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半導體 生産 效率 2倍...超高性能 칩렛 開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AI半導體 生産 效率 2倍...超高性能 칩렛 開發

統合檢索

AI半導體 生産 效率 2倍...超高性能 칩렛 開發

인공지능(AI) 반도체를 표현한 그래픽. 게티이미지뱅크
人工知能(AI) 半導體를 表現한 그래픽. 게티이미지뱅크

科學者들이 人工知能(AI) 半導體 生産의 核心 技術인 光子(포토닉) 칩렛의 作業 效率性을 劃期的으로 높이는 데 成功했다. 人間 水準의 思考能力이 可能한 汎用人工知能(AGI)과 같은 超高性能 AI 技術을 具現하는 데 必要한 기술이 한걸음 進步했다는 評價다.

 

地下誤 쉬 中國 베이징國家情報科學技術硏究센터 硏究팀은 旣存 光子 칩렛보다 效率性을 2倍 向上시킨 超高性能 칩렛 '타이치'를 開發하고 11日(現地時間) 國際學術誌 '사이언스'에 公開했다. 

 

칩렛은 하나의 칩에 여러 個의 칩을 集積하는 技術이다. 半導體 生産에서 하나의 半導體를 生産하지 않고 여러 모듈로 分割 生産한 다음 하나로 結合하는 데 活用된다. 여러 個의 半導體를 '한 몸'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理論的으로 一般的인 반도체보다 높은 作業 處理 性能과 에너지 效率을 確保할 수 있다.

 

칩렛 中에서도 빛을 使用하는 光子 칩렛이 特히 注目을 받고 있다. 빛은 前期보다 信號 强盜가 오래 持續되면서 더 빠르게 먼 距離를 移動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기 때문이다. 

 

硏究팀은 이番 硏究에서 광자 칩렛 構造를 形成하는 네트워크의 規模를 大幅 증가시켰다. 電磁氣波의 分裂과 相互 干涉을 통해 빛의 方向을 轉換하는 回折-干涉 設計를 통해 와트(W·1秒 동안에 消費하는 電力 에너지)當 160테라(T)의 效率로 演算하는 光子 칩렛을 具現했다. 旣存 光子 칩렛과 比較했을 때 作業 性能이 2倍 向上된 數値다. 뉴런 數百萬 個의 機能과 同等한 水準이다. 

 

硏究팀은 "타이치는 光子 컴퓨팅의 實使用을 可能하게 하는 大規模 네트워크 모델을 具現했다"며 "이를 통해 複雜한 作業을 處理하는 데 있어 光子 칩렛의 潛在力을 確認할 수 있었다"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後續 硏究를 통해 AGI를 具現하는 데 타이치를 直接 活用할 計劃이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