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田/忠南]自動車에 미쳤다, 또 이겼다|동아일보

[大田/忠南]自動車에 미쳤다, 또 이겼다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7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技術敎育大 車동아리 ‘자·연·인’
國際 自作自動車大會 세 番째 優勝 “더 나은 自動車 만드는 것이 幸福”

한국기술교육대 ‘자·연·인’ 동아리 회원들이 20일 영남대에서 열린 국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한 뒤 우승기와 트로피를 들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 제공
韓國技術敎育大 ‘자·연·인’ 동아리 會員들이 20日 영남대에서 열린 國際 大學生 自作自動車大會에서 綜合優勝을 차지한 뒤 優勝旗와 트로피를 들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韓國技術敎育大 提供
‘燃料消費效率 L當 64.2km, 瞬間 最高速度 및 機動力 固定 1位….’

韓國技術敎育大(KOREATECH) 大學生 自動車 硏究 동아리인 ‘자·연·인(人)’이 最近 몇 年 동안 各種 大會에서 樹立한 記錄들이다. ‘自然人’은 自動車를 硏究하는 사람들이라는 뜻. 機械工學部를 中心으로 1997年 創團된 會員 50餘 名의 모임이다. 學校에서 배운 工學的 知識으로 實際 車輛을 設計 製作하고, 各種 大會 參加를 통해 知識과 技術을 交流하자는 趣旨로 만들어졌다.

各種 大會를 席卷해온 이들은 最近 嶺南大 主管으로 열린 ‘2013 國際 大學生 自作(自作)自動車大會’에서도 또 한 番 綜合優勝을 차지했다. 영남대가 1996年 國內에서는 처음 開催한 뒤 2001年에 美國 自動車工學回(SAE)로부터 國際大會로 承認받으면서 世界 自動車 工學徒들의 祝祭로 評價받고 있다. 올해에도 印度 방갈로르技術院(BIT)과 中國 火中理工臺(SCUT), 弘益大, 國民大, 경기대 等 國內外 40個 大學에서 50個 팀이 參加했다.

大會에 出戰하는 팀은 出品 車輛의 設計와 關聯된 論文 發表와 政敵(static) 및 動的(dynamic) 테스트, 耐久 레이스(endurance race) 等 까다롭고 嚴格한 4가지 評價를 받아야 한다. 自然人 팀이 出品한 車輛은 ‘쿠티(KUTY)-17’. 동아리 創團 以後 17年째 出品을 뜻한다. 이 論文은 優秀論文으로 選定됐으며 動的 檢事 評價要素 가운데 瞬間 最高速度와 機動力, 바위 登攀 等 세 部門에서 모두 1位를 차지했다.

테스트의 하이라이트로 마지막 날 치러진 耐久 레이스에서 ‘쿠티-17’은 嶺南大 뒷山 4km 트랙을 210分間 安全하게 走行하면서 瞬間 最高速度를 내기도 했다.

自然人 팀은 2002年 綜合優勝을 차지한 데 이어 10年 만인 지난해 頂上을 奪還했고 올해 2連霸한 것. 通算 세 番째 綜合優勝人 셈이다. 自然人 팀은 2010年 10月에 열린 全國 大學生 하이브리드 自動車 競進大會에서도 燃費 64.2km(揮發油 1L 基準)를 記錄해 2009年 大會 記錄(57km)을 無慮 7.2km나 늘리면서 綜合 1位를 차지했다.

2008年 8月에는 江原 春川市 모터파크에서 全國 73個 大學 105個 팀이 參加한 가운데 열린 韓國自動車工學會 主觀 大學生 自動車大會에서도 綜合優勝을 차지했다. 當時 大會 優勝 車輛인 ‘KUTY-12α’는 이듬해 京畿 高陽市 킨텍스에서 열린 ‘2009 서울모터쇼’에 展示되기도 했다.

指導敎授인 조병관 敎授(機械工學部)는 “이番 大會에 出戰하기 위해 學生들은 지난 겨울放學 때부터 車輛 設計와 製作에 들어가 밤샘 作業과 수없는 테스트 補完 等을 거쳤다”며 “出品 車輛에는 동아리 會員들의 온갖 熱情과 땀이 고스란히 배어 있다”고 말했다.

신동현 會長(24·機械工學部 3學年)은 “會員들은 사람에게 利로운 더 나은 自動車를 만드는 것이 目標이고 그 일을 實踐하면서 幸福해한다”며 “國內 一部 自動車會社가 大學 自動車 동아리 出身 成跡優秀者를 特別 採用할 것으로 알려져 會員 50餘 名이 큰 期待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기진 記者 doyoce@donga.com
#韓國技術敎育大 #者·硏·因 #2013 國際 大學生 自作 自動車大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