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時間 맞춰 찾아가는 不便은 모바일 洗濯所가 成長하는 발板|東亞日報

時間 맞춰 찾아가는 不便은 모바일 洗濯所가 成長하는 발板

  • 週刊東亞
  • 入力 2019年 11月 16日 17時 51分


코멘트

[트렌드]
모바일 洗濯所 非對面 서비스 擴散…스마트公正 갖추고 새벽配送에 修繕까지

?
[사진 제공·세탁특공대]
[寫眞 提供·洗濯特攻隊]

#1 新婚인 A氏는 男便 正裝을 每週 洗濯所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겼다. 집에 乾燥器가 없어 手巾을 말리는 스트레스도 컸다. 이에 定額制로 運營되는 모바일 洗濯所를 찾아봤다. 드라이클리닝과 함께 물빨래도 해준다고 했다. 特히 집을 리모델링하는 동안 렌털 하우스에서 지냈는데, 이때도 모바일 洗濯所를 利用했다. 집에 洗濯機가 없어도 지낼 만했다. 月 5萬 원에 每週 1回씩 물빨래와 드라이클리닝, 收去와 配送이 解決됐다. 빨래의 귀찮음과 쉰내의 苦痛에서 完璧하게 脫出했다.

[사진 제공·런드리고]
[寫眞 提供·런드리고]

#2 職場人 B氏는 洗濯所 運營 時間과 빨래 맡기는 時間이 맞지 않아 種種 애를 먹었는데 모바일 洗濯所 德分에 便해졌다. 물빨래를 맡긴 셔츠는 따로 얼룩 除去 申請을 하지 않았는데도 깔끔해져서 왔고, 드라이클리닝 結果도 만족스러웠다.

洞네 洗濯所를 利用할 때 不便함이 ‘모바일 洗濯所’로 解消되고 있다. 洗濯 關聯 애플리케이션(앱)이 擴散되면서부터다. 많은 서비스가 모바일로 轉換되고 있지만, 洗濯의 모바일 轉換率은 0.5%가 되지 않았다. 數十 年 동안 生活 半徑 內 오프라인 賣場, 卽 供給者 爲主로 市場이 굳어졌기 때문이다.

事實 無數히 많은 집안일 가운데 빨래만큼 번거로운 것도 없다. 洗濯機에 빨래를 넣어 돌리고, 말려서 개키는 日까지 품이 많이 든다. 週末에 밀린 빨래를 하느라 洗濯機를 3~4番 돌리다 보면 하루가 훌쩍 지나간다.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려면 洗濯所 運營 時間에 맞춰 온갖 洗濯物을 바리바리 싸 들고 가야 하니 如干 번거롭지 않았다.
모바일 세탁소 ‘런드리고’의 진행 과정. 스마트 빨래 수거함인 ‘런드렛’에 담긴 세탁물은 ‘스마트 팩토리’로 옮겨져 검수, 세탁, 출고 과정을 거친 뒤 집 앞으로 배달된다. [사진 제공·런드리고]
모바일 洗濯所 ‘런드리고’의 進行 過程. 스마트 빨래 收去函人 ‘런드렛’에 담긴 洗濯物은 ‘스마트 팩토리’로 옮겨져 檢收, 洗濯, 出庫 過程을 거친 뒤 집 앞으로 配達된다. [寫眞 提供·런드리고]

○ 洞네 洗濯所 가지 않고, 맡기는 時間도 自由

모바일 洗濯所가 뜬 것은 細密한 서비스를 뒷받침하는 빨래 工程에 스마트 技術이 適用되면서 處理 費用이 節減된 데다, 利用者가 生活 플랫폼 서비스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모바일 洗濯所 業界에 따르면 20代 後半부터 40代까지 1人 家口와 맞벌이 家口를 中心으로 利用者가 增加하고 있고, 關聯 業體도 늘어나는 趨勢다.

모바일 洗濯所는 生活빨래부터 드라이클리닝, 衣類 修繕까지 洗濯 關聯 서비스를 總網羅해 提供한다. 普通 앱을 통해 서비스를 申請하고 玄關門 앞에 洗濯物을 내놓으면 끝이다. 業體에 따라 職員이나 洞네 洗濯所 關係者가 빨래를 收去해 간 뒤 洗濯이 끝나면 집까지 配達해준다. 속옷과 手巾 같은 자잘한 아이템부터 부피가 큰 外套나 寢具類, 카펫, 신발까지 다양한 品目을 取扱한다. 價格은 洞네 洗濯所와 比較할 때 別 差異가 없는 水準.

모바일 洗濯所 ‘런드리고’를 運營하는 ㈜衣食住컴퍼니의 조성우 代表는 2013年 國內 커머스業界 最初로 ‘새벽配送’을 선보인 ‘배민프레시’ 代表로도 일한 經驗이 있다. 조 代表는 “洗濯은 집 밖으로 옷이 나갔다 들어와야 賣出이 發生하는 構造라 物理的 移動에 限界가 있었다”고 說明했다. 그는 “1·2人 家口 增加와 業務 服裝의 變化로 물빨래 需要가 增加하고, 洗濯市場을 革新하는 서비스에 對한 要求가 많아질 것이라 判斷해 서비스를 始作했다”고 말했다.

런드리고는 ‘洗濯系의 애플’ ‘洗濯系의 새벽配送’으로 불린다. 玄關門 앞에 洗濯物을 내놓으면 洗濯 後 門 앞에서 바로 찾을 수 있는 非對面 서비스를 提供한다. 오늘 밤 11時 前에 要請하면 來日 밤 12時까지 가져다주는 새벽配送 서비스가 强點이다.

서비스를 申請하면 스마트 빨래 收去函人 ‘런드렛’이 包含된 웰컴 키트를 無償으로 賃貸해준다. 于先 물빨랫거리는 속옷網과 빨래網에 담아 런드렛에 넣고, 와이셔츠와 드라이클리닝할 옷들은 빨래網 위에 올리거나 옷걸이에 건 뒤 런드렛에 넣고 잠근다. 그 後 門 앞에 두고 ‘收去要請’을 클릭하면 完了. 料金은 自由利用과 다양한 月定額 서비스로 構成돼 있다. 自由利用은 물빨래(30ℓ) 8000원, 와이셔츠 1500원, 드라이클리닝 2500~2萬 원이다. 月定額은 런드리온리 33(4週間 물빨래(30ℓ) 3個+無料 收去 및 配送 3回)李 3萬3000원, 런드리&드라이 42(4週間 물빨래(30ℓ) 3個+드라이클리닝 3張+無料 收去 및 配送 3回)가 4萬2000원, 와이셔츠&드라이 37(4週間 와이셔츠 20張+드라이클리닝 2張+無料 收去 및 配送 2回)李 3萬7900원 等 多樣하다.

빨래를 맡기면 洗濯이 제대로 될지, 稅制는 어떤 걸 使用하는지 疑懼心이 들게 마련이다. ‘런드리고’는 洗濯 專門 시스템과 專門家로 構成된 ‘스마트 팩토리’를 運營한다. 收去한 洗濯物을 스마트 팩토리로 入庫海 檢收, 洗濯, 出庫하는 프로세스다. 稅制의 境遇 化粧品 原料 開發社 ‘바이오스탠다스’와 共同으로 高級 化粧品에 들어가는 原料를 使用해 天然 製品을 開發했다. 시그니처 洗劑인 ‘모링가드’는 微細먼지와 重金屬 等을 吸着하는 天然 原料가 들어 있다. 纖維柔軟劑에는 옷감의 水分을 維持시켜 變形을 막고 纖維組織을 탄탄하게 하는 ‘더마셀’, 細菌 除去와 繁殖을 막는 ‘안티펙트’ 成分이 含有돼 있다.

런드리고는 3月 론칭 後 9萬 件의 收去와 配送을 통해 衣類 27萬 腸을 洗濯했고, 生活빨래는 2萬 건 以上 處理했다. 조 代表는 “週 顧客層은 1人 家具부터 맞벌이 夫婦, 워킹맘까지 多樣하다. 每달 定期的으로 利用하는 有料 顧客은 1萬 家口假量이며, 每달 30% 水準의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고 傳했다. 現在는 서울 全域에서만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1 수거·배송 전문요원이 세탁물 수거와 배달을 해주는 ‘세탁특공대’. 2 ‘백의민족’은 의류 수선에 특화돼 있다. 3 ‘리화이트’의 ‘GS25편의점 세탁 서비스’. [사진 제공·세탁특공대, 백의민족, 리화이트]
1 收去·配送 專門要員이 洗濯物 收去와 配達을 해주는 ‘洗濯特攻隊’. 2 ‘白衣民族’은 衣類 修繕에 特化돼 있다. 3 ‘리화이트’의 ‘GS25便宜店 洗濯 서비스’. [寫眞 提供·洗濯特攻隊, 白衣民族, 리화이트]

顧客 注文 事項을 읽어주고 修繕도 可能

2015年 5月 서울 江南에서 始作한 ‘洗濯特攻隊’는 衣類, 이불, 신발, 가죽, 카펫 等 다양한 生活用品을 물빨래부터 드라이클리닝까지 해주고, 簡單한 修繕 서비스도 進行하는 토털 모바일 洗濯소다. 앱은 勿論, 카카오톡이나 電話로 注文하고 豫約時間에 洗濯物을 門 앞에 두는 시스템이다. 收去配送 專門要員이 가져간 뒤 다음 날 또는 이틀 뒤 다시 門 앞으로 配達해준다. 앱과 카카오톡에서 全 品目 價格表와 洗濯 進行 狀況을 確認할 수 있다. 價格은 와이셔츠 1500원, 블라우스 2900원, 正裝재킷 3900원으로 洞네 洗濯所와 비슷하거나 若干 低廉한 水準이다. 서울 全域과 京畿 城南市, 河南市, 고양시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收去한 洗濯物은 ‘캠프’라고 부르는 空間에서 100% 手作業으로 檢收하고 이를 映像으로 撮影한 뒤 種類에 따라 專門 洗濯所로 보낸다. 洗濯特攻隊 關係者는 “每달 10萬 피스에 이르는 洗濯物을 다루다 보니 安定的인 서비스를 提供하고자 시스템 構築에 集中했다”고 强調했다. 이를 위해 洗濯 프로세스를 最大限 잘게 쪼개 시스템化했다. 洗濯 前 檢收度 1次 大分類와 2次 精密分類로 나눠 進行하고 a工程은 드라이클리닝과 에어드라이, b工程은 드라이클리닝·머신드라이·핸드프레스처럼 洗濯과 乾燥, 프레스 過程을 26個 工程으로 分類해 各 素材에 적합한 洗濯이 이뤄지도록 했다. 또한 VWO(Voice Work Order)도 特徵이다. 洗濯 作業者가 바코드 태그를 리딩하면 該當 洗濯物에 登錄된 顧客 要請 事項이나 注意事項이 스피커로 나오는 프로그램이다. 例를 들어 다림질 擔當者가 特定 바지를 作業하려 하면 ‘앞 주름을 잡아주세요’ 같은 顧客 要請事項이 스피커를 통해 나온다.

洗濯特攻隊는 모바일 洗濯所 業體 가운데 꽤 오랜 期間 人氣를 모으며 運營돼 現在까지 累積 賣出 約 109億 원, 累積 注文 件數 約 30萬 件에 達한다. 洗濯特攻隊 關係者는 “自體 開發한 시스템과 直營 스마트 팩토리 德分에 效率性이 높아지면서 價格 競爭力을 갖추게 됐다. 只今은 서울과 京畿를 넘어 全國 서비스를 위한 大規模 스마트 팩토리를 準備하고 있다”고 傳했다.
1 모바일 세탁소는 물빨래부터 드라이클리닝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GS25편의점 세탁 서비스’의 세탁 전후 세탁물 모습. 3 ‘그 옷 내려놔, 빨랜 내가 해’를 외치는 ‘세탁특공대’. [사진 제공·런드리고, 리화이트, 세탁특공대]
1 모바일 洗濯所는 물빨래부터 드라이클리닝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提供한다. 2 ‘GS25便宜店 洗濯 서비스’의 洗濯 前後 洗濯物 모습. 3 ‘그 옷 내려놔, 빨랜 내가 해’를 외치는 ‘洗濯特攻隊’. [寫眞 提供·런드리고, 리화이트, 洗濯特攻隊]

‘On time’ 어렵다면 便宜店에 맡겨도 OK!

洞네 洗濯所와 顧客을 이어주는 洗濯 플랫폼 서비스도 人氣다. 2015年부터 始作된 ‘리화이트’가 代表的이다. 顧客은 모바일 앱으로 利用 可能한 洞네 洗濯所를 確認해 서비스를 申請하고, 洞네 洗濯所는 앱을 통해 注文을 確認·管理할 수 있다. 洗濯物 收去와 配達은 洞네 洗濯所에서 直接 한다. 特히 注力하고 있는 건 ‘GS25便宜店 洗濯 서비스’다. 24時間 訪問 可能한 便宜店에서 리화이트 앱을 보여주고 注文 接受를 한 뒤 洗濯物을 맡기면 隣近 洞네 洗濯所에서 收去해 洗濯을 마친 뒤 便宜店으로 配送해준다. 不規則한 生活 패턴으로 時間 約束을 지키기 힘든 消費者 사이에서 큰 人氣다. 洗濯費는 顧客이 選擇한 加盟 洗濯所의 料金으로 定해진다. 서울과 仁川, 釜山, 大邱, 大田, 蔚山 等地에서 洗濯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으며 GS25便宜店 洗濯 서비스는 서울 首都圈 및 廣域市 1700個 便宜店에서 利用할 수 있다. 리화이트 關係者는 “便宜店 洗濯 서비스의 境遇 時間 約束에 敏感할 수밖에 없는 職場人이나 1人 家口의 呼應이 높다. 現在 모바일 앱은 累積 16萬 다운로드를 記錄하고 있다”고 말했다.

‘白衣民族’은 모바일 앱과 個人用 컴퓨터(PC), 電話, 카카오톡으로 申請 可能한 모바일 基盤의 洗濯 收去·配送 서비스다. 여느 業體처럼 洗濯 서비스가 메인이지만, 特히 衣類 修繕에 特化돼 있다. 簡單한 衣類 修繕은 勿論, 바지와 스커트, 商議 等의 機張 修繕과 지퍼나 同情 交替도 해준다.

購讀經濟型 消費 패턴에도 影響

모바일 洗濯所는 購讀經濟型 消費 패턴과 影響을 주고받기에 成長 潛在力이 크다는 評價를 받는다. 購讀經濟란 消費者가 企業에 會員加入이나 購讀을 하면 定期的으로 物件 또는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는 經濟모델을 일컫는다. 每番 번거로운 購買 過程을 省略하고 便利하면서도 效率的인 購買가 可能하다는 것이 長點이다. 業界에 따르면 月定額을 갖춘 모바일 洗濯所 亦是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나온 서비스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서용구 淑明女大 經營學部 敎授는 “技術 發達이 뒷받침되고 1人 家口 等 번거로움을 忌避하는 消費者가 많아지면서 購讀 앱을 통한 비즈니스 需要가 다채롭게 創出되고 있다. 모바일 洗濯所와 더불어 購讀經濟 모델은 앞으로 더 發展하고 多樣化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이 記事는 週刊東亞 1214號에 실린 記事입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