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南 事務室 支援, 벤처企業 運營에 큰 힘”|東亞日報

“江南 事務室 支援, 벤처企業 運營에 큰 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소셜벤처허브, 2019年 門 열어
最長 3年까지 無償으로 空間 支援
맞춤 컨설팅-入住社 間 交流의 場도
開館 後 累積 投資 誘致額 220億 원

지난달 23일 서울 강남구 서울소셜벤처허브에서 이곳에 입주한 에이엔폴리 직원들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소셜벤처허브는 입주 
업체 15곳의 사무실, 세미나룸, 회의실 등 총 2개 층을 사용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지난달 23日 서울 江南區 서울소셜벤처허브에서 이곳에 入住한 에이엔폴리 職員들이 會議를 進行하고 있다. 서울소셜벤처허브는 入住 業體 15곳의 事務室, 세미나룸, 會議室 等 總 2個 層을 使用하고 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스타트업에 投資하는 벤처投資社(VC)가 大部分 江南에 모여 있기 때문에 據點을 마련하는 게 가장 큰 苦悶이었죠.”

지난달 23日 서울 江南區 서울소셜벤처허브 會議室에서 만난 노상철 에이엔폴리 代表는 이렇게 말했다. 2017年 포스텍(浦項工大)에서 親環境 素材 開發 事業을 始作한 盧 代表는 2021年부터 서울소셜벤처허브 센터에 서울支社를 내고 會社를 運營하고 있다. 盧 代表는 “스타트업은 收益을 내기 前까지 固定費 支出을 最少化하는 것이 重要하다”며 “소셜벤처허브를 통해 低廉한 費用으로 좋은 空間을 얻게 돼 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 맞춤型 컨설팅에 企業 間 交流도
서울소셜벤처허브는 2019年 弱者, 環境, 돌봄 等의 社會 問題 解決과 함께 企業의 利潤 擴大를 目標로 하는 소셜벤처 企業 支援을 目標로 門을 열었다. 入住 企業으로 選定되면 最長 3年間 個別 事務 空間을 無償으로 支援받을 수 있다. 入住 企業의 力量 强化를 爲한 맞춤型 컨설팅, 企業說明會(IR), 投資 連繫 네트워크 構築 等의 密着 支援도 提供한다.

이곳에 入住한 에이엔폴리는 플라스틱 廢棄物, 合成 物質로 인한 氣候變化에 對應하기 위해 커피찌꺼기 等 버려지는 有機性 廢資源을 活用해 親環境 나노 셀룰로스를 生産하는 소셜벤처 企業이다. 포스텍 實驗室 創業 企業으로 出發해 지난해 포브스가 選定한 ‘아시아 100代 有望 企業’으로 選定되기도 했다.

盧 代表는 서울소셜벤처허브의 入住 條件이 企業의 成長勢에 큰 役割을 했다고 强調했다. 서울소셜벤처허브는 地下鐵 2號線 선릉역에서 徒步 5分 距離에 있다. 隣近에는 벤처投資社 等 創業 支援 機關이 密集해 있다. 그는 “共有 事務室은 한 달 費用으로 몇百萬 원이 훌쩍 넘는데, 이곳은 管理費만 내면 돼 負擔이 훨씬 덜하다”며 “江南에 있다 보니 地方과 서울을 오가거나 顧客社나 投資社를 만나기도 便하다”고 말했다.

함께 入住한 소셜벤처 企業끼리 交流할 수 있는 相生의 場도 마련한다. 年 2回 타운홀 미팅으로 入住 企業 間 定期的인 미팅을 한다. 盧 代表는 “新産業은 함께 모여 市場을 키우는 게 重要하기 때문에 競爭하기보단 서로의 弱點을 補完해주며 相生해야 시너지가 크다”며 “이곳을 통해 現在 企業 5곳과 技術 協約을 맺었고 더 擴大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 入住 企業 15곳, 賣出額 2倍 增加
서울소셜벤처허브에 入住한 넷스파 亦是 이곳에서 投資 誘致 멘토링을 支援받아 지난해 30億 원 投資 誘致에 成功했다. 2020年 創立부터 現在까지 累積 投資 誘致額만 105億 원에 達한다. 넷스파는 廢漁網을 收去해 나일론 原料를 生産하는 再活用 소셜벤처다. 서울소셜벤처허브의 定期 미팅을 통해 에이엔폴리와 技術 協約을 맺은 業體 中 한 곳이다.

서울소셜벤처허브 入住 企業 15곳의 賣出額은 지난해 123億 원으로 集計됐다. 2021∼2022年 入住 直後 對比 2倍 以上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靑年 126名도 新規 採用했다. 서울市 關係者는 “開館 後 累積 新規 雇傭은 549名, 投資 誘致는 220億 원에 達한다”며 “서울소셜벤쳐허브가 企業 成長을 돕는 成果를 거둔 셈”이라고 말했다.

서울市는 向後 入住 期間 延長, 入住 企業의 國內外 博覽會 參與 機會 擴大 等 소셜벤처 企業의 意見을 反映해 서울소셜벤처허브에 對한 支援을 强化해 나가겠다는 方針이다. 송호재 서울市 勞動·公正·相生政策官은 “서울소셜벤처허브가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時代를 先導하는 役割을 하도록 體系的인 支援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소정 記者 sojee@donga.com
#江南 事務室 支援 #벤처企業 運營 #서울소셜벤처허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