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盧大統領 “相生協力 企業自律로 해야”|동아일보

盧大統領 “相生協力 企業自律로 해야”

  • 入力 2006年 5月 25日 03時 03分


코멘트
청와대 간 재벌 총수들24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보고회의’에 참석한 대기업 총수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노무현 대통령이 자리에 앉기를 기다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구택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연합뉴스
靑瓦臺 간 財閥 總帥들
24日 靑瓦臺에서 열린 ‘大·中小企業 相生協力 報告會議’에 參席한 大企業 總帥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盧武鉉 大統領이 자리에 앉기를 기다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건희 三星그룹 會長, 구본무 LG그룹 會長, 최태원 SK그룹 會長, 이구택 포스코 會長, 許昌秀 GS그룹 會長, 金昇淵 韓華그룹 會長,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會長. 聯合뉴스
盧武鉉 大統領과 大企業 總帥들이 24日 午後 靑瓦臺에서 열린 大企業·中小企業 相生協力 報告會議에서 마주 앉았다.

지난해 5月과 12月에 이어 세 番째 열린 이날 會議는 最近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會長의 拘束 收監 및 企業 總帥들의 私財(私財) 出捐 雰圍氣와 맞물려 關心이 쏠렸다.

이날 會議엔 이건희 三星그룹 會長을 비롯해 구본무 LG그룹 會長, 최태원 SK그룹 會長, 金昇淵 韓華그룹 會長 等 大企業 代表 20名이 參席했다. 現代車그룹에선 鄭夢九 會長을 代身해 이전갑 副會長이 왔다. 또 강신호 全國經濟人聯合會 會長 等 經濟 4團體長과 中小企業인 代表 2名도 參席했다. 다음은 靑瓦臺 側이 밝힌 盧 大統領과 主要 參席者들의 發言 要旨이다.

▽강신호 全經聯 會長=올해 30大 그룹이 相生協力에 1兆3600億 원을 投資할 計劃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31.1% 增加한 數値이다. 特히 中小企業의 技術開發, 部品 共同開發 等 技術力量 擴充에 重點을 둘 計劃이다.

▽金容九 중소기협 會長=2, 3次 協力業體를 支援하기 위해 R&D센터, e-비즈니스센터 等 綜合的인 콤플렉스를 建立할 計劃이다.

▽이건희 三星 會長=大企業과 中小企業 間에는 人力, 施設, 裝備, 福祉制度 等에 差異가 있어 中小企業 自體가 解決하기는 곤란한 點이 있다. 大企業이 갖고 있는 인프라와 노하우를 支援해야 하고 이것이 競爭力과 兩極化 解消에 도움이 될 것이다. 臺·中小企業 隔差를 縮小하기 위해 人力 養成, 施設과 裝備 共同 活用, 協力業體도 1次에서 2, 3次, 나아가 一般 中小企業에까지 擴散되도록 神經 쓰고 있다.

▽구본무 LG 會長=中小企業과 成果 共有 및 技術開發의 量産化까지 支援하는 方法을 檢討하겠다. 아울러 1次 協力業體와 함께 2, 3次 協力業體를 支援하는 方案도 檢討하겠다. 社會發展 戰略도 매우 重要한 일이므로 LG의 平澤 龜尾 坡州工場의 保育施設을 協力業體의 女性勤勞者度 共同 使用하도록 해 低出産 克服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최태원 SK 會長=2, 3次 協力業體에 對한 支援은 大企業이 直接 하기 어렵기 때문에 1次 協力業體가 2, 3次 業體를 支援할 수 있는 方法을 講究하겠다. 中小企業의 人力資源 確保와 敎育訓鍊 等은 中小企業의 專門經營을 위해서도 必要하고 特히 中小企業의 販路 擴大를 위해 外國에 進出할 境遇 同伴 進出이 可能하도록 하고 있다.

▽이구택 포스코 會長=相生協力은 相互 互惠와 長期的 觀點에서의 競爭力 强化에 切實히 必要하다. 過去 많은 中小企業政策이 實效性을 거두지 못한 것은 持續的인 實踐이 不足했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浦項工場과 光陽工場 敎育施設에 65個 過程을 開設해 3000名 程度의 中小企業人을 교육시킬 豫定이다.

▽김상면 자화전자 社長=持續的 實踐이 重要하고 大企業 社長, 特히 오너 會長의 關心을 付託드린다.

▽金泰希 케이블렉스 社長=相生協力은 最高經營者(CEO)의 意志가 가장 重要하며 制度 마련과 定着이 緊要하다. 企業文化로 定着되기를 當付드린다.

▽한준호 韓電 社長=相生協力에서는 CEO의 意志가 가장 重要하며 한전은 內需에서 여러 制度를 통해 相生協力을 推進하고 있다. 앞으로 한전의 브랜드를 利用해 電氣協會, 建設協會 等과 함께 中小企業과의 海外 同伴 進出에 努力하겠다.

▽盧 大統領=大部分의 言論이 오늘 會議에 對한 높은 期待를 報道했으나 一部 言論이 大企業 總帥를 모시고 ‘팔 비틀기’, ‘겁주기’ 等 壓力을 加하는 것으로 報道한 것은 全혀 事實이 아니다. 大·中小企業 相生協力은 自律的 自發的으로 推進돼야 하며 政府가 强要해서 推進하면 長期的으로 成功할 수 없다. 企業의 自律的 參與만이 創意 및 自律을 本바탕으로 하는 市場經濟에서 長期的 成果를 거둘 수 있다.

中小企業들도 持續的인 革新과 敎育訓鍊 努力을 통해 力量을 啓發하고 스스로 問題를 解決하도록 努力해야만 大·中小企業 相生協力을 통해 技術 共有 等 支援이 可能할 것이다. 中小企業들도 相生協力을 熱心히 하는 大企業을 肯定的으로 評價해 줄 것을 當付드린다.

정연욱 記者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