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온 尹錫悅, 行步 注目…‘月城 1號機’ 搜査 速度내나|동아일보

돌아온 尹錫悅, 行步 注目…‘月城 1號機’ 搜査 速度내나

  • 뉴시스
  • 入力 2020年 12月 2日 16時 42分


코멘트

尹錫悅, '執行停止 認容'으로 다시 大檢 出勤
訴訟 아직 남아…징계위서 解任 議決될 수도
總長 돌아온 檢, '月城1號機' 搜査 速度 내나
"報復搜査 誤解 可能性…訴訟對應 集中할 것"
"尹錫悅 못할 것 없다…총장의 權限 使用해야"

職務가 停止된 지 一週日 만에 다시 復歸한 尹錫悅 檢察總長의 向後 行步에 關心이 쏠린다. 當分間은 職務 停止에 對한 本案訴訟과 남은 懲戒 節次를 準備하면서 檢察 組織을 추스르는 데 集中할 것으로 보인다.

一角에서는 ‘月城1號機’ 經濟性 造作 疑惑에 對한 搜査가 進行되던 中 職務가 停止된 만큼, 尹 總長이 다시 速度感 있는 搜査를 注文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다만 職務 停止에 對한 報復으로 비칠 수 있다는 憂慮도 提起된다.

2日 法曹界에 따르면 尹 總長은 前날 午後 5時10分 서울 瑞草區 大檢察廳으로 出勤해 幹部들로부터 業務報告를 받았다.

尹 總長은 지난달 24日 秋美愛 法務部長官이 職務執行停止를 命令한 以後 곧바로 大檢을 나섰다. 以後 지난달 25日부터 엿새 동안 自宅에 머물며 訴訟 對應 等에 沒頭했다.

前날 法院의 執行停止 申請 引用 決定으로 職務에 復歸한 尹 總長이지만 아직 넘어야 할 山이 많다는 展望이다.

于先 尹 總長이 秋 長官의 職務執行停止 處分을 取消해달라며 請求한 行政訴訟이 남아 있다.

法院이 執行停止 申請에 對한 決定에서 尹 總長의 손을 들어주긴 했지만, 檢察總長의 職務를 繼續 遂行해야 하는 理由에 對한 判斷일 뿐 具體的인 懲戒 事由에 對한 結論은 나오지 않았다. 尹 總長과 辯護人들은 法務部의 監察過程 및 懲戒請求가 違法했다는 方向으로 訴訟에 對應할 것으로 보인다.

秋 長官의 請求로 열리게 될 檢査懲戒委員會度 變數로 떠오른다.

萬若 懲戒위에서 解任 等의 議決이 나온다면 尹 總長은 다시 職務에서 排除될 수도 있다. 一旦 尹 總長 側은 法務部가 懲戒記錄을 보여주지 않고, 現職檢事 2名으로 任命된 懲戒委원이 누군지 公開하지 않았다는 理由로 懲戒위 開催를 미뤄달라고 要請한 狀況이다. 法務部는 오는 4日 懲戒위를 進行한다는 方針이다.
一角에서는 尹 總長이 復歸한 만큼 檢察이 現 政權과 關聯된 搜査에 다시 速度를 낼 수 있다는 分析도 提起된다.

月城1號機 原子力發電所가 早期 閉鎖되는 過程에서 經濟性 評價 等이 造作됐다는 疑惑을 搜査 中인 大田地檢 刑事5部(部長檢事 李相賢)는 지난달 産業通商資源部, 韓國水力原子力 等을 押收搜索했다.

檢察은 尹 總長의 職務가 停止되기 前 産業部 公務員 等에 對한 拘束令狀을 請求하겠다고 大檢에 報告했지만, 大檢 指揮部는 補完搜査 指示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以後 尹 總長이 出勤하지 않는 동안 檢察은 嫌疑 內容을 補完해 다시 大檢에 報告한 것으로 傳해졌다.

이 밖에 市民團體가 職務執行停止 命令 直後 秋 長官을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로 告發한 件도 아직 配當이 안 된 채 大檢에 있다.

다만 尹 總長이 곧바로 이 같은 政權 關聯 搜査에 速度를 내는 모습을 보인다면 ‘復讐하는 것 아니냐’는 問題提起가 이어질 수도 있다. 때문에 當分間은 訴訟과 懲戒節次에 對應하는 데 集中할 것이라는 觀測이 優勢하다.

서초동의 한 辯護士는 “平素 性格이라면 職務 復歸 時期와 相關 없이 거침없는 搜査를 注文했을 것”이라며 “(하지만) 復歸하자마자 그런 모습을 보일 境遇 報復 搜査를 벌인다는 誤解를 살 수 있다”고 말했다.

反面 檢察 出身 辯護士는 “法院이 職務執行停止가 違法하다는 判斷을 내린 만큼 尹 總長이 못할 게 없다”면서 “懲戒위에서 解任 處分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現在 檢察總長으로서 權限을 모두 使用하는 게 맞다”고 傳했다.

尹 總長 亦是 前날 다시 出勤하면서 “法治主義를 지키기 爲해 最善을 다할 것을 約束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