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大學街는 길]上位圈 熾烈한 競爭 豫想… 領域別 反映比率 꼼꼼히 따져라|동아일보

[2014 大學街는 길]上位圈 熾烈한 競爭 豫想… 領域別 反映比率 꼼꼼히 따져라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醫學系列

2014學年度 大學修學能力試驗은 上位圈 學生들에게 辨別力이 높았다. 特히 올해 醫學系列은 지난해보다 競爭이 熾烈할 可能性이 매우 높다. 2015學年부터 醫豫科 募集定員이 올해보다 995餘 名, 齒醫豫科는 200餘 名이 增加해 올해 自然系列 受驗生 中 成跡이 優秀한 受驗生들은 再修를 覺悟하고 支援할 수 있기 때문이다.

國語 成績 낮아도 醫豫科 支援 可能

醫學系列은 成績이 비슷한 最上位圈 學生들이 支援하므로 아주 僅少한 車路度 當落이 決定된다.

例를 들면 醫學系列은 修能 4個 領域을 反映하는 大學이 많다. 하지만 地方 醫豫科 中에서 建陽大 관동대 等은 數學 英語 科學探究 3個 領域만 反映한다. 上位圈 學生 中 國語 成績은 좋지 않지만 數學 英語 科貪 成跡이 뛰어난 學生들은 積極 檢討하는 것이 좋다.

定時募集에서 修能 成績이 重要하긴 하지만 修能 成績이 비슷하다면 學校生活記錄簿 成績이 當落에 影響을 줄 수 있다. 學生部 反映 敎科 및 學年別 反映 比率 等 學生部 反映 方法도 제대로 把握해야 한다.

修能 3個 領域을 反映하는 大學의 醫豫科는 數學 英語 科探의 反映 比率이 33.3%로 同一하다. 反面 4個 領域을 反映하는 大學은 領域別 反映 比率이 數學과 英語 또는 數學과 科學의 比重이 큰 反面에 國語는 大部分 낮다. 따라서 數學은 4個 領域 中 가장 點數가 높아야 하고 英語와 科學을 比較해 유리한 領域을 反映하는 大學을 골라 支援해야 한다.

一部 地方大 醫學系列은 國語 數學 英語 凝視 類型을 指定하지 않거나 探究 領域 成跡을 社會探究·科貪 모두 反映한다. 이때 B型 또는 科學探究에 加算點을 附與하므로 醫學系列에 交叉支援하려는 人文系 受驗生은 留意해야 한다.

人文系列 受驗生 中 最上位圈은 醫學系列에 支援할 수 있다. 순천향대는 自然系列로 募集을 하지만 數學A, 査探 凝視者도 支援이 可能하다.

圓光大 齒醫豫科는 ‘다’軍에서 人文系列로 募集하고 있다. 순천향대는 國語와 數學은 A, B型 모두 支援할 수 있다. 나머지는 英語B, 査探·科貪 應試者가 支援 可能하다.

다만 數學B, 科探에 10% 加算點을 준다. 圓光大 齒醫豫科는 國語B 數學A 英語B 査探을 反映하며 人文系列 學生끼리 競爭한다는 點을 알고 있어야 한다.

面接에선 簡潔하고 明確히

面接을 實施하는 大學은 學生部와 修能 點數가 비슷한 最上位圈 學生들끼리 競爭하므로 面接 結果로 當落이 決定될 수 있다. 特히 學科 特性上 醫師가 되기까지의 過程이 쉽지 않기 때문에 專攻 適性과 召命感, 倫理意識 等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醫學系列 進學에 成功하더라도 適應하지 못하고 中途에 落伍할 수도 있다. 따라서 實際로 受驗生을 대면해 評價하는 面接考査가 매우 重要한 役割을 한다.

面接考査를 實施하는 大學에 支援하고자 한다면 數學 科學 等 專攻 關聯 敎科에 對한 全般的인 對比와 自身의 職業觀과 倫理觀을 簡潔하고 明確하게 말하는 練習을 해두는 게 좋다.

李萬基 유웨이中央敎育 敎育評價硏究所 評價理事는 “該當 大學 홈페이지를 통해 旣出問題가 있는지 確認하고 問題 類型과 進行 順序 等을 事前에 익혀두는 것도 한 方法”이라고 言及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김예윤 인턴記者 고려대 歷史敎育科 4學年
이예은 인턴記者 梨花女大 歷史敎育과 卒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