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機械設計工學科’ 大學評價 最優秀 製造革新 이끌 IT 融合 人材 養成|東亞日報

‘機械設計工學科’ 大學評價 最優秀 製造革新 이끌 IT 融合 人材 養成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大學, 디지털 캠퍼스로]

기계설계공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는 모습. 한국산업기술대 제공
機械設計工學科 學生들이 實習을 하는 모습. 韓國産業技術隊 提供
韓國産業技術隊(總長 박건수)는 1997年 産業資源部(現 産業通商資源部)가 出演해 最大 國家産業團地에 設立한 最初의 4年制 産學協力 特性化 大學이다. 開校 以來 이들 企業과 의 協力하며 工學敎育 革新, 現場 實務型 人材 養成을 통해 地域 및 國家産業 發展에 이바지하고 있다. 企業의 니즈를 反映한 맞춤型 敎育課程을 바탕으로 大學과 企業이 서로 품고 相生하는 캠퍼스文化를 確立했다.

또한 ‘家族會社’制度를 創案해 擴散시킨 先導大學답게 國內 大學 中 가장 많은 4090餘 個 企業과 네트워크로 連結되어 있다. 國內 最初로 敎授와 企業間 R&D 프로젝트에 學生들을 참여시키는 엔지니어링하우스(EH·Engineering House) 制度를 導入, 工學敎育에 一大 革新을 가져온 大學이다.

韓國産業技術隊는 첫 卒業生을 輩出하기 始作한 2002年부터 只今까지 就業 名門 大學으로, 일자리를 創出하는 ‘企業家的 大學’으로 國內外 많은 大學의 模範이 되고 있다. 特히 最近 敎育部의 ‘大學革新支援事業’ 1次年度 評價에서 最優秀 ‘A’等級 獲得과 科技部의 ‘2020年 硏究活動支援 力量評價’에서 全國 167個 大學 中 唯一하게 最優秀等級人 ‘S’等級을 獲得해 優秀大學으로 評價 받아 强小大學의 面貌를 굳건히 하고 있다.

機械設計工學科는 産業界의 慢性的 高級 機械設計人力 不足現象과 就業 時 바로 實務投入이 可能한 實用中心엔지니어 排出 要請에 副應하고자 設立됐다. 지난해 韓國大學敎育協議會에서 主管하는 ‘2020 産業界觀點 大學評價’ 機械(自動車) 分野에서 最優秀學科로 選定됐다. 機械設計工學科는 CAD·CAM·CAE 技術基盤의 ‘디지털매뉴팩처링(製品設計)’ 트랙과 모터制御, PLC유공壓 等 메카트로닉스 分野의 制御, 振動技術을 基盤으로 하는 製品의 量産을 위한 ‘機械시스템디자인’ 트랙으로 敎科課程을 編成하고 實用工學技術엔지니어를 養成해 왔다. 몇 해 前부터는 ‘未來自動車連繫專攻’ 트랙을 追加해 새로운 跳躍을 試圖하고 있다.

他 大學과 差別化된 長點은 △現場實務中心 敎科目 編成 △디지털매뉴팩처링, 機械시스템디자인, 未來自動車의 3個 特性化 트랙運營 및 專門敎授眞 △學校周邊 여러 工團 企業들과의 現場實習, 企業體特講 및 技術敎育, 企業투어 等 常時 交流 △未來自動車, 디지털트윈, AI應用, AI로봇 等의 다양한 融合 및 連繫專攻 機會 △캡스톤디자인 綜合設計過程을 通한 忠實한 卒業作品, 3學年 2學期부터 4學年 2學期까지 팀單位 制度 運營을 통한 獨自的 創意設計 및 具現能力 培養 △LINC+事業, 大學革新支援事業, 스마트製造高級人力養成事業, 日·學習竝行制 等 各種 敎育關聯 國策事業 參與로 優秀한 敎育環境을 자랑한다.

韓國産業技術隊는 正門을 나서면 바로 數千 個의 中小, 中堅企業들이 所在한 시화工團이다. 東쪽으로는 안산시 半月工團, 西쪽은 仁川 松島特區, 南東工團 等 大韓民國 最大의 製造業 集積地에 있다. 學生들은 在學 中 隣近 企業에서 現場實習, 企業투어, 專攻 關聯 實務知識을 보다 쉽게 接할 수 있다. 機械設計工學科는 學生들이 ‘創意的 글로벌 베스트 엔지니어’로 거듭나 國內外 産業界의 技術專門家 및 專門經營人으로 成長하는데 最適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機械設計工學科는 ‘製造革新을 위한 創造的 IT 融合 機械設計人力 養成’을 目標로 우리 産業의 根幹을 이루는 自動車, 半導體, 電氣電子, 重工業, 情報技術 等 重點 産業 分野의 設計와 製造에 關聯된 機械工學的 知識과 技術을 基本的으로 學習하고 있다. 特히 産業技術의 革新에 必要한 工學的 道具와 方法 그리고 創意的이고 協力的 態度의 體得을 위해 努力하고 있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大學 디지털 캠퍼스로 #大學 #캠퍼스 #韓國産業技術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