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오?샤오펑?리오토&BYD, 中國 電氣車 企業 이야기[딥다이브]|東亞日報

니오?샤오펑?리오토&BYD, 中國 電氣車 企業 이야기[딥다이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1日 08時 00分


코멘트
“니오와 샤오펑 같은 다른 中國 電氣車 業體 紹介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난달 電氣車 市場에 對한 딥다이브를 읽고 한 購讀者 분이 이런 意見을 주셨습니다. 美國에도 上場된 니오(Nio, 蔚?汽?), 샤오펑(Xpeng, 小?汽?), 리오토(Li Auto, 理想) 를 흔히 ‘中國 電氣車 스타트업 3社’ 라고 稱하죠. 2020~2021年에 株式市場에서 相當히 人氣를 끌었던 種目들인데요. 只今은 高點과 比較하면 株價가 正말 많이 빠졌습니다. 들고 있는 株主라면 苦悶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中國 電氣車 3社를 包含한 中國 電氣車 産業 展望 을 全般的으로 물어봤습니다. 中國分析을 擔當하는 정진수 現代車證券 애널리스트 와의 인터뷰입니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 니오의 매장 모습. 니오, 샤오펑, 리오토는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게티이미지
中國의 電氣車 業體 니오의 賣場 모습. 니오, 샤오펑, 리오토는 中國 電氣車 스타트업을 代表하는 企業이다. 게티이미지


*이 記事는 3月 31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補助金이 사라졌다
-올해 들어 中國 電氣車 市場의 雰圍氣가 달라지고 있는 듯합니다. 무엇보다 中央政府의 電氣車 補助金이 廢止됐는데요.

“中國 電氣車 時代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區間에 있습니다. 旣存엔 政府 主導로 커왔지만 이젠 政府가 손을 떼고 電氣車 企業들을 홀로 서게 하기 始作 했죠.”

-補助金 廢止 때문에 中國에서의 電氣車 需要는 줄어들 수밖에 없을까요?

“中國은 2016年부터 補助金 制度를 運營했는데요. 初期엔 電氣車를 사면 車값의 20~30%를 支援해줬거든요. 그런데 漸次 줄여서 지난해엔 5.7%였습니다. 補助金 廢止의 衝擊이 없진 않겠지만 그렇게 크진 않을 겁니다.

그리고 交替需要가 있는데요. 過去 中國에서 所得 水準이 올라가면서 自動車를 많이 購買했던 ‘슈퍼 사이클’李 2012~2016年이었습니다. 中國은 無償保證 期間이 普通 6年이라 交替週期度 6年인데요. 交替 需要가 아마 올해부터 本格的으로 反映 될 겁니다.”

정진수 연구원은 고등학교와 대학교 때 중국에서 유학을 했다. 하나증권을 거쳐 현대차증권에서 중국분석을 담당한다. 안철민 기자
정진수 硏究員은 高等學校와 大學校 때 中國에서 留學을 했다. 하나증권을 거쳐 現代車證券에서 中國分析을 擔當한다. 안철민 記者
-電氣車 完成車 業體 얘기하기 前에 배터리 얘기부터 잠깐 여쭤볼게요. 中國 배터리 業體들이 競爭的으로 價格을 내리고 있는데요. 完成車 業體 立場에선 걱정을 좀 덜게 되는 걸까요.

“肯定的인 信號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1年 供給網 衝擊 이슈가 있었을 땐 배터리 企業이 優位에 있어서 電氣車 企業들이 애를 먹었는데요. 只今은 完全히 逆轉된 狀況입니다. 電氣車 生産 原價 中 배터리가 차지하는 比重이 40~50%로 알려져 있는데요. 배터리 價格이 내려가니까 電氣車 業體는 그만큼 마진을 確保할 수 있는 거죠.

-CATL은 世界 배터리 市場에서 1位 企業인데도 價格을 많이 引下했더라고요.

“CATL이 破格的인 딜을 提示하고 있는데요. 배터리 價格을 折半 程度로 낮추는 代身 3年 長期 契約을 해달라고 한 겁니다. 이것 自體가 배터리가 供給 過剩이라는 걸 認定 한 셈입니다. 只今의 協商 主導力은 完成車 쪽에 있죠.”

불 붙은 價格 戰爭
중국의 테슬라 매장 모습. 테슬라의 공격적인 가격인하로 중국 자동차 시장엔 가격경쟁이 불 붙었다. 게티이미지
中國의 테슬라 賣場 모습. 테슬라의 攻擊的인 價格引下로 中國 自動車 市場엔 價格競爭이 불 붙었다. 게티이미지
-完成車 市場에서도 價格 競爭이 熾烈합니다. 테슬라가 지난해 10月 價格 引下를 始作하면서 價格競爭에 불을 붙였는데요.

“테슬라의 價格 引下가 宏壯히 破格的이었어요. 價格을 내린 理由는 一旦 生産性이 많이 改善됐고요. 두番째로 배터리 價格이 下落하기 始作한 걸 積極的으로 價格에 反映한 건데요. 原資材 價格은 如前히 높은 레벨 입니다. 最近 리튬價格이 急落했다는 뉴스 많이 나오는데요.중국에서 昨年에 톤當 55萬 慰安이던 게 只今 27萬 慰安입니다. 하지만 急騰 前 價格보다는 높은 狀況이에요.

그럼에도 不拘하고 테슬라가 歷代 最低 價格으로 내렸거든요. 그러니까 매우 攻擊的인 價格 政策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테슬라가 主導하는 價格 引下가 始作됐고, 이어 스타트業 企業까지 同參했는데요.

歷代 最低로 떨어진 테슬라 모델3 價格. 資料:現代車證券
企業別로 對應 方式은 다릅니다. 테슬라와 直接的으로 競爭하는 企業이 좀더 積極的으로 價格을 내렸는데요. 代表的으로 가장 많이 따라간 企業이 샤오펑 입니다. 샤오펑 車輛이 테슬라의 모델 3나 모델 y와 競爭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라간 건데요.

스타트業들은 只今 物量을 뺏기면 危險할 수도 있거든요. 니오와 샤오펑은 지난해 末 새로운 工場을 稼動했습니다. 그런데 5~6個月 程度 지난 只今 稼動率이 30% 程度에 不過한 狀況입니다. 이렇게 低調하면 投資 回收에 걸리는 期間이 길어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式으로 따라간 거고요.

니오는 프리미엄 市場 쪽이어서 테슬라와는 포지션이 좀 다릅니다. 그럼에도 (價格 引下에) 積極的으로 나선 理由는 올해 모델 리뉴얼 計劃 이 있기 때문입니다. 舊型모델의 惡性在庫를 떨어낼 必要가 있죠.

리오토는 아예 傍觀하는 中 입니다. 最近 리오토는 ‘萬若 車를 購買한 지 90日 안에 販賣價格이 引下되면 差額을 還給해준다’는 條件을 내걸었는데요. 事實上 價格 引下를 안 하겠다는 거죠. 리오토는 패밀리카에 特化돼 있습니다. 大型SUV나 準大型SUV인데, 이 쪽은 若干 매니아層이 形成돼 있어서 價格을 크게 神經 안 쓰는 便입니다. 그래서 굳이 價格引下를 따라가지 않는 거죠.”

니오의 高級 電氣車 세단 ET7. 프리미엄 戰略을 追求하는 니오는 車輛 價格이 相當히 높은 便이다. ET7의 販賣價는 最低 45萬8000위안(藥 8650萬원). 니오 홈페이지
-스타트업 3社는 모두 赤字 아닌가요?

“네. 그렇기 때문에 價格引下가 事實 좀 危險한 挑戰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社 中에선 리오토가 唯一하게 黑字 轉換을 앞두고 있는데요. ‘小品種 大量生産’을 追求하다 보니까 車種이 다 비슷비슷해서 原價節減을 할 수 있기 때문이고요.

니오는 모델이 6個로 많은 便인데요. 모델을 交替하려면 投資가 많이 必要하다 보니, 니오의 境遇 그 週期가 좀 늦은 便이었습니다. 2019年에 出市된 車輛을 올해 리뉴얼할 計劃인데요. 그동안 다른 企業들이 업그레이드된 스펙의 新車들을 내놓으면서 只今은 좀 人氣가 下落했습니다.”

하이브리드에 注目할 理由
5分 充電으로 200킬로미터 以上을 갈 수 있다고 廣告하는 샤오펑의 G9. 테슬라 모델Y와 競爭하는 모델이다. 샤오펑 홈페이지
-샤오펑은 自律走行 技術力에서 앞선다고 弘報가 되어 있는데요. 實際로 그런 部分이 强點인가요?

“스타트業 3社가 中國 電氣車 市場의 突風을 이끈 主役이고, 各 企業마다 追求하는 戰略이 있는데요. 샤오펑은 自律走行 機能에서 많이 어필했죠.

그런데 自律走行 機能이 아직은 未來를 보고 開發하는 技術 이거든요. 지난해까지만 해도 當場 레벨5 自律走行이 곧 나올 것처럼 얘기하다가도, 막상 뜯어보니 아직은 開發도 어려운 環境에 있다 보니까 失望感이 있었는데요.

요즘 워낙 自律走行 技術이 上向平準化가 되다 보니, 샤오펑 技術이 精巧함에서 앞서긴 하지만 그게 自動車를 購買할 때 決定的인 變數로는 作用하지 않는 狀況 입니다. 또 높은 水準의 自律走行을 驅使하려면 많은 電子裝備들이 必要한데요. 샤오펑은 中低價 엔트리級 모델 中心이라 그 價格 線에서 高度의 裝備를 裝着하기엔 限界가 있습니다.

샤오펑이 相當히 히트를 친 게 2021年입니다. 當時 스타트업 中 가장 많은 販賣量을 記錄했는데요. 以後 애프터서비스 面에서 不足한 部分이 드러나기 始作한 것도 요즘 不振한 理由입니다.”

-리오토는 純粹電氣車가 아니라 엔진充電 電氣車라고 하던데요?

“一種의 하이브리드인데요. 엔진이 있는데 이걸 發電用으로 쓰는 電氣車 입니다. 이걸 直列 하이브리드라고 하고요. 竝列 하이브리드는 現代車의 하이브리드, 그리고 直竝列 方式은 元來 도요타 專賣 特許技術인데 特許가 滿了됐고 現在 BYD(비야디)가 直竝列 方式으로 中國에선 가장 優位에 있습니다.

BYD가 電氣車도 잘하지만 저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쪽에서 더 價値가 있다 고 보거든요. 中國 플러그인하이브리드 市場에서 BYD 占有率은 60% 以上인데요. 中國 政府가 ‘完全 電動化’는 當場 어렵다고 보면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와 純粹電氣車를 50對 50으로 나눠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BYD(비야디)는 價性比를 내세우며 中國 市場에서 占有率을 擴大하고 있다. 寫眞은 BYD의 小型 크로스오버 SUV 電氣車인 ‘慰安 플러스’. 海外 市場에선 ‘아토(Atto)3’라는 이름으로 팔린다. BYD 홈페이지
-最近에 파이낸셜타임스에서 ‘테슬라가 中國에서 價格을 내렸더니 오히려 BYD 販賣가 急增했다’고 記事를 썼더라고요.

“1, 2月에 BYD 占有率이 늘어난 건 事實입니다. 아직까진 테슬라가 價格을 引下했어도 BYD 價格競爭力이 좀더 앞서 있고요. 그리고 BYD를 좀더 仔細히 봐야 하는 게 輸出을 하기 始作했습니다. 올해가 本格的인 海外 進出의 해인데요. 지난해 BYD 全體 販賣量에서 輸出이 차지하는 比重이 4% 程度였는데 올해 들어 7%까지 빠르게 올라갔습니다.”

-지난달 泰國 방콕에 갔더니 BYD 電氣車 廣告板이 엄청 크게 있더라고요.

“昨年 泰國 電氣車 販賣量이 한 해 동안 年間 1萬 臺 水準이었는데요. 올해 1月에만 3000臺 팔렸습니다. 아직까진 微弱한 水準이긴 한데, 그 中 BYD 市場占有率이 30% 以上입니다. 勿論 市場性이 立證된 數字는 아닌데요. 그래도 泰國에서 BYD 브랜드의 認知度가 肯定的 이라고 볼 순 있겠습니다.”

-BYD는 低廉하게 電氣車를 파는 데도 利益을 많이 냅니다 . 垂直系列化의 效果일까요?

“BYD를 ‘1인 軍團’ 이라고 表現합니다. 垂直系列化를 통해 엄청난 規模를 가지고 혼자 다하고 있는데요. 다른 企業보다 밸류체인의 完成度가 높다는 게 長點이고요. 그 强點을 活用해 供給網 이슈 때 市場 占有率을 늘렸습니다. 規模의 經濟를 통해 中國 電氣車 企業 中 돈을 가장 많이 버는 企業이 되었고요.”

中國 電氣車, 株價는 왜 이래
鄭 硏究員은 最近 ‘2023 中國 電氣車 動向:앞당겨진 未來’ 報告書를 냈다. 요즘 電氣車 市況이 좋지 않아서 特히 많이 苦悶하면서 썼다고 한다. 안철민 記者
-株價는 많이 올랐다가 지난해 11月부터 많이 빠졌습니다.

“BYD뿐 아니라 電氣車 企業 株價가 다 빠졌는데요. 가장 큰 原因은 레드오션火 입니다. 지난해 初부터 中國 電氣車 市場이 供給過剩 때문에 過熱 競爭이 벌어질 거라고 봤는데요. 그게 現實化된 겁니다. 過去보다 電氣車 事業을 하는 企業이 漸漸 늘고 있는데요. 市場 成長性은 限界가 있다 보니 旣存 企業들은 파이가 漸漸 줄어드는 겁니다. 그런 意味에서 넥스트 戰略으로 海外 進出이 意味 있습니다.

事實 2020年 初만 해도 ‘中國 電氣車 市長이 될까 안 될까’란 苦悶이 많았는데요. 以後 엄청나게 빠르게, 豫想値를 훨씬 웃도는 水準의 暴發的인 成長을 했어요. 安定的으로 右上向할 줄 알았는데 갑자기 急上昇하면서 未來 價値를 過度하게 앞당겨 온 거죠.

그때 株價가 急騰했던 건 ‘電氣車가 果然 될까’를 苦悶했던 投資者들이 浸透率을 보면서 漸漸 ‘이 市場이 되겠다’는 確信을 가졌기 때문인데요. 浸透率이 30%에 到達하면서 거의 浸透率 100%를 이미 想定한 程度의 밸류에이션을 다 받게 됐습니다. 高評價 局面이 形成됐던 理由이고요. 이제는 (株價下落으로) 그런 部分이 解消가 됐습니다.”

-갑자기 國內 自動車 企業 얘기를 좀 여쭤보자면. 起亞가 EV5라는 準中型 電氣車로 中國市場을 攻掠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戰略이 먹힐까요?

“제가 自動車 擔當 애널리스트는 아니라서 事業性을 評價하긴 어렵고요. 다만 中國 電氣車 市場이 너무 中國 土種브랜드가 壓倒的인 市場이라서 쉽지 않은 싸움 이긴 할 겁니다.

只今 中國에서 人氣 있는 車種이 小型 電氣車인 건 맞습니다. 起亞 EV5와 비슷한 車級이죠. 배터리 技術이 좀 떨어지던 옛날엔 큰 車에 배터리를 많이 실어서 走行距離를 높였는데요. 이젠 배터리 性能이 좋아져서 작은 차여도 走行距離를 늘릴 수 있죠. 事實上 電氣車 企業의 眞짜 實力은 小型車 市場에서 나타날 겁니다. 中國이나 유럽市場 모두 小型車에서 有意味한 成果를 내는 企業이 많이 注目 받을 수 있습니다.”

-只今 投資 觀點에서 좋게 보는 電氣車 企業은 어디인가요?

“이제 玉石가리기가 매우 重要 한 市場입니다. 未來에 對한 成長性을 보여주든가, 아니면 現在 利益에 充實하든가. 둘 中 하나를 보여줘야 企業 價値가 오르거든요. 成長性은 亦是 海外 進出이고요. 內需 쪽에선 利益이나 市場占有率을 봐야 하는데요. 그런 觀點에서 본다면 一旦 BYD, 그리고 防禦力이 좋은 企業은 리오토 입니다.

리오토度 앞으로 보여줘야 할 게 많습니다. 現在 車種이 事實上 하나(SUV)인데요. 리오토 事業計劃이 2023年부터 純粹電氣車를 2種씩 每年 出市하겠다는 겁니다. 올해 新車를 準備하고 있는데요. 하나는 아마도 多目的車輛(MPV)일 것 같고요. 다른 하나는 엔트리級으로 갈 것 같습니다. 旣存 럭셔리SUV에서 이제 엔트리級의 大衆化된 市場으로 넘어가는 車種이 나올 걸로 豫想 은 합니다.”

리오토는 大型 SUV를 中心으로 한 패밀리카에 現在는 集中하고 있다. ‘一旦은 하나의 市場에서 確實한 포지셔닝을 가져간다면 擴張을 하는 건 어렵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寫眞은 리오토의 리샹원. 애初에 리샹원 1個 모델만 販賣해왔던 리오토는 지난해부터 이를 조금 바꾼 SUV 新車를 잇따라 선보였고 最近 販賣가 크게 늘었다. 리오토 홈페이지
-아직 公式 發表는 안 했군요.

“아마 샤오펑 G9처럼 리오토度 800볼트짜리 電氣 아키텍처 플랫폼(高速充電 可能)을 適用할 것 같은데요. 이 技術에서 完成度를 높인 狀況에서 出市될 것으로 豫想되기 때문에, 技術 開發이 遲延된다면 來年으로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엔트리級 모델을 成功的으로 내놓는다면 企業 價値가 上昇할 수도 있겠네요.

“只今 中國 電氣車 市長은 大衆化時代 입니다. 大衆 市場을 가져가는 게 重要한데요. 이 部分에서 니오는 車輛 價格 自體가 높은 ‘프리미엄’을 追求하다보니 多少 不利 합니다. 니오가 그나마 엔트리級으로 내세운 게 지난해 末 出市된 ET5라는 中型 세단인데요. 그마저도 價格이 5000萬원이 넘는 水準입니다. 옵션 追加하면 6000萬원臺가 되니까, 엔트리級이라고 하긴 어렵죠.”

-한동안 中國 電氣車 3社가 다 같이 注目 받았는데, 只今은 確實히 玉石 가리기가 必要한 時期네요.

“特히 어려운 理由 中 하나가 昨年까지만 해도 글로벌 電氣車 市場에서 中國이 가장 프리미엄을 많이 받는 市場이었어요. 世界에서 가장 많이 파는 電氣車 市場이었으니까요. 그런데 글로벌 販賣量 比重을 보면 中國이 지난해 頂點을 찍었고 앞으로는 漸漸 下落 하게 됩니다. 그럼 當然히 投資者 立場에선 比重이 擴張하는 地域으로 關心을 옮겨 가겠죠. 中國을 分析하는 立場에선 좀 안타깝긴 하지만 그 市場이 只今은 유럽이나 美國 인 겁니다. 그런 觀點에서 最近에 테슬라가 많이 注目을 받았고요. 그런 意味에서 只今 海外 進出 戰略이 重要합니다. 이대로 가면 글로벌 電氣車 市場에서 中國 比重은 漸漸 下落할 수밖에 없는데요. 萬若 아세안 地域만 確保하더라도 中國이 글로벌 市場에서 販賣量 比重을 45% 程度로 維持할 수 있거든요. 過去엔 成長性을 볼 때 浸透率이 重要했다면, 올해부터는 海外市場이 意味 있습니다.”

정진수 硏究員은 中國 電氣車 業體가 東南亞와 유럽市場 進出에 成功해야만 글로벌 市場 占有率을 維持할 것으로 내다봤다. 資料:現代車證券
-萬若 살 수 있다면 中國 電氣車를 個人的으로 事實 생각이 있으세요?

“只今 타는 車가 하이브리드인데, BYD의 하이브리드는 어떨지 궁금합니다. 한番쯤 타보고 싶은 車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아이 아빠라서 패밀리카인 리오토度 關心 있습니다.” By.딥다이브

中國엔 登錄된 電氣車 完成車 브랜드만 190個 程度 된다고 합니다. ‘레드오션’이란 말이 實感 나는데요. 內需市場만으로는 成長에 限界가 있는 中國 電氣車 業體들이 特有의 價性比 戰略으로 海外市場을 攻掠한다면 만만찮은 相對가 될 거란 생각이 듭니다. 인터뷰 主要 內容을 要約해 드리자면

-테슬라가 價格 競爭에 불 붙이면서 中國 土種 電氣車 業體들도 一部 車種 價格을 引下하고 있습니다. 赤字 狀態인 電氣車 스타트業들로서는 危險한 挑戰입니다.

-스타트업 3社의 狀況은 조금씩 다릅니다. 리오토가 그나마 黑字 轉換을 앞두고 있고, 니오와 샤오펑은 새 工場의 稼動率을 끌어올리는 게 時急합니다.

-BYD는 빠르게 市場占有率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中國 플러그인하이브리드 市場의 絶對 强者로 자리잡은 同時에 海外 進出로 成長을 꾀합니다.

-中國 電氣車 業體의 株價는 不振합니다. 電氣車 市場에서 ‘中國 프리미엄’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海外 進出에서 成果를 보이느냐, 돈을 잘 버느냐에 따라 企業들의 株價흐름이 달라질 겁니다.

*이 記事는 3月 31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記者 haru@donga.com
#딥다이브 #電氣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