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力動的으로 vs 幻想動畫처럼… 年末 ‘호두까기人形’ 異色 對決|東亞日報

더 力動的으로 vs 幻想動畫처럼… 年末 ‘호두까기人形’ 異色 對決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國立발레團, 17∼25日 藝術의殿堂
마임 最少化… 華麗한 動作에 焦點
유니버설, 22∼31日 世宗文化會館
理解 쉬운 마임에 魔術場面 더해

年末만 되면 빠지지 않고 大劇場에 오르는 代表 舞踊劇이 있다. ‘白鳥의 湖水’ ‘잠자는 숲속의 美女’와 함께 古典 발레 3大 傑作으로 꼽히는 ‘호두까기人形’이다. 러시아 클래식 音樂의 巨匠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1840∼1893)의 音樂으로도 有名한 발레 ‘호두까기人形’은 1892年 러시아 마린스키劇場에서 初演됐다. 올해로 130周年을 맞은 ‘호두까기人形’은 年末마다 全 世界에서 공연되는 代表的인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유니버설발레단(UBC)의 ‘호두까기인형’ 1막 초반, 크리스마스 전날 밤 소녀 클라라의 집에서 성대한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린다. 유니버설발레단 제공
유니버설발레단(UBC)의 ‘호두까기人形’ 1幕 初盤, 크리스마스 前날 밤 少女 클라라의 집에서 盛大한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린다. 유니버설발레단 提供
年末 代表作답게 豫賣 熱氣도 뜨겁다. 國內 兩大 발레團인 國立발레團과 유니버설발레단(UBC)의 ‘호두까기人形’은 4日 基準 인터파크 티켓 舞踊 分野 豫賣 順位 1, 2位(月刊 基準)를 各各 차지했다. 國立발레團은 17∼25日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劇場에서, UBC는 22∼31日 종로구 世宗文化會館 大劇場에서 ‘호두까기人形’을 公演한다.

두 발레團의 ‘호두까기人形’ 모두 獨逸 作家 에른스트 호프만(1776∼1822)의 童話 ‘호두까기 人形과 생쥐 王’李 原作이다. 聖誕節 前날 밤 少女는 貸付利子 魔術師 드로셀마이어에게 호두까기인형을 膳物 받는다. 人形을 품에 안은 少女는 잠들고 舞臺는 少女의 꿈으로 바뀐다. 大夫의 魔術로 少女는 아름다운 女性으로, 호두까기人形은 호두王子로 變身해 펼쳐지는 童話다.

국립발레단 ‘호두까기인형’의 2막 후반, 크리스마스트리 앞에서 마리와 왕자로 변한 호두까기인형이 결혼식을 올린다. 국립발레단 제공
國立발레團 ‘호두까기人形’의 2幕 後半, 크리스마스트리 앞에서 마리와 王子로 變한 호두까기人形이 結婚式을 올린다. 國立발레團 提供
두 발레團의 ‘호두까기人形’은 題目과 音樂, 原作 줄거리는 같지만 舞踊劇의 가장 큰 틀을 잡는 按舞家가 다르다. 國立발레團은 러시아 볼쇼이 발레團 버전으로 러시아의 傳說的 按舞家 유리 그리고로비치(95)의 作品이다. UBC는 러시아 마린스키발레團이 1934年 超然한 버전으로 차이콥스키 音樂의 旋律을 가장 잘 살려낸 按舞家로 評價받는 러시아의 바실리 바이노넨(1901∼1964)이 만들었다.

各各 다른 按舞家가 設計한 만큼 作品의 構成과 按舞에 差異가 난다. 國立발레團의 按舞는 마임을 最少化한 按舞와 力動的이고 華麗한 動作이 特徵이다. 1幕은 兒役이, 2幕은 成人 발레리나가 主人公을 맡는 UBC는 理解하기 쉬운 마임과 魔術 場面이 適切히 섞여 있어 幻想動畫 같은 느낌을 준다. 발레 入門作으로도 좋다. 特히 2幕에서 펼쳐지는 世界 5個國 人形들의 디베르티스網(줄거리와 相關없이 펼치는 춤)에서 各 버전의 差異가 鮮明하게 드러난다. 國立발레團은 마임을 最少化하고 男女 舞踊手 2人이 파드되를 추는 形式인 데 비해 UBC는 菓子를 擬人化한 各國의 民俗춤을 4人 以上의 舞踊手가 함께 춘다.

劇을 끌어가는 人物도 다르다. 主人公인 少女 이름이 國立발레團에선 마리, UBC는 클라라다. 少女가 膳物 받는 호두까기人形度 UBC에선 眞짜 木刻 호두까기인형을 使用하는 反面 國立발레團은 附設 발레아카데미 出身의 7∼9歲 舞踊手가 호두까기인형을 演技한다. 木刻人形을 흉내 내는 어린 舞踊手의 춤을 보는 것도 하나의 볼거리다. 國立발레團 버전에서는 마리에게 호두까기인형을 膳物하는 代父 드로셀마이어를 話者로 設定해 幻想과 現實을 넘나드는 極에 蓋然性을 附與한다. 어른뿐 아니라 아이도 內容을 쉽게 理解할 수 있게 한 設定이다.

王子로 變한 호두까기人形과 함께 童話 같은 旅行을 하다가 꿈에서 깨어나는 마지막 場面. 國立발레團 버전에선 피날레로 꼽히는 男女 主人公의 파드되 以後 少女 마리 驛의 어린 舞踊手가 舞臺에 登場하며 끝이 난다. UBC는 男女 主人公의 파드되와 눈꽃 妖精들의 춤이 끝난 後 잠에서 깨어나는 클라라의 寢室에서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國立발레團 5000∼10萬 원, UBC 2萬∼12萬 원.

李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호두까기人形 #年末 異色 對決 #國立발레團 #유니버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