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半導體 論議 國會特委’ 10個月間 會議 5時間, 海外出張은 6日|東亞日報

[單獨]‘半導體 論議 國會特委’ 10個月間 會議 5時間, 海外出張은 6日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國會 特別委員會 放漫 運營 指摘
21代 國會 26個 꾸려져 7個 活動
會議 제대로 안 열고 出席도 低調
“法案審査卷 없어 優先順位 밀려”

《國會特委 7곳 모두 有名無實


與野가 國家的 懸案을 깊이 있게 論議하겠다며 만든 主要 國會 特別委員會가 事實上 有名無實하다는 指摘이 나오고 있다. 現在 運營 中인 7곳 모두 한 달에 한 番꼴로도 會議를 열지 않았고, 議員 參席率이 低調했다. 半導體 産業 育成을 論議하기 위한 ‘尖端特委’는 發足 以後 10個月間 4次例 會議만 열었고 總 會議 時間은 5時間이 안 됐다. 》

與野는 “半導體와 二次電池 等 國家 尖端 戰略 事業을 育成하기 위해 國會가 힘을 모으겠다”며 지난해 12月 ‘國會 尖端戰略産業特別委員會’를 發足했다. 하지만 特委는 發足 뒤 10個月 동안 總 4次例 會議를 여는 데 그쳤다. 그나마도 두 番은 委員長과 幹事 選任을 위해 열린 會議로, 各各 19分, 4分 만에 끝났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 産業通商資源部 等 有關 部處 關係者들과 함께한 나머지 두 番의 會議도 各各 두 時間 假量 進行됐다. 10個月間 열린 會議 時間이 都合 5時間 以內에 不過한 것. 이들은 7月 31日부터 8月 5日까지 유럽 海外 出張은 4泊 6日間에 걸쳐 갔다.

與野가 國家的 懸案을 깊이 있게 論議하기 위해 構成하는 國會 特委들이 事實上 有名無實하다는 指摘이 나온다. 法案審査權 等 實質的 權限이 없는 데다, 常任委員會와 달리 監視도 느슨해서 放漫하게 運營된다는 批判이 나온다.

● 會議는 5時間, 海外 出張은 4泊 6日


19日 동아일보가 國會 會議錄 等을 分析한 結果 21代 國會에선 總 26個 特委가 꾸려졌는데, 이날 基準 아직 活動 中인 特委는 △國會 2030 釜山世界博覽會 誘致支援 特委 △政治改革特委 △年金改革特委 △人口危機特委 △氣候危機特委 △尖端戰略産業特委 △倫理特委 等 7個다. 7個 特委 모두 會議가 한 달에 한 番꼴로도 열리지 않는 데다, 會議가 열리더라도 議員들의 出席率이 低調한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尖端戰略特委의 境遇 4次例 열린 會議 中 全體 委員 18名이 全員 出席한 날은 하루도 없었다. 特委는 企業 現場 意見을 듣겠다며 5月 삼성전자 平澤캠퍼스, 6月 포스코 광양제철소, 7月 네이버 等을 訪問했지만 정작 委員들은 折半도 參席하지 않았다. 委員長인 國民의힘 兪義東 議員과 與野 幹事인 國民의힘 韓茂景 議員, 더불어民主黨 홍기원 議員은 유럽 內 二次電池, 배터리 工場 視察 名目으로 7月 31日부터 8月 5日까지 폴란드, 헝가리 出張을 떠났다. 尖端特委 關係者는 “二次電池 素材 業體들이 헝가리, 폴란드 等에 多數 進出해 있어 産業 外交 活動의 遂行을 위해 다녀온 것”이라고 說明했다.

國會가 2030年 釜山世界博覽會 誘致를 支援하기 위해 띄운 釜山엑스포特委는 2021年 12月 構成된 後 總 13次例 會議를 열었다. 會議는 平均 1時間 38分 동안 進行돼 모두 點心時間 前에 終了됐다. 反面 이 期間 프랑스, 獨逸, 벨기에 等 海外로 떠난 出張은 9番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올해 全體 特委가 支出한 海外出張費 豫算도 例年에 비해 壓倒的으로 많았다. 國會 事務處 資料에 따르면 올해 特委 國外業務 旅費 支出額은 올해 9月 基準 4億4817萬 원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8年 1億1180萬 원, 2019年 2154萬 원에 비해서도 크게 늘었다. 코로나 期間인 2020, 2021年에는 0원이었고, 지난해에는 6152萬 원이었다. 國會 事務處 關係者는 “釜山엑스포特委의 對外 交涉 活動을 蹉跌 없이 遂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旅費를 增額했다”고 說明했다.

● “法案 審査權 附與해야”


實務者들은 特委 일이 事實上 加外일이라 重要度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고 吐露한다. 特委에서 活動 中인 한 민주당 議員室 關係者는 “常任委 일로도 充分히 바쁘기 때문에 모두의 關心事에서 벗어나 있는 特委 日에는 熱中하기 힘든 側面이 있다”며 “法案審査權도, 豫算權도 없다 보니 部處 關係者들도 不出席하려는 境遇가 많아 業務報告 自體가 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特委 活動의 實質化를 위해 法案審査權을 附與해야 한다는 意見도 나온다. 國會 關係者는 “特委를 構造 調整해 없앨 것은 없애고 重要한 것들은 常設化해서 法案審査權을 주는 게 效果的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半導體 #國會特委 #會議 #5時間 #出張 #6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