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多彩로운 新作에 初演 洑물… 올해 公演界는 ‘盆갈이의 해’”|東亞日報

“多彩로운 新作에 初演 洑물… 올해 公演界는 ‘盆갈이의 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뮤지컬 ‘알라딘’, 발레 ‘인어공주’ 初演… 創作 뮤지컬도 쏟아져
찰리 채플린 孫子 티에레 첫 來韓… 서커스 ‘룸’서 演出-延期 선보여
뮤지컬 ‘벤자민…’ ‘베르사유의…’
탄탄한 商業劇 ‘스타크로스드’ 눈길

지난해 6400億 원의 公演 티켓 販賣額(藝術經營支援센터 集計 數値)을 記錄하며 成長 街道를 걸은 公演界가 올 한 해 어떤 다채로운 公演들을 선보일까. 올해 公演 라인업에선 ‘新作 初演’ ‘商業劇 鎭火’ 等의 키워드가 두드러진다. 원종원 順天鄕大 公演映像學科 敎授는 “팬데믹 期間 發生된 損失을 回復하고자 興行이 保障된 大作 爲主로 공연된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新鮮한 新作들로 再編되는 ‘盆갈이의 해’가 될 것”이라며 “높아진 價格 障壁이 걸림돌이지만 올해도 公演 市場은 成長勢를 이어갈 展望”이라고 分析했다.

● ‘알라딘’ 等 話題作 初演


1992년 개봉된 디즈니의 동명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하는 미국 브로드웨이 뮤지컬 ‘알라딘’이 11월 국내 초연된다. ‘A 
Whole New World’ 등 영화 속 사운드트랙 5곡과 뮤지컬을 위해 별도 작곡된 다채로운 넘버들을 들어볼 수 있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1992年 開封된 디즈니의 同名 애니메이션을 原作으로 하는 美國 브로드웨이 뮤지컬 ‘알라딘’이 11月 國內 初演된다. ‘A Whole New World’ 等 映畫 속 사운드트랙 5曲과 뮤지컬을 위해 別途 作曲된 多彩로운 넘버들을 들어볼 수 있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提供
全 世界 累積 1600萬 名이 觀覽한 디즈니의 人氣 뮤지컬 ‘알라딘’이 11月 서울 松坡區 샤롯데씨어터에서 國內 初演된다. 美國 뉴욕 브로드웨이에 2014年 첫선을 보인 지 10年 만의 라이선스 公演이다. 앞서 3月 28日 서울 中區 忠武아트센터에선 브로드웨이 뮤지컬 ‘디어 에반 핸슨’李 베일을 벗는다. 2017年 토니상 作品賞 等 6個 部門을 受賞한 作品으로 映畫 ‘라라랜드’, ‘偉大한 쇼맨’의 作詞·作曲 듀오인 저스틴 폴과 벤지 파섹이 參與했다.

5월 국내 초연되는 발레 ‘인어공주’는 안무가 존 노이마이어가 2005년 덴마크 코펜하겐 오페라극장에서 첫선을 보인 작품이다. 안데르센의 동명 동화를 비극적으로 재창작했다. 국립발레단 제공
5月 國內 初演되는 발레 ‘인어공주’는 按舞家 존 노이마이어가 2005年 덴마크 코펜하겐 오페라劇場에서 첫선을 보인 作品이다. 안데르센의 同名 童話를 悲劇的으로 再創作했다. 國立발레團 提供
舞踊 장르에선 러시아 볼쇼이 발레團의 스타이자 首席 舞踊手인 스베틀라나 자하로바의 來韓 公演이 눈에 띈다. 코코 샤넬의 一代記를 다룬 ‘某댄스’를 4月 20, 21日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國內 招演한다. ‘某댄스’는 볼쇼이 발레團이 2019年 자하로바를 爲해 만든 作品이다. 國立발레團은 同名 童話를 土臺로 존 노이마이어가 按舞한 발레 ‘인어공주’를 5月 1∼5日 藝術의殿堂에서 國內 처음 선보인다.

● 찰리 채플린 孫子 等 最初 來韓


엔데믹 以後 回復勢가 比較的 빠른 韓國 市場을 찾아 注目도 높은 來韓公演도 잇달아 열린다. 찰리 채플린의 孫子이자 서커스界 有名 스타인 제임스 티에레가 올해 처음 韓國을 찾는다. 4月 18∼21日 서울 江西區 LG아트센터 서울에서 공연되는 ‘룸’은 房에 갇힌 티에레와 親舊들이 벌이는 騷動을 그린다. 티에레가 劇作과 演出은 勿論 演技, 舞踊, 演奏에도 參與한다. 프랑스 最高 演劇商人 몰리에르賞을 9番이나 受賞한 演出家 兼 劇作家 조엘 폼라도 11月 7∼10日 LG아트센터 서울에서 人工知能과 人間의 共生을 그린 演劇 ‘이야기와 傳說’로 처음 來韓한다.

● 創作 뮤지컬 新作 잇달아


스테디셀러 뮤지컬 爲主로 공연된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多彩로운 創作 뮤지컬 新作이 舞臺에 오른다. 뮤지컬 ‘레베카’ ‘웃는 男子’ 等을 만든 公演製作社 EMK는 5月과 7月 各各 原作 小說과 漫畫를 土臺로 한 뮤지컬 ‘벤자민 버튼’(世宗文化會館 M씨어터)과 ‘베르사유의 薔薇’(忠武아트센터 大劇場)를 招演한다. 뮤지컬 ‘헤드윅’ ‘멤피스’를 製作한 쇼노트는 지난해 6番째 시즌을 마친 大學路 뮤지컬 ‘트레이스 有’의 스핀오프 新作 ‘클럽 드바이’를 서울 鍾路區 예스24스테이지에서 6月부터 선보인다.

● 大衆性과 藝術性 모두 갖춘 商業劇 活躍


演劇界 라인업에선 時宜性 높은 主題와 짜임새 있는 戱曲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商業劇’들이 돋보인다. 지난해 演劇 ‘나무 위의 軍隊’를 製作한 엠피앤컴퍼니는 12月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再創作한 演劇 ‘스타크로스드’를 招演한다. 라이브러리컴퍼니는 브로드웨이에서 2019年 初演된 心理스릴러 演劇 ‘사운드 인사이드’를 8月 처음 선보인다. 다음 달 17日부터 LG아트센터 서울에선 젊은 女性의 安樂死를 主題로 한 英國 내셔널시어터 出身 劇作家 믹 고든의 演劇 ‘비Bea’가 5年 만에 再공연된다. 演劇 ‘튜링머신’ 等을 만든 크리에이티브테이블 石英이 製作한다. 엄현희 演劇評論家는 “세련된 感覺의 젊은 演出家들과 資本力을 갖춘 新生 製作社들의 協業이 最近 安定的으로 자리 잡았다”며 “大衆性과 藝術性을 모두 잡은 商業劇이 늘면서 올해 市場에 새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期待된다”고 展望했다.


이지윤 記者 leemail@donga.com
#뮤지컬 #알라딘 #발레 #인어공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