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喜昖 “9·4 公敎育 멈춤 關聯 全國 學校長 38名 告發當해”|동아일보

曺喜昖 “9·4 公敎育 멈춤 關聯 全國 學校長 38名 告發當해”

  • 뉴시스
  • 入力 2023年 10月 20日 22時 55分


코멘트

國監서 野 安敏錫 質疑에 答辯…敎師는 1名 告發
警察 搜査終結 歎願 要求…敎育部 "提案 傳하겠다"
與 '學生人權條例 全面 改正하라'…조희연 "反對"
하나고 校長 "當時 學生들 和解해 學暴委 없이 終結"

숨진 서울 서이초등학교 敎師를 追慕하는 지난달 4日 ‘公敎育 멈춤의 날’과 關聯해 全國에서 校長 38名이 告發됐다고 조희연 서울市敎育監이 밝혔다.

조 敎育監은 早速한 搜査 終結을 促求하는 意見書를 낼 意向이 있는지 묻자 肯定的으로 答辯했다.

조 敎育監은 20日 午後 國會 敎育委員會가 연 首都圈 地域 市·道敎育廳 對象 國政監査에 出席, “公敎育 멈춤의 날을 둘러싸고 裁量休業 等의 葛藤이 있을 때 全國的으로 38名의 校長이 告發돼 있다고 한다”고 傳했다.

지난달 15日 서울 鍾路警察署는 敎師 A氏가 9月4日을 公敎育 멈춤의 날로 定하고 集團年暇와 集團行動을 推進하는 等 國家公務員法을 違反한 嫌疑로 告發됐다며 서울市敎育廳에 搜査 開始 通報書를 보냈다.

告發人은 自身을 市民團體 人士라 主張한 것으로 傳해졌다.

李周浩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은 지난달 4日 밤 늦게 國會 豫算決算特別委員會 全體會議에서 追慕에 參與한 敎師들에 對한 懲戒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當初 懲戒를 警告했으나 追慕 熱氣에 立場을 바꾼 것이다.

그러나 搜査 開始 消息이 傳해지면서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 敎師勞動組合聯盟, 全國敎職員勞動組合 等 主要 敎職團體가 잇달아 公開 聲明을 내고 “處罰 받는 敎師가 없어야 한다”고 促求했다. 團體들은 敎育 當局에 告發된 敎師 保護에 積極 나서라고 要求하고 있다.

安 議員은 조 敎育監과 임태희 京畿道敎育監, 도성훈 仁川市敎育監에게 該當 敎師가 處罰받지 않도록 相談과 訴訟을 支援하는 한便 警察에 早速히 搜査 終結을 促求하는 意見書를 提出할 意思가 있는지 물었다.

조 敎育監은 意見書에 “좋은 意見인 것 같다”고 答했고, 相談과 訴訟 支援에 對해 “努力하겠다”고 했다.

安 議員이 “敎師들에게 어떠한 不利益이 없도록 다시 한 番 闡明하겠느냐”고 묻자, 조 敎育監은 “그렇게 하겠다. 이건 早速히 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國政監査에 出席해 있던 신문규 敎育部 企劃調整室長은 ‘李 副總理도 警察에 搜査 終結을 促求하는 意見書를 내 달라’는 要求에 “말씀 傳하겠다”고만 答했다.
·
다만 學生人權條例 全面 改正에는 反對 立場을 表明했다.

조 敎育監은 國民의힘 徐秉洙 議員의 關聯 質疑에 “(學生人權條例를) 時代에 따라 補完해야 된다고 보는 立場”이라면서도 “廢止도 하나의 立場일 수는 있으나 올바른 方向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고 線을 그었다.

徐 議員이 ‘時代에 뒤떨어졌으니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時代에 뒤떨어졌다는 表現은 同意하기 어렵다”며 “後進國 方式이 아닌 先進國의 方式으로 先進國의 問題를 解決하자”고 提案했다.

한便 이날 國監에는 李東官 放送通信委員長 子女의 學校暴力 疑惑 關聯 조계성 하나高等學校 校長, 김각영 하나學院 理事長이 出席했다.

이 委員長의 子女는 하나고 新入生이던 2011年 當時 同級生 3名을 相對로 學校暴力을 저질렀고, 하나고는 가·피해 學生들이 和解했다는 理由로 學校暴力對策自治委員會(학폭위, 現 學校暴力審議委員會)를 召集하고 事件을 終結했다는 疑惑을 받는다. 이 委員長의 子女는 事件 終結 直後인 當해 5月 轉學을 갔다.

2012年 이 委員長 子女의 高2 擔任이었던 조 校長은 “當時 아이들을 늦게까지 相談했을 때는 분명하게 謝過가 있었고 和解를 했다. 被害 學生들이 (李 委員長 子女를) 處罰하지 말아달라고 눈물로 呼訴했었다”고 回想했다.

다만 더불어民主黨 문정복 議員이 學校暴力豫防法上 學校暴力은 인지 卽時 學暴委를 열고 그 結果에 따라 學校生活記錄簿에 記載해야 했었다고 指摘하자 “當時에는 잘 몰랐다”며 “反省한다”고 答辯했다.

文 議員이 自發的인 轉學에 對해 이 委員長 夫婦와 協議가 있었던 것 아닌지 묻자 조 校長은 “盟誓코 아니다”라고 否認했다. 當時 이 委員長이 高位公職者人 것을 알았는지에 對해서는 “몰랐다”고 했다.

敎育部가 2025年 高校學點制 全面 實施에 맞춰 發表한 2028學年度 大入改編 試案에 對한 質疑도 나왔다. 內申은 高校 全 學年 5等級制 相對評價를 實施하고, 修能 또한 國語·數學·探究 相對評價를 維持하는 方案이다.

조 敎育監은 더불어民主黨 강민정 議員이 이에 對한 意見을 묻자 “高校學點制에 照應하는 方式으로 修能과 內申 評價體制를 改編한다는 게 큰 期待値였는데 正反對로 갔기 때문에 事實 敎育監들도 宏壯히 당황스럽다”며 “只今 段階에서라도 國家敎育委員會를 통해 檢討가 있어야 되지 않겠나 생각이 든다”고 答했다.

[서울·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