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腦 없이 運動 學習하고 記憶하는 메커니즘 찾았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腦 없이 運動 學習하고 記憶하는 메커니즘 찾았다

統合檢索

腦 없이 運動 學習하고 記憶하는 메커니즘 찾았다

日本 理化學硏究所 腦科學센터
척수에 있는 신경세포들이 운동 학습 및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TopVectors/게티이미지뱅크 제공.
脊髓에 있는 神經細胞들이 運動 學習 및 記憶에 重要한 役割을 한다. TopVectors/게티이미지뱅크 提供.

腦가 關與하지 않아도 척수의 神經細胞를 통해 運動 學習과 記憶이 召喚되는 메커니즘이 確認됐다. 脊髓 損傷 患者의 運動 回復 方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展望된다. 

 

타케오카 아야 日本 理化學硏究所 腦科學센터 責任硏究員 硏究팀은 腦와 獨立的으로 運動 學習을 하고 記憶하는 脊髓의 神經 回路를 發見하고 硏究結果를 11일(현지시간) 國際學術誌 ‘사이언스’에 發表했다. 

 

腦가 없어도 脊髓에서 傳達된 運動 出力을 調節할 수 있다는 事實을 이미 알려져 있다. 머리가 없는 昆蟲들이 外部 信號를 避하는 訓鍊을 할 수 있다는 點을 確認했기 때문이다. 單 腦 없이 어떻게 運動 學習이 可能한지는 不分明했다. 

 

硏究팀은 腦 없이 運動을 學習하고 記憶하는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해 動物實驗을 進行했다. 쥐의 脊髓를 切斷해 腦에서 다리 쪽으로 運動信號가 傳達되지 못하도록 만든 다음 쥐의 뒷다리가 어떻게 運動을 學習하고 記憶하는지 살폈다. 

 

硏究팀은 쥐를 실험군과 對照群으로 나눴다. 실험군은 뒷다리가 처질 때마다 뒷다리에 電氣 刺戟을 加했고 對照群은 無作爲로 刺戟을 加했다. 10分間의 訓鍊 後 實驗群은 電氣刺戟이라는 不快한 느낌을 避하기 위한 運動 調節 能力을 보였다.  

 

24時間이 지난 뒤 實驗群은 對照群, 對照群은 實驗群 位置에서 同一한 實驗을 다시 進行했다. 그러자 元來 實驗群에 屬했던 쥐들은 如前히 앞서 學習한 內容을 記憶하고 電氣刺戟을 避하려는 行動을 보였다. 

 

硏究팀은 形質轉換 쥐들을 對象으로 運動 學習과 記憶力에 關與하는 神經回路度 分析했다. 그 結果 脊髓에서 運動 學習에 關與하는 神經細胞 그룹과 學習한 內容을 回想하는 데 關與하는 神經細胞 그룹이 確認됐다. 

 

Ptf1a 遺傳子를 發現하는 脊髓 神經細胞 그룹을 非活性化瑕疵 뒷다리는 電氣 衝擊을 避하는 學習을 하지 못했다. En1 遺傳子를 發現하는 神經細胞 그룹을 비활성화했을 때는 學習한 運動 內容을 記憶하지 못하는 行動을 보였다. 反對로 En1 遺傳子를 發現하는 神經細胞를 活性化하면 學習한 內容을 記憶하는 速度가 向上됐다. 

 

硏究팀은 “運動 學習과 記憶은 腦 回路에 局限돼 일어나는 게 아니다”며 “脊髓 損傷을 입은 患者의 運動 能力을 向上시키는 方法을 찾는 데 이番 硏究를 活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