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 소듐 電池 開發…"수 秒 만에 急速 充電"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하이브리드 소듐 電池 開發…"水 秒 만에 急速 充電"

統合檢索

하이브리드 소듐 電池 開發…"水 秒 만에 急速 充電"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전지용 음극과 축전기용 양극을 결합해 큰 저장 용량과 빠른 충전 및 방전 속도를 구현한다. 게티이미지뱅크
하이브리드 에너지 貯藏 시스템은 電池用 陰極과 祝電機用 兩極을 結合해 큰 貯藏 容量과 빠른 充電 및 放電 速度를 具現한다. 게티이미지뱅크

國內 硏究팀이 하이브리드 소듐이온(Na+) 電池의 特性을 極大化해 貯藏 容量이 크고 充電이 빠른 次世代 에너지 貯藏 裝置를 開發했다. 數 秒에서 數 分 만에 充電할 수 있어 電氣 自動車, 스마트 機器 等에 活用될 것으로 期待된다.


KAIST는 강정구 新素材工學科 敎授 硏究팀이 旣存 리튬이온(Li+) 電池를 代替할 소듐이온(Na+) 電池 特性을 極大化한 高에너지·高出力 하이브리드 소듐이온 電池를 開發해 硏究 結果를 지난달 29日 國際學術誌 '에너지 스토리지 머터리얼스'에 發表했다고 11日 밝혔다.


소듐(Na)은 旣存 電池에 널리 쓰이는 리튬(Li) 對備 地球上에 500倍 以上 많아 電池의 材料로 最近 注目받았다. 리튬이온 全紙에 비해 出力이 낮고 充電 時間이 길다는 點이 소듐이온 배터리의 根本的 限界였다.


하이브리드 에너지 貯藏 시스템은 電池用 陰極과 祝電機用 兩極을 結合해 큰 貯藏 容量과 빠른 充電·放電 速度를 내는 것이 長點이다. 旣存 소듐이온 電池의 限界를 克服할 方法으로 꼽힌다. 高性能 하이브리드 電池를 具現하기 위해서는 陰極의 에너지 貯藏 速度와 兩極의 에너지 貯藏 容量을 끌어올리는 것이 宿題였다.

 

하이브리드 소듐이온 에너지 저장 소자에 쓰인 음극과 양극 소재를 합성하는 과정. KAIST 제공
하이브리드 소듐이온 에너지 貯藏 素子에 쓰인 陰極과 陽極 素材를 合成하는 過程. KAIST 提供

硏究팀은 서로 다른 金屬-有機 骨格體를 活用해 하이브리드 全紙에 最適化된 電極 素材를 合成했다. 먼저 이종원소가 도핑된 多孔性 炭素 素材에 微細한 나노物質을 包含시킨 陰極 素材를 開發했다. 粒子의 작은 크기 德分에 表面的이 넓고 이온 擴散이 빨라 에너지 貯藏 速度가 向上됐다.


硏究팀은 이온 擴散 채널을 極大化해 貯藏 容量이 높은 蓄電池龍 陽極 素材를 開發하고 이를 陰極과 組合했다. 陽極 間의 에너지 貯藏 速度 特性의 差異를 最少化하면서도 容量 均衡을 最適化한 소듐이온 에너지 貯藏 시스템을 具現한 것이다.


性能 測定 結果 하이브리드 소듐이온 에너지 貯藏 素子는 商用化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密度, 出力 密度 모두 뛰어났다. 數 秒에서 數 分 만에 急速 充電이 可能했다.


姜 敎授는 "急速 充電이 可能한 하이브리드 소듐이온 에너지 貯藏 素子는 現在 에너지 貯藏 시스템의 限界를 克服할 突破口가 될 것"이라며 "電氣 自動車를 包含해 모든 電子機器로 範圍를 擴大해 適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