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天地 檢査서 ‘陰性’ 論山 訓鍊生 2名, 한달 뒤 ‘確診’ 理由는?|동아일보

新天地 檢査서 ‘陰性’ 論山 訓鍊生 2名, 한달 뒤 ‘確診’ 理由는?

  • 뉴시스
  • 入力 2020年 4月 20日 10時 08分


코멘트

"隔離解除 後 入隊까지 한달↑…地域社會 感染 무게"
"코로나19 바이러스 變異 可能性도…모든 事例 分析"

最小 한 달 前 全數 診斷 檢査에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陰性’ 判定을 받은 新天地 敎人들이 陸軍 訓鍊所에서 確診되자 感染 經路에 關心이 쏠리고 있다.

于先 防疫當局은 그 사이 다른 感染源으로부터 感染됐을 可能性에 무게를 두고 疫學調査와 함께 過去 自家隔離 및 音聲으로 나온 檢査 時期 等을 調査하고 있다.

專門家들도 潛伏期가 한 달이 넘는 것 아니냐는 一部 推測보다 地域社會 感染을 疑心하고 있다. 다만 이들과 隔離 解除 後 再陽性 患者들의 年齡帶가 비슷한 만큼 調査가 必要하다는 意見도 나온다.

20日 中央防疫對策本部(防對本)에 따르면 最近 忠南 論山 陸軍訓鍊所에서 大邱·慶北 地域 入所者를 對象으로 實施한 診斷 檢査에서 新天地 信徒 3名이 陽性 判定을 받았다. 지난 16日 慶南 昌原에서 入營한 訓鍊生 1名이 確診 判定을 받고 退所한 以後 17日에는 大邱에서 온 2名이 追加로 確診돼 大邱로 移送된 것이다.

이 中 大邱 確診者 1名은 完治 後 再陽性 判定이 나온 事例다. 그런데 다른 2名은 지난 2月 末에서 3月 初 新天地 敎人 모두를 對象으로 한 診斷 檢査에서 陰性 判定을 받았다고 防對本은 傳했다.

問題는 2月 末에서 3月 初 檢査에선 陰性이 나왔다가 한 달 以上이 지난 時點에서 陽性으로 判明된 2名의 感染 經路다. 一般的으로 알려진 코로나19 潛伏期 14日을 훌쩍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防疫當局은 지난달 12日 大邱 新天地 信徒 隔離 解除 以後 入隊 前까지 地域社會에서 코로나19에 露出됐을 可能性에 무게를 두고 있다.

김종연 大邱市 感染病管理支援團 副團長은 19日 브리핑에서 “全數 調査와 確診 檢事는 그 時點에서 感染 與否를 確認하고 그 以後 一定 期間 다른 感染源으로부터 感染됐을 可能性이 充分히 存在할 수 있다”며 “新天地 宗敎 活動을 통해서 感染됐는지, 아닌지는 具體的인 疫學調査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鄭銀敬 疾病管理本部 中央防疫對策本部 本部長은 같은 날 定例브리핑에서 “2名은 新天地 敎人으로 지난 2月 末부터 3月 初까지 自家隔離를 하고 自家隔離 期間 中 新天地 敎人 日帝檢査에서 音聲으로 確認된 바 있다”며 “過去에 自家隔離됐던 部分, 陰性이 나왔던 檢査 結果에 對한 時期 問題, 隔離 解除된 以後 動線과 接觸者 等을 調査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專門家들도 마찬가지다. 이달 初旬 以後 하루 新規 確診者 數가 30名 內外로 줄었지만, 地域社會 感染 危險性은 아직 남아 있다는 얘기다.

천은미 梨大牧洞病院 呼吸器內科 敎授는 “地域社會 感染이 分明히 있는 狀況에서 無症狀 感染者 比率이 우리나라에선 30% 程度 報告됐고 外國에선 50%까지 報告된 事例가 있다”면서 “慶北 醴泉 事例처럼 누군가에게 感染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千 敎授는 “檢査를 통해 兩性이 確認됐을 뿐 이들의 症狀이 防疫當局에 依해 正確히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入隊 前에 感染돼 無症狀인 狀態에서 入隊 後 檢査에서 陽性이 나왔다고 보는 게 더 妥當할 것 같다”고 說明했다.

特히 潛伏期가 한 달 以上 이어졌을 거란 可能性에 專門家들은 고개를 저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이들의 潛伏期가 45日 程度라면 世界的으로도 稀貴한 긴 潛伏期”라면서 “그보다는 入隊 前까지 한 달 以上의 期間이 있었기 때문에 地域社會에서 感染됐을 可能性이 크다”고 말했다.

천은미 敎授도 “中國에선 潛伏期가 最大 49日까지 報告되긴 했지만 이는 特異한 境遇”라며 “이 2名이 모두 潛伏期가 매우 긴 境遇에 屬한다고 보기엔 可能性이 稀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特定 年齡層에서 急性 症狀을 일으키지 않는 方向으로 ‘選擇變異’ 됐을 거란 可能性도 提起됐다.

김우주 敎授는 “코로나19 再陽性 事例가 確診者 年齡 比率과 同一하게 나오고 있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 戰略特性이 바뀐 것일 수도 있다”며 “바이러스 特性과 患者의 免疫學的 特性, 環境的 特性 等 3者間 相互作用을 發生 初期 事例부터 現在까지 全國에 있는 患者들의 모든 事例와 바이러스를 分析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實際 19日 午前 0時 基準 隔離解除 後 再陽性 患者 179名 中 가장 많은 41名(22.9%)李 20代다. 이어 50代 32名(17.9%), 30代 27名(15.1%), 40代 25名(14.0%) 等이다.

金 敎授는 “바이러스는 처음엔 매우 높은 致命率을 보이지만, 바이러스들도 生存하기 위해 隱密하면서도 症狀이 弱하게 進行되는 特性으로 變移되는 境遇가 있다”면서 “여러 가지 苦悶은 해봐야겠지만 코로나19街 3個月 넘게 流行하면서 차츰 隱密하면서도 症狀이 弱하게 進行되는 方式으로 選擇變異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