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me TOWN]思考力 學習法 <2>생각의 힘 키우는 敎育法|東亞日報 </2>

[Prime TOWN]思考力 學習法 <2>생각의 힘 키우는 敎育法

  • 入力 2008年 8月 18日 02時 55分


‘물고기 잡는 法’ 가르치는 것이 正答

《敎育의 빼놓을 수 없는 흐름 中 하나는 ‘思考力 敎育’이다. 思考力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學習法이 登場하고, 斷片的 知識보다는 아이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重要함을 父母들은 共感하고 있다. 올해 서울 中部敎育廳 數學英才로 選拔된 서울 汝矣島初等學校 6學年 심우일(寫眞) 君이 校內 代表 英才로 뽑힐 수 있었던 祕訣도 長期的인 思考力 學習 德分이었다.》

數學英才 汝矣島初校 심우일 君의 思考力 敎育

○ 領域이 다양하고 構成이 興味로운 敎材를 選擇하라

審 軍이 選拔된 數學英才는 1, 2, 3次 試驗을 거쳐 學校別 優秀 學生들을 選拔한 뒤 1年間 敎育한다. 敎育課程의 基準이자 目標는 思考力. 結局 英才로 選拔되기 위해서는 오랜 期間 體系的인 學習을 해야만 한다. 思考力은 短期間에 向上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審 君의 思考力 學習 方法은 學習紙. 專門 思考力 프로그램인 재능교육의 ‘생각하는 P!zzaa’를 3年間 工夫했다. 當初 審 君의 어머니인 최희선 氏는 여러 學習紙는 勿論 學院들의 長短點까지 꼼꼼히 살폈다. 敎材 內容은 思考力의 다양한 領域을 모두 包含하고 있는지, 아이가 흥미롭게 工夫할 수 있을지를 基準으로 삼았다. ‘생각하는 P!zzaa’는 創意的 思考뿐 아니라 論理的 思考, 問題解決, 空間知覺, 言語, 數 等 9個 領域을 고루 包含하고 있어 左腦와 右腦를 均衡 있게 발달시키리라고 崔 氏는 判斷했다.

思考能力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가 스스로 工夫할 수 있는 學習紙를 選擇해야 했다. 每週 한 番 先生님이 집을 訪問해 가르쳐주고 相談하므로 父母가 아이의 學習狀態를 細密하게 알 수 있다는 長點도 있었다. 崔 氏는 “우리 父母 世代는 思考力 敎育을 別途로 받지 않았기 때문에 子女의 思考力 敎材를 選擇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면서 “敎材가 다루는 敎育課程과 接近法을 하나하나 꼼꼼히 따진 後 選擇하라”고 助言했다.

○ 아이가 끝까지 스스로 생각하게 하라

“思考力 問題를 풀면서 國語 數學 같은 主要 科目을 더 재밌게 工夫할 수 있었어요.”

審 君에게 思考力 工夫는 놀이와 같았다. 審 軍이 各種 思考力 테스트에서 優秀한 成跡을 낼 수 있었던 것도 3年間 每週 學習紙를 싫症 한 番 내지 않고 푼 德分이다. 어머니 崔 氏는 아이의 思考力 向上을 위한 특별한 指導方法을 公開했다.

첫째, 思考力 工夫를 始作하기 前 思考力 領域別 自身의 水準을 正確하게 把握한다. 思考力 問題가 어렵다고 느끼는 理由는 自己 能力보다 難度가 높은 問題를 接하기 때문. 처음 工夫를 始作하는 아이는 思考力이라는 새로운 問題 類型을 낯설어한다. 思考力 工夫는 쉽고 興味를 높일 수 있는 段階부터 始作하도록 한다.

審 軍은 3學年 때 테스트를 통해 自身의 思考力 水準을 체크했다. 審 軍의 나이에 適切한 思考力 平均點數와 審 君의 點數를 比較해 가면서 難度를 漸次 높여갔다. 自己 能力에 맞게 工夫하자, 進度에 加速度가 붙기 始作했다.

둘째, 思考力 問題는 아이 스스로 끝까지 생각해내도록 해야 한다. 審 軍은 思考力 領域 中 ‘記憶’과 ‘言語’를 어려워했다. 特히 긴 文章을 읽고 글의 背景이나 自身의 생각을 써야 하는 問題가 나오면 自己 意見을 자유롭게 表現하는 데 애를 먹었다. 아이가 이렇게 어려워할 때 어머니 崔 氏는 默默히 기다려줬다. 아이의 工夫를 돕기 위해 건네는 父母의 한마디가 오히려 아이가 가질 思考力의 幅을 좁힐 수 있다는 判斷에서다.

셋째, 아이의 工夫를 指導할 때는 答이 아니라 問題 푸는 節次를 알려준다. 例를 들어 ‘줄넘기보다 더 긴 것을 可能한 限 많이 쓰세요’는 創意力을 위한 問題다. 平素 3個의 答을 생각해내는 아이라면, 아이가 더 많고 獨特한 생각을 해낼 수 있도록 돕는 것도 父母의 役割이다. 이때는 힌트를 提示하면서 事故 擴大를 誘導할 수 있다. ‘交通手段 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철길)’, ‘만질 수 없는 것 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무지개)’ 等으로 質問을 던져 問題를 解決해가는 過程을 提示한다.

○ 한꺼번에 잡는 세 마리 토끼-思考力, 創意力, 論理力

“생각하는 힘이 클수록 모든 工夫를 잘할 수 있다”고 말하는 어머니 崔 氏. 하지만 崔 氏도 처음부터 思考力의 重要性을 알았던 건 아니다. 初等學校에 入學한 아이의 工夫를 봐줄 때였다. 敎科書에 나오는 問題들을 살펴보았다. 思考力을 要求하는 問題들에서 學生 間 優劣의 판가름이 난다는 事實을 깨달았다. 實力 向上은 單純 計算式뿐 아니라, 問題解決力과 思考力을 必要로 하는 應用問題 解決에까지 이어져야 했다.

例를 들어 보자. ‘개구리가 每日 總 18m의 우물 안에서 4m 올라왔다가 2m 내려가기를 反復한다면 며칠 만에 우물 밖으로 나올 수 있을까?’라는 問題가 나왔다면? 이 問題를 풀기 위해서는 개구리가 每日 2m씩 올라간다는 移動過程을 理解하고, 『18÷(4-2)』라는 式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食餌 주어졌을 때 計算은 잘하지만 정작 똑같은 問題가 敍述形으로 出題되었을 때는 풀지 못하는 아이들이 적지 않은데, 모두 깊이 생각하는 思考力이 不足한 탓이다.

思考力 學習은 論理力과 創意力을 길러줄 뿐 아니라 學習態度度 向上시켜 준다. 審 君은 어려운 問題도 혼자서 끝까지 생각해내는 習慣을 통해 忍耐心과 持久力을 키웠다. 敎科目을 工夫하면서 어떤 어려운 問題가 나올지라도 모른 채 넘어가지 않았다. 答을 낼 때까지 여러 方面으로 생각하는 習慣이 길러졌다.

崔 氏는 “思考力 工夫는 올바른 工夫習慣을 形成하는 데 보탬이 되므로 어려서 始作할수록 좋다”고 말했다. 思考力 學習은 學校에서 試驗을 보는 ‘特定 科目’이 아니기 때문에 工夫效果를 短期間에 느끼지 못해 그만두는 境遇가 많다. 그럴 때일수록 父母가 忍耐心을 갖고 아이의 成長過程을 지켜봐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