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議員會館 로얄層’이라던 6層서 落選者 쏟아진 與…房 配定 눈치싸움 始作|東亞日報

‘議員會館 로얄層’이라던 6層서 落選者 쏟아진 與…房 配定 눈치싸움 始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5日 15時 36分


코멘트
第22代 國會議員들이 着用할 國會 배지. 뉴스1

國民의힘이 22代 國會 開院을 앞두고 17日까지 國會 議員會館 事務室 配定 申請을 받는 가운데 當選人들 사이에 눈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展望이 좋고 移動이 便해 로열層으로 꼽혔던 6~8層 中 6層에서 大擧 國民의힘 落選者가 나오면서 忌避層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黨內에선 “6層은 다른 層보다 밖으로 나가는 門이 많아 落選 기운이 剛하다”는 말까지 나온다.

15日 國民의힘에 따르면 黨 院內行政國은 最近 當選人들에게 事務室을 申請해달라는 內容의 公文을 보냈다. 國會事務處는 各 黨에 議員室을 割當하고, 黨은 當選人에게서 申請을 받아 房을 配定한다. 한 放에 申請이 몰리면 選手, 나이, 黨職 等을 考慮한다.

새로 房을 配定받는 與黨 初選 當選人들 사이에서는 “6層을 避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21代 國會에서 6層에 자리잡았던 國民의힘 議員 17名 中 5名만 22代 總選에서 生還했기 때문이다. 이명수 張濟元 이달곤 柳性杰 等 11名의 議員이 不出馬를 宣言했거나 公薦을 받지 못했다. 권명호 議員은 地域區인 蔚山 東區에 出馬했다가 落選했다. 國民의힘 所屬이었다가 脫黨하고 22代 總選에 不出馬한 하영제 議員 事務室도 6層이다. 한 與黨 關係者는 “‘門이 많으면 안좋다’는 俗說이 있는데 6層은 吸煙이 可能한 하늘公園으로 나가는 門 때문에 다른 層보다 門이 많아 大擧 落薦·落選했다는 말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19代 國會에서 議員會館 6層은 朴槿惠 前 大統領과 親朴系 人士들이 布陣해 特히 ‘로열層’으로 꼽히기도 했다. 當時 새누리당 代表였던 朴 前 大統領이 620號를, 李漢久 院內代表(618號)와 陳永(622號) 當時 政策위議長이 가까운 곳에 位置했다. 金榮宇 當時 代辯人이 627號, 洪日杓 院內代辯人이 623를 使用해 主要 黨職者들이 모두 6層을 쓰기도 했다. 當時 刷新派 남경필 議員은 619號를, 國家報勳部 長官을 지낸 박민식 議員은 621號를 썼다.

總 10個 層인 議員會館에서 傳統的인 로얄層은 잔디밭과 噴水臺가 내려다보이고 移動이 便한 7, 8層이다. 特히 7層은 ‘럭키세븐’으로 選好度가 높고 丁世均 等 큰 政治人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人氣가 많다. 方向은 잔디밭과 噴水臺가 바로 보이는 議員會館 正面을 選好하는 傾向이 있다. 朱豪英 金起炫 박덕흠 議員 等 重鎭 議員들이 正面에 자리잡고 있다. 漢江과 楊花大橋가 내려다보이고 엘리베이터가 2代 뿐이라 移動하는 사람이 적어 조용한 10層도 人氣層이다.

한 初選 當選人室의 保佐陣은 “各 議員의 選好가 달라 이에 맞추려고 하고 있다”며 “기운이 좋다고 꼭대기層 東쪽을 選好하는 議員부터 健康을 위해 階段으로 다닐 수 있는 낮은 層을 選好하는 議員 等 各自 다 畿湖가 다르다”고 말했다.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國會 #房 配定 #議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