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敎育]都市型 代案學校 `이우`의 커리큘럼|東亞日報

[敎育]都市型 代案學校 '이우'의 커리큘럼

  • 入力 2003年 7月 17日 17時 36分


코멘트
이우학교 교사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아이들에게 사랑을 줄 수는 있지만 생각까지 줄 수는 없기 때문이란다. 여름 방학을 반납하고 교재 개발중인 교사들이 임시 교무실로 쓰고 있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코오롱 트리폴리스 건물 야외 휴게실에서 머리를 식히고 있다. -신석교기자 tjrry@donga.com
이우학교 敎師들은 自己 主導的 學習을 强調한다. 아이들에게 사랑을 줄 수는 있지만 생각까지 줄 수는 없기 때문이란다. 여름 放學을 返納하고 敎材 開發中인 敎師들이 臨時 敎務室로 쓰고 있는 競技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코오롱 트리폴리스 建物 野外 休憩室에서 머리를 식히고 있다. -신석교記者 tjrry@donga.com
9月 京畿 성남시 분당구에 門을 여는 이우학교가 最近 2學期 授業 計劃書를 公開했다.

이우학교는 前 敎育部長官人 이명현 서울대 哲學科 敎授와 강지원 辯護士 等 社會 著名人士가 共同設立者로 參與해 세우는 첫 都市型 代案學校. 學校가 들어서는 분당이 ‘私敎育 1番地’로 불리는 서울 江南地域과 社會 經濟的 水準이 비슷하다는 點까지 더해 設立 初期부터 큰 關心을 모았다.

이우(以友·벗과 더불어)는 聖公會大 신영복 敎授가 지어준 校名臺로 ‘더불어 살며’ 社會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사람을 키워내는 것이 目標이다. 정광필 校長에게 이 學校 卒業生들에게 바라는 役割모델을 들어달라고 하자 “박원순 辯護士 같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敎育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모든 授業 內容은 學生들 間 팀워크를 强調하고 自己 主導的 學習을 통해 問題 解決力을 키우도록 짜여져 있다.

中學校 課程은 義務敎育 期間이므로 敎育部가 定한 基本 敎育 過程(年間 1156時間)을 履修해야 한다. 또 學校의 敎育 理念을 反映한 特性化 科目(年間 68時間)을 追加로 배워야 한다. 特性化 敎科에는 生態入門, 農事體驗, 地域活動과 市民團體, 우리춤 우리가락, 表現藝術 等이 있다.

高校 過程은 7次 敎育課程이 導入됨에 따라 一般 高校에서도 敎科 運營에 裁量權이 크다. 이우의 境遇 大學 進學에 必要한 講義와 함께 ‘삶과 哲學’ ‘生活 醫學’ ‘古典講讀’ ‘科學實驗’ ‘地域社會 調査’ 等 ‘이우인’을 길러내기 위한 特別 講座를 開設할 豫定이다.

授業은 現實 속의 問題 狀況에서 出發하는 境遇가 많다. 學生들은 미리 敎師가 인터넷에 올린 學習 資料를 읽어온 뒤 授業時間에는 자유로운 討論을 통해 問題의 解決 方案을 찾는다. 敎師는 이 過程에서 中間 中間 介入해 論理的 흐름을 잡아주거나 學者들이 硏究해놓은 有用한 方法論을 提示한다.

授業 時間 單位도 ‘校時’가 아니라 ‘블록’이다. 40∼50分 授業, 10分 休息의 授業 리듬으로는 討論式 授業 日程을 담아낼 수 없기 때문에 90∼100分 授業, 20∼30分 休息으로 定했다.

討論式 授業을 위해 學級當 學生數는 20名으로 制限했다. 中學校 1學年 3個 學級과 高校 1學年 4個 學級으로 始作되는 올 2學期에는 21名의 敎師가 140名의 學生을 指導하게 된다. 敎師 1人當 學生數가 6.7名이다.

●實際 狀況을 다루는 數學 敎育

一般 學校의 授業 方式과 두드러지게 다른 科目이 數學이다. 旣存의 數學 敎育은 公式을 배운 뒤 應用問題를 푸는 演繹的 過程을 밟지만 이우의 數學 프로그램은 現實 狀況에서 出發해 公式을 導出해내는 歸納的 方式을 擇한다.

例를 들어 사람의 身體 表面的을 재는 問題를 던져준다. 學生들은 팀을 이뤄 여러 가지 方法을 考案해낸다. 映畫 속의 스파이더맨이 입은 옷과 같이 몸에 딱 붙는 옷을 입힌 뒤 그 옷의 面積을 재면 된다는 意見, 모눈종이를 몸에 붙인 뒤 그 面積을 計算하자는 意見 等 다양한 解決策이 提示될 수 있다. 學生들의 發表가 끝난 뒤 敎師는 數學的으로 가장 效率的인 測定 方法을 알려준다.

또 宅地 開發 政策權者로서 일정한 面積에 田園住宅과 多世帶 住宅을 얼마나 지어야 하는지 討論하는 過程에서 函數를 배우고 物物 交換 市場을 體驗하면서 二元一次 聯立方程式을 배운다.

이우학교의 數學 프로그램은 實在論的 數學 敎育(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의 哲學을 背景으로 美國 위스콘신 大學 敎育 硏究所와 네덜란드의 數學者 이름을 딴 프로이덴탈 硏究所가 共同으로 開發한 MIC(Mathematics in Context)를 韓國 實情에 맞게 改正한 것이다.

MIC에서 다루는 現實 狀況은 旣存의 數學 敎科書에 나오는 應用問題 속의 ‘現實’과는 다르다. 應用問題는 ‘y=2x+1’처럼 答이 쉽게 導出되고 그래프도 그리기 쉽도록 係數가 造作된 假想現實이지만 實際 狀況은 ‘y=―4.91x―0.25’처럼 複雜하다. 이 때문에 이우학교 學生들은 授業 時間에 計算器를 쓰게 된다.

學生들은 授業과는 別途로 學期마다 2個의 主題를 定해 프로젝트를 遂行해야 한다. 例를 들어 圖形이 實際 生活에 쓰이는 事例를 調査하고 展示會를 開催하거나 圖形의 測定 單位와 起源, 由來 等을 硏究하고 實生活에 쓰이는 事例를 調査하는 式이다.

高校 過程은 이 같은 活動이 줄어들고 理論에 置重하게 된다. 또 修能試驗 問題를 學生들이 스스로 만들어 보는 過程도 包含된다.

이우학교는 새로운 數學 敎育을 위해 ‘數學으로 보는 世上’이나 ‘이야기 속의 數學’이라는 題目으로 數學 敎材를 出刊할 豫定이다. 現在 中學校 3學年 1學期 課程까지 敎材 開發이 끝난 狀態다.

●미디어 敎育과 CLT 英語

이우학교 國語 授業의 目標는 ‘讀解力’이다. 情報를 理解하고 創意的으로 分析하는 能力을 말한다. 一般 中高校와 다른 點은 미디어 敎育을 强調한다는 것. 미디어의 影響力이 莫强한 現實을 反映한 것이다.

미디어 敎育 時間에는 텔레비전 視聽 日記 쓰기, 放送 프로그램 만들어 보기, 廣告 理論 배우고 廣告 만들기, 廣告 카피 읽기, 廣告 批評文 쓰기 等이 包含된다. 모든 結果物은 學校 인터넷의 사이버 學習室에 올려 相互 評價를 하게 한다.

이우학교 敎育 프로그램의 特徵이 個別化 學習이다. 學生들은 國語 授業 時間에 工夫하는 것과는 別途로 主題를 定해 한 學期 내내 硏究하는 深化 프로젝트를 遂行해야 한다. 例를 들어 日常 言語의 재미있는 어원 찾기, 學生들이 즐겨 쓰는 隱語 찾기, 텔레비전 속 職業 探究, 大衆歌謠 노랫말 속에 가장 많이 나오는 單語 等을 硏究할 수 있다.

英語는 意思疏通 中心의 學習 方法인 CLT(Communi-cative Language Learning)를 活用한다.

中學校 1學年의 境遇 첫 單元이 스토리텔링이다. 授業 前 敎師가 案內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英語로 各國의 傳來 童話 가운데 하나를 읽어온다. 授業時間에는 組別로 이야기를 소리 내어 읽은 뒤 이야기 地圖를 그리고 이를 보며 英語로 스토리를 再構成한다.

高校 1學年은 地理를 가장 먼저 배운다. 5大洋 6大洲의 이름을 배우고 緯度와 經度를 活用해 地圖上에 位置를 標示하고 나아가 氣候에 對해서도 배우게 된다. 地理가 끝나면 代替에너지 神話 行星 等으로 進度가 나간다.

敎師는 英語로 授業을 進行하며 學生들은 狀況에 따라 英語 또는 國語를 쓸 수 있다.

●哲學과 藝術

이우학교에서는 ‘道德’ 代身 ‘哲學’을 배운다. 哲學史를 훑는 것이 아니다. 人間과 自然에 關해 省察하고 根本的 물음을 던져보는 時間이다.

中學校 1學年과 高校 1學年 모두 2學期의 折半은 ‘人權’에 對해, 나머지 折半은 ‘文學과 藝術을 통해 본 哲學’을 論하게 된다. 人權 時間에는 新聞 雜誌 小說 映畫 等 人權을 素材로 한 텍스트를 媒介로 靑少年의 人權이나 外國人의 人權 問題 等에 對해 討論하고 人權을 素材로 新聞을 만들어보는 것으로 끝맺는다.

文學과 藝術을 통해 본 哲學에서는 中 1의 境遇 인디언들의 人生觀이 드러나 있는 自傳的 成長小說인 ‘내 靈魂이 따뜻했던 날들’과 成長映畫 ‘마르셀의 여름’ 等을 미리 읽고, 보고 와서 討論한다.

高校 1學年은 읽기 資料에 발자크의 ‘고리오 令監’과 카프카의 ‘변신’ 等이 追加되고 映畫는 ‘모던 타임스’ ‘블레이드 러너’ ‘卒業’ 等이 包含된다.

音樂과 美術은 統合 授業을 한다. ‘中世 속으로’라는 主題로 그레고리안 聖歌를 듣고 고딕 樣式의 建築物을 鑑賞하고 스테인드글라스를 製作한다. 新古典主義 畫家 다비드가 그린 나폴레옹 그림을 보며 베토벤의 交響曲 ‘英雄’을 鑑賞한다.

이우학교의 評價 方式은 다르다. 紙筆考査보다는 授業時間에 提出한 課題物과 深化 프로젝트 等 遂行評價 比重이 높다. 學生 個人에 對한 評價와 함께 팀員이 모두 같은 點數를 받는 ‘모둠 評價’를 竝行한다.

이우학교는 學校의 틀이 잡히는 대로 硏究所를 設立해 體系的인 敎材 開發에 들어갈 計劃이다. 學校에서 使用하는 敎材를 自體 製作하고 獨自的인 콘텐츠를 開發해 學校 밖에까지 普及하기 위해서이다. 이우학교 敎師陣이 執筆한 敎材는 ‘圖書出版 이우’를 통해 發刊된다.

鄭 校長은 “一般 學校와 달리 大學 入試를 겨냥한 敎育은 하지 않으므로 名門大 進學이 目標인 學生은 謝絶”이라며 “하지만 大學 入試가 綜合的 思考力을 評價하는 方式으로 바뀐다면 이우의 敎育 方式이 入試에서도 競爭力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영記者 eco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