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끔찍한 마피아式 殺人"…石器時代 유럽서 蔓延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끔찍한 마피아式 殺人"…石器時代 유럽서 蔓延

統合檢索

"끔찍한 마피아式 殺人"…石器時代 유럽서 蔓延

석기시대 유럽에서 인간 희생 의식이 널리 행해졌다는 유적 조사 결과가 나왔다. A. Beeching/Science Advances 제공
石器時代 유럽에서 人間 犧牲 意識이 널리 行해졌다는 遺跡 調査 結果가 나왔다. A. Beeching/Science Advances 提供

프랑스 硏究팀이 石器時代 유럽에서 널리 行해진 犧牲 意識의 痕跡을 發見했다.


에릭 크뤼베지 프랑스 폴사바티에 툴루즈3世代 푸르팡醫學部 敎授팀은 유럽 全域에서 石器時代 人間 犧牲 傳統의 痕跡을 發見하고 硏究 結果를 10日(現地時間) 國際學術誌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發表했다.


크뤼베지 敎授는 1984年 프랑스 론 溪谷 石器 時代 構造物에서 5600年 前 묻힌 세 女性의 骸骨을 發見했다. 이들 中 두 名의 뼈는 부자연스럽게 配列돼 있어 그동안 解釋이 어려웠다.


40年 지난 뒤 크뤼베지 敎授는 이탈리아 마피아의 殘忍한 殺人 方法에 對한 記事를 읽고 나서 뒤틀린 채로 묻힌 女性 두 名이 '人카프레他멘토(Incaprettamento)'와 비슷한 方法으로 窒息해 죽은 것일 수도 있다는 事實을 알게 됐다. 人카프레他멘토는 犧牲者의 발목과 목에 밧줄을 감은 채 엎드리게 해 다리의 무게로 自己 목을 스스로 조르도록 하는 매우 苦痛스러운 殺人 方式이다.


犧牲된 女性들이 묻혀 있던 곳에 住居 痕跡은 없었지만 動物 뼈 더미와 깨진 맷돌, 數十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가져온 陶瓷器 等이 發見됐다. 硏究팀은 "깨진 맷돌과 動物 祭物은 農耕 社會의 共通的인 執着인 '茶山'과 關聯 있음을 示唆한다"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론 溪谷 遺跡地를 包含해 폴란드에서 이베리아半島까지 기원전 5500年부터 3500年 사이 約 2000年에 걸친 遺跡地 14곳을 調査했다. 數百 킬로미터와 數 世紀에 걸쳐 男性 9具, 女性 7具, 어린이 4具 等 總 20個의 遺骨에서 비슷한 犧牲 意識 痕跡이 나타났다.


硏究팀은 "모든 遺跡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慣行이었다"며 "犧牲者들은 유럽 全域에 農業이 擴散하던 新石器 時代에 埋葬된 것"이라고 말했다.


遺跡地에서 發見된 道具와 陶瓷器에서 나타난 文化圈은 다양했다. 硏究팀은 "一貫된 犧牲 意識은 新石器時代 여러 文化圈에서 共有되는 믿음이 反映됐다는 것을 意味한다"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犧牲者 一部가 藥물을 服用하거나 毆打를 當했는지, 該當 位置에 놓이기 前에 殺害되었는지 確實히 判斷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便 一部 考古學者들은 遺骨의 位置만으로 犧牲 意識의 證據라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며 遺骨 解釋에 조심스럽게 接近해야 한다고 主張하기도 했다.


犧牲 意識의 痕跡은 紀元前 3500年頃 新石器時代 農耕 社會에 社會的, 經濟的 變化가 일어나며 차츰 사라졌다. 크뤼베지 敎授는 "스톤헨지 等 巨大한 巨石 무덤이 登場하며 사람들이 죽어 나가는 遺跡地의 時代가 끝났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