으로 遂行할 수 있도록 節次를 調律해주는 것인데, 企業 現場에서 直接 어려움을 經驗한 人士가 없는 部分은 아쉽다"고 말했다.

 

또 다른 宇宙航空企業 關係者는 "學界는 旣存 主導權을 지닌 政府와 主導權을 넘겨받을 企業 어느 한 쪽에 屬하지 않았다는 點에서 中立的이지만, 이는 바꿔 말하면 어느 한 쪽의 立場을 깊이 理解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學界에서도 이番 人選을 두고 開發과 産業에 對한 實質的인 經驗이 있는 人物이 不足한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國內 한 宇宙航空 關聯學科 敎授는 "大學에서 이뤄지는 國內 宇宙航空分野 政府 R&D 特徵은 實務的인 經驗을 쌓을 機會가 많지 않다는 것"이라며 "經濟性과 效率性이 核心인 民間主導 宇宙産業 構造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기 위해선 企業에서 直接 經驗을 쌓은 人物이 必要하다고 생각한다"고 傳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