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 블랙리스트 確保땐 ‘SAT 搜査’ 急물살|東亞日報

警察, 블랙리스트 確保땐 ‘SAT 搜査’ 急물살

  • 東亞日報
  • 入力 2010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試驗 施行 ETS에 ‘問題流出 嫌疑者 담은 資料’ 要請
江南 學院街 超非常… 一部선 “不法根絶 契機” 반겨

《美國敎育評價院(ETS)李 管理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블랙리스트’가 美國 大學修學能力試驗(SAT) 問題 流出 事件의 雷管으로 登場했다. 警察은 SAT 施行機關인 ETS에 搜査 資料를 要請하면서 SAT 問題 流出 嫌疑者들을 추린 것으로 推定되는 이 리스트도 包含시켰다. 이 블랙리스트에 누가 올라 있는지, 規模가 얼마나 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警察 搜査도 블랙리스트에 따라 큰 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計座追跡과 稅金 脫漏 調査 等 警察의 全方位 搜査方針이 알려지면서 江南 SAT 學院街에는 超非常이 걸렸다.》
○ ‘블랙리스트’로 警察 搜査 擴大

ETS의 블랙리스트는 이미 威力을 보인 바 있다. 23日 SAT 試驗에서 問題紙를 빼돌린 장某 氏(36)를 곧바로 檢擧하는 데 큰 役割을 한 것. ETS는 試驗場에서 問題紙가 사라진 것을 確認하자마자 張 氏 等을 搜査依賴海 試驗 終了 4時間餘 만에 張 氏와 아르바이트 大學生 等 4名을 檢擧했다. ETS가 이 리스트를 警察에 넘겨준다면 SAT 問題 流出 搜査는 江南 一帶 SAT 學院街 全體로 커지게 된다. 서울 수서경찰서 關係者는 25日 “美國 ETS 側에 搜査에 必要한 資料를 要請해 놓은 狀態”라며 “韓國에 派遣됐던 試驗 保安 擔當者들이 本社 側과 協議해 結果를 通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現在 警察은 張 氏가 빼돌린 問題가 外部로 流出된 證據를 쫓는 데 注力하고 있다. 23日 있었던 試驗에서는 張 氏가 곧바로 逮捕되는 바람에 問題를 미처 外部로 傳達할 時間的 餘裕가 없었다. 하지만 지난해 11月에도 試驗 當日 問題를 流出한 뒤 作成한 것으로 推定되는 文書 파일의 痕跡이 發見돼 外部 流出 可能性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張 氏는 25日 ‘證據資料를 湮滅할 憂慮가 있다’는 事由로 拘束됐다. 警察은 張 氏의 노트북을 押收해 e메일 電送 記錄을 繼續해서 分析하고 있다. 張 氏의 計座도 搜査 對象이다. 警察은 張 氏의 計座를 追跡해 學院이나 學父母 間에 不正한 뒷去來는 없었는지 搜査하고 있다.

○ ‘블랙리스트’에 떨고 있는 學院街


SAT 問題 流出 事件과 關聯해 警察이 搜査對象을 서울 江南 一帶 學院街로 擴大하자 江南 學院街는 잔뜩 緊張한 雰圍氣다. 그동안 政府의 어떤 私敎育 對策에도 꿈쩍하지 않던 學院街는 “다음은 어느 學院 次例냐”라는 雰圍氣 속에 觸角을 곤두세우며 잔뜩 움츠러든 表情이다. 서울 江南區 역삼동 한 語學院 關係者는 “ETS가 問題 流出 前歷이 있는 사람들을 모은 ‘블랙리스트’를 갖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搜査對象에 오른 이들뿐만 아니라 한 番이라도 試驗을 봤던 講師들은 몸을 사려 當分間 試驗 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傳했다.

江南區 驛三洞 P語學院 金某 室長은 “이番 事件을 契機로 學院街 全體에서 튀는 弘報나 積極的인 學生 誘致를 當分間 自制하자는 雰圍氣”라며 “잇따른 試驗紙 流出 事件으로 SAT 學院이 全體的으로 不道德한 것으로 비치고 있어 다들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스타 講師가 있는 學院들은 弘報에 熱을 올렸다. SAT ‘족집게 講義’에 對한 學父母들의 關心이 暴發하자 一部 語學院들은 강남구 대치동이나 新沙洞에 分店을 내기도 했다. 美國과 아시아 間 時差를 利用해 問題를 流出한 嫌疑로 立件된 金某 氏(37) 같은 ‘1打 講師’들은 學院 說明會에도 積極的으로 參與해 自身을 弘報했다. 하지만 只今은 오히려 有名 講師가 있는 學院일수록 더욱 몸을 사리는 雰圍氣다. 한 語學院 院長은 “江南의 有名 SAT學院 한 곳은 아예 봄 學期 授業을 取消한다는 所聞도 들린다”고 傳했다.

警察의 强度 높은 搜査에 오히려 반색을 表하는 學院도 있었다. 강남구 대치동 L語學院 姨母 院長은 “問題 流出을 한 學院들은 不安하겠지만 正直하게 가르친 學院 立場에서는 오히려 반갑다”며 “이番 事件으로 學院街의 不正이 밝혀져 正直하게 가르치는 學院이 잘되는 環境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講師들이 SAT 試驗에 凝視했다고 해서 問題 流出이나 不正行爲와 關聯이 있는 것으로 몰아가는 것에 對해서는 警戒했다. 李 院長은 “SAT 試驗은 講師들이 直接 풀어봐야 앞으로 指紋이 어떤 傾向으로 나올지 等을 豫測할 수 있다”며 “學父母들이 試驗도 直接 보지 않는 講師를 信賴하겠느냐”고 反問했다.

강남구 대치동 S語學院 本部長은 “이番 일을 契機로 學父母들이나 學生들이 學院에 不法的인 일들을 慇懃히 부추기는 일이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민기 記者 mink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