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月부터 學暴 調査 敎師가 안 한다…전담조사관 1955名 委囑|東亞日報

3月부터 學暴 調査 敎師가 안 한다…전담조사관 1955名 委囑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20日 15時 08分


코멘트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7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하는 모습. 뉴스1
李周浩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오른쪽)과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이 지난해 12月 7日 서울 鍾路區 世宗大路 政府서울廳舍 別館에서 學校暴力 事案 處理 制度 改善 方案을 發表하는 모습. 뉴스1
3月부터 學校暴力이 發生하면 敎師 代身 專擔 調査官이 事案을 調査한다. 이를 위해 退職 敎師와 前職 警察, 靑少年 專門家를 中心으로 1900餘名의 專擔 調査官을 委囑했다.

敎育部는 이런 內容의 ‘學校暴力豫防 및 對策에 關한 法律’(學校暴力豫防法) 施行令 改正案이 20日 國務會議에서 審議·議決됐다고 밝혔다. 敎育部가 지난해 4月 發表한 ‘學校暴力 根絶 綜合對策’의 後續 措置다.

施行令은 學校暴力 事案 處理의 公正性과 專門性을 强化하기 위해 ‘調査·相談 專門家’(學校暴力 專擔調査館)를 新設할 수 있는 根據를 마련했다. 그동안 敎師들이 學校暴力 事案 調査를 맡으면서 學父母 惡性 民願과 脅迫에 시달리고 授業과 生活指導에 集中할 수 없다는 批判이 많았다.

3月부터는 學校暴力 事案이 發生하면 敎師가 아닌 學校暴力 專擔調査觀이 調査를 擔當한다. 專擔調査館의 調査 結果를 土臺로 輕微한 事案은 被害 學生 同意 與否 等을 따져 學校에서 自體 終結하고, 重大한 事案은 敎育支援廳으로 移管하게 된다.

現在까지 17個 市道 敎育廳에서 委囑한 學校暴力 專擔調査官은 總 1955名이다. 全國 177個 敎育支援廳別로 10~20名 配置됐다. 委囑 人員은 競技가 506名으로 가장 많고 서울 188名, 慶南 172名, 慶北 155名, 江原 120名, 全南 119名, 釜山 105名 等이다. 相當數는 學校暴力을 다뤄본 經驗이 있는 前職 敎師나 退職 警察官, 靑少年 專門家로 알려졌다.

委囑 規模는 敎育部가 처음 밝힌 2700名의 72% 水準에 그쳤다. 敎育部 關係者는 “2700名은 2022年 學校暴力 件數 6萬2052件을 基準으로 1人當 月 2件의 事案 調査를 맡는다고 假定해 設定한 것”이라며 “輕微한 事案은 2件 以上도 맡을 수 있어 上半期 運營에는 無理가 없을 것으로 把握된다”고 말했다.

敎育部에 따르면, 2022年 學校暴力 件數 6萬2052件 가운데 62%(3萬8450件)가 輕微한 事案이다. 敎育部 關係者는 “實際 支援者는 많았지만 市道에서 能力과 力量이 되는 분을 嚴選에서 뽑은 1次 結果”라며 “試圖에서 追加로 委囑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法律·相談·保護 等 被害學生이 必要로 하는 서비스를 把握해 支援 機關을 連繫하는 等 맞춤型 支援을 하는 ‘被害學生 支援 助力人’(專擔支援館)도 新設된다. 專擔支援官은 社會福祉士, 前·現職 敎員·警察 等이 맡는다.

施行令 改正案에는 以外에도 國家 水準 學生 治癒·回復 專門敎育機關의 細部 業務, 學校暴力 豫防센터의 指定要件, 사이버暴力 被害學生 支援 內容과 方法, 行政審判委員會가 加害學生에 對한 執行停止 決定 時 被害學生 意見聽取 節次 等을 規定했다.

오석환 敎育部 次官은 “新學期부터 被害學生을 보다 두텁게 保護함과 同時에 敎員의 過重한 學校暴力 業務 負擔을 輕減해 學校 構成員 모두가 安心하고 本然의 役割에 忠實히 臨할 수 있는 安全하고 正義로운 學校를 만들어 가는 土臺가 될 것으로 期待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