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引受委, ‘機會發展特區’ 提示…地方投資·企業 地方 移轉 稅制 支援|東亞日報

引受委, ‘機會發展特區’ 提示…地方投資·企業 地方 移轉 稅制 支援

  • 뉴시스
  • 入力 2022年 4月 27日 11時 54分


코멘트
大統領職引受委員會(引受위)는 27日 地域均衡發展을 위한 3代 約束과 15代 國政課題를 發表하고 ‘機會發展特區(ODZ, Opportunity and Development Zone)’을 새 靑寫眞으로 提示했다. 機會發展特區는 地方投資와 企業의 地方 移轉 促進을 위해 破格的인 稅制 支援과 規制 特例를 提供하는 方案이다.

김병준 引受委 地域均衡發展特別委員長은 이날 午前 서울 종로구 통의동 引受위에서 地域均衡發展 비전과 國政課題를 公開했다.

金 委員長은 “地域間 不平等은 單純한 不均衡 問題가 아니다. 地域間 不平等은 漸漸 深刻해지면서 社會 統合 뿐만 아니라 國家 競爭力까지 沮害하고 있다”며 “不平等과 不公正의 重要한 部分이라 할 수 있는 地域 間 不均衡 問題를 政權 引受段階에서 다듬어나가겠다”고 말했다.

金 委員長은 “企業의 非首都圈 地域으로의 移轉과 投資를 促進하기 위해 讓渡稅, 法人稅 惠澤을 주고 企業이 必要로 하는 規制 大幅 緩和하겠다”며 “稅制 惠澤과 規制緩和에 있어 前例없는 措置 施行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法人稅 引下에 對해서는 “只今 法人稅에 關해서는 글로벌 미니멈이라는 새로운 槪念이 생겼다”며 “내려가도 글로벌 미니멈 水準인 15%를 건드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金 委員長은 “地自體가 主導的 役割 하도록 設計하는 權限을 地自體에게 맡기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地自體의 權限과 財政力을 大幅 强化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地域均衡發展은 곧 公正, 正義, 常識을 다루는 問題”라며 “國土 全體에 希望의 씨앗을 심고 國家競爭力를 단단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地域均衡發展은 패러다임의 轉換이다. 어디에 살든 均等한 機會를 누리는 公正·自律·希望의 地方時代를 만들겠다”며 “尹錫悅 政府는 中央政府主導에서 地自體와 地域社會 主導로, 棺中心에서 民間의 自律革新體制 强化로 國家의 成長動力이 바뀌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地域均衡特委는 ▲眞正한 地域主導 均衡發展 ▲革新成長 基盤 强化 통한 일자리 創出 ▲地域 固有 特性 極大化 等 3代 約束을 發表했다. 이와 함께 地方分權과 地方財政力 强化, 地方投資 및 企業 地方移轉 促進, 公共機關 地方移轉 地域社會의 自生的 創造力量 强化 等 總 15個 國政課題를 提示했다.

地域均衡特委는 地方投資와 企業의 地方 移轉 促進을 위해 破格的인 稅制 支援과 規制 特例를 提供하는 ‘機會發展特區’를 새 靑寫眞으로 提示했다.

機會發展特區로 移轉하게 되면 讓渡所得稅 이연·減免, 創業者에 對한 贈與稅 減免, 取得稅 및 財産稅 減免 惠澤이 주어진다. 企業運營段階에선 法人稅 및 所得稅 減免, 開發펀드의 金融 所得 關聯 所得稅 減免, 中小·中堅企業의 家業承繼 要件을 緩和한다. 資産 處分時 讓渡所得稅와 法人稅, 相續稅 減免 惠澤을 附與된다.

地方自治團體는 自體 成長戰略에 맟추어 特化 모델과 規制 特例를 選定할 수 있다. 地方 스스로 實情에 맞게 特化 모델 選定해 計劃을 樹立하게 된다. 旣存 201個 法律의 規制를 猶豫·免除하는 메뉴板式 規制 特例를 適用하고 規制 迅速確認, 實證特例, 臨時許可 等 規制革新 3種세트度 許容된다.

한便, 地域均衡特委는 28日 大田을 始作으로 다음달 9日까지 ‘地域均衡發展 對國民報告會’를 各 地域別로 巡廻 開催할 豫定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