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삐죄는 進步敎育… ‘自私高 大亂’ 本格化|東亞日報

고삐죄는 進步敎育… ‘自私高 大亂’ 本格化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7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市 敎育廳 “面接選拔卷 廢止”… 自私高 校長團 “法的對應 全面戰”
曺喜昖 敎育監, 一般高 轉換 壓迫… 京畿敎育廳, 安山 東山高 取消決定

“자사고 죽이는 정책 중단을” vs “일반고 죽이는 자사고 폐지” 서울시교육청의 자율형사립고 폐지 
정책을 두고 찬반 여론이 충돌했다. 21일 오후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학교장연합회는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사고
 말살을 중단하라”고 주장했고(왼쪽 사진), 이에 맞서 시민단체 ‘특권학교 폐지 일반학교 살리기 서울공대위’는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자사고 폐지”를 촉구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自私高 죽이는 政策 中斷을” vs “一般高 죽이는 自私高 廢止” 서울市敎育廳의 自律型私立高 廢止 政策을 두고 贊反 輿論이 衝突했다. 21日 午後 서울地域 自律型私立高學校長聯合會는 中區 프레지던트호텔에서 記者會見을 열어 “自私高 抹殺을 中斷하라”고 主張했고(왼쪽 寫眞), 이에 맞서 市民團體 ‘特權學校 廢止 一般學校 살리기 서울공대位’는 市敎育廳 앞에서 集會를 열어 “自私高 廢止”를 促求했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進步敎育監 地域에서 自律型私立高 廢止 움직임이 可視化하고 있다. 自私高 再評價 作業을 進行 中인 서울市敎育廳이 自私高 學生 面接 選拔權 廢止를 檢討하고 있어 敎育部 및 一線 自私高와의 葛藤이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地域 自私高 校長들이 法的 對應을 豫告하면서 自私高 事態는 敎育現場 葛藤의 核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市敎育廳은 21日 “自私高 入試에서 面接權을 廢止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면서 “早晩間 一般高 살리기 方案과 함께 自私高 選拔 方式 變更案을 發表하겠다”고 밝혔다. 自私高의 面接權을 廢止하는 것은 事實上 選拔 權限을 全面 剝奪하는 것이다.

서울市敎育廳은 2015年 入試案은 3月에 確定된 만큼 바꿀 수 없다고 線을 그었다. 또 2016年 以後 入試안도 一旦 敎育部와 協議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現行法上 自私高 指定이나 指定 取消는 市道敎育監이 敎育部와 協議하도록 明示된 것과 달리, 入試안에 對해서는 明文 規定이 없다. 萬에 하나 서울市敎育廳이 獨斷的으로 自私高의 面接權을 廢止하더라도 敎育部가 막을 方法은 없다.

조희연 서울市敎育監이 自私高 再評價를 통해 自私高 廢止 手順을 밟고 있는 點에 비추어 面接權 剝奪은 自私高를 더욱 壓迫하기 위한 것으로 敎育界는 보고 있다. 서울市敎育廳의 自私高 面接權 剝奪 方針에 對해 自私高들은 强하게 反撥하고 나섰다. 서울 自私高 校長들은 이날 中區 프레지던트호텔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自私高가 없어져야 一般高가 살아난다는 것은 포퓰리즘”이라며 “조희연 敎育監은 自私高 抹殺 政策을 中斷하라”고 要求했다. 市敎育廳의 支援 方案에 對해서도 “이미 數十億, 數百億 원을 投資한 狀況에서 每年 1億∼3億 원을 支援한다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며 拒否 意思를 分明히 했다.

김용복 서울自私高校長聯合會 會長(배재고 校長)은 面接權 剝奪에 對해 “窓學 理念에 걸맞은 學生을 選拔하기 위한 制度를 없애는 것은 自私高 抹殺 政策의 一環”이라고 聲討했다. 自私高 校長團은 行政訴訟과 假處分申請 等으로 서울市敎育廳과 全面戰을 벌이겠다고 豫告했다.

한便 이미 自私高 評價를 끝낸 경기도교육청의 境遇 審議機構인 ‘自律學校 等 指定運營委員會’가 安山 東山高에 對해 指定 取消 決定을 내려 聽聞과 敎育部 協議 等 後續 節次에 따라 再指定 與否가 판가름 나게 됐다.

김희균 foryou@donga.com·전주영 記者
#自私高 #曺喜昖 #面接選拔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