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不參한 뉴햄프셔주 競選서 壓勝… 有權者들 投票紙에 이름 적어 支持 表明|東亞日報

바이든, 不參한 뉴햄프셔주 競選서 壓勝… 有權者들 投票紙에 이름 적어 支持 表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2024 美 大選]
트럼프와 맞對決 41% : 48% 劣勢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가운데)이 23일(현지 시간) 버지니아주 머내서스에서 재선 유세를 갖고 있다. 그는 이날 집권 민주당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해 뉴햄프셔주에서 열린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지지자들이 투표용지에 그의 이름을 대거 적어 내
 1위를 차지했다. 머내서스=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가운데)李 23日(現地 時間) 버지니아州 머내서스에서 再選 遊說를 갖고 있다. 그는 이날 執權 민주당의 大選 候補 選出을 위해 뉴햄프셔주에서 열린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 參與하지 않았지만 支持者들이 投票用紙에 그의 이름을 大擧 적어 내 1位를 차지했다. 머내서스=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3日(現地 時間) 執權 민주당의 大選 候補 選出을 위한 뉴햄프셔주(州)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 壓勝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競選에 候補 登錄을 하지 않았음에도 딘 필립스 下院議員, 作家 메리앤 윌리엄슨 等 競爭者를 壓倒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白人 人口가 93%에 이르는 뉴햄프셔주의 人口 分布가 美國의 人種 多樣性을 反映하지 못한다며 지난해 민주당 全國委員會에 大選 競選 日程 變更을 要請했다. 민주당 首腦部는 事實上 大選 候補로 有力한 現職 大統領의 뜻을 받아들여 旣存 뉴햄프셔주가 아닌 다음 달 3日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첫 競選을 열기로 했다.

하지만 뉴햄프셔주 민주당 支部는 이 같은 決定에 强하게 反撥해 競選을 强行하기로 했다. 結局 바이든 大統領은 뉴햄프셔주의 候補 登錄 節次를 밟지 않았고, 投票用紙에서 그의 이름은 除外됐다. 이에 支持層은 投票用紙에 바이든의 이름을 써 支持를 나타내자며 ‘記名投票(write in)’ 運動을 벌였다. 뉴햄프셔주는 이 같은 記名投票를 許容하고 있다.

이날 開票率 89% 基準 投票用紙에 바이든 大統領을 적은 有權者가 51.4%였다. 이와 別途로 14.2%가 다른 走者 누구도 찍지 않은 投票用紙를 提出했다. 이 亦是 바이든 大統領 支持票로 推定된다. 最終 得票率은 65%를 넘길 것으로 展望된다.

바이든 大統領은 勝利 直後 聲明을 내고 “오늘 제 이름을 써 준 모든 분께 感謝드린다”며 반겼다. 바이든 大統領 夫婦와 카멀라 해리스 副統領 夫婦는 이날 首都 워싱턴 隣近 버지니아州에서 열린 落胎權 保護 行事에 나란히 登場해 支持層 結集을 呼訴했다. 强勁한 落胎 反對 性向인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과의 差別化를 노린 行步로 풀이된다.

같은 날 트럼프 前 大統領 또한 공화당의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에서 勝利하면서 事實上 11月 大選은 4年 前과 마찬가지로 두 사람의 對決로 치러질 可能性이 높아졌다.

다만 最近 輿論調査에서 바이든 大統領은 트럼프 前 大統領과의 兩者 對決 및 多者 對決에서 모두 밀리고 있다. 하버드대와 輿論調査會社 해리스폴이 17, 18日 有權者 2346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調査에서 바이든 大統領은 41%의 支持率로 트럼프 前 大統領(48%)에게 밀렸다.

또 다른 輿論調査會社 라스무센 리포트가 7∼9日 有權者 968名을 對象으로 한 調査에서도 바이든 大統領과 트럼프 前 大統領의 支持率은 各各 41%, 49%였다. 無所屬 出馬를 宣言한 第3地帶 候補 3名까지 包含한 5字 對決에서는 바이든 大統領(33%)과 트럼프 前 大統領(44%)의 支持率 隔差가 11%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바이든 #트럼프 #美國 大選 #뉴햄프셔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