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特別赦免 朴槿惠, 當分間 ‘沈默 政治’…大選 影響 觸角|東亞日報

特別赦免 朴槿惠, 當分間 ‘沈默 政治’…大選 影響 觸角

  • 뉴시스
  • 入力 2021年 12月 24日 11時 23分


코멘트
朴槿惠 前 大統領이 12月31日子로 特別 사면된다. 이에 따라 大選을 눈 앞에 두고 있는 政治權도 搖動칠 것으로 展望된다.

特히 그동안 持續的으로 박근혜 前 大統領 釋放 및 特使를 要求해왔던 親朴(親朴)과 極右保守 勢力들이 움직이기 始作하면 朴 前 大統領도 어떤 形式으로든 政治的 메시지를 내놓을 수 있다. 朴 前 大統領의 메시지는 大選판의 ‘核 爆彈’으로 作用할 可能性 높다.

다만 當場은 朴 前 大統領이 收監 生活 中 健康 狀態가 惡化된 만큼 治療에 邁進할 可能性이 높다는 게 政治權의 觀測이다.

김광삼 辯護士는 이날 “健康狀態가 안 좋아 治療를 받아야 하니 早晩間은 大衆 앞에 모습을 보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拘置所에서도 柳榮夏 辯護士 外에는 모두 接見을 拒否해온 만큼 메시지를 낼 可能性이 있겠나”라고 했다. 또 “最近 一部만 公開된 獄中書信집에서 ‘政治를 함께한 이들이 모든 짐을 제게 지웠다’라고 한 걸로 미뤄 한동안은 政治人들과 接觸을 하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張性哲 大邱가톨릭大 特任敎授度 “當分間은 메시지를 안낼 可能性이 높다”며 “赦免을 받고 大選政局인데 自身의 말 한마디가 큰 政治的 波長을 불러일으킬 거라고 判斷하면 當分間은 말을 아끼고 沈默의 政治를 하지 않을까하고 본다”고 했다.

그러나 朴 前 大統領이 病床에서 특별한 政治的 메시지를 내지 않더라도 支持勢力과 接觸이 可能한 ‘自由의 몸’李 된 만큼 極右勢力들이 朴 前 大統領을 病問安하기 위해 줄을 잇는 것 만으로도 大選 政局에 미치는 影響은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는 게 大體的 觀測이다.

赦免 報道가 나오자마자 親朴勢力들이 움직이기 始作했다.

代表的 親朴 人士인 趙源震 우리共和黨 代表는 24日 ‘釋放 祝賀 集會’를 豫告하고 나섰다.

조 代表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朴 前 大統領 赦免 消息을 傳하며 “黨員 同志들의 獻身的 鬪爭과 愛國心이 만들어낸 結果”라고 歡迎했다.

그러면서 “모두들 朴 前 大統領이 入院해 있는 서울삼성병원으로 모여 釋放을 기쁜 마음으로 맞이하자”라고 했다.

朴 前 大統領 동생 박근령 前 育成財團 理事長도 이날 記者들에 文字 메시지를 보내 “于先 (門)大統領님의 決斷에 感謝드린다”라며 “아울러 그동안 VIP(朴 前 大統領)의 健康과 釋放을 위해 努力해 오신 各界各層의 모든 분들께도 家族 一員으로서 깊이 感謝드린다”라고 했다.

이어 “이番 赦免을 통해 韓國政治史에 큰 劃을 긋는 契機가 될 것”이라며 “이제는 合心해 5代 葛藤(地域, 理念, 世代, 兩極化, 階層)을 解消시키는데 拍車를 加해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外皮上으론 國民大統合을 注文했지만 事實上 保守集結을 통한 政權交替를 呼訴한 것으로 풀이된다.

朴 前 大統領의 健康狀態가 어느 程度 回復이 된 以後엔 ‘’메시지 政治‘가 本格化할 수 있다는 視角도 있다.

朴 前 大統領은 지난 4·15總選을 앞두고 ’獄中書信‘을 통해 메시지를 發信 한 바 있다. 그는 當時 “더 나은 大韓民國을 위해 旣存 巨大野黨(未來統合黨)을 中心으로 太極旗를 들었던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呼訴드린다”고 했다.

總選介入이라는 批判을 받았고 總選 結果는 未來統合黨 慘敗로 歸結됐지만 ’選擧의 女王‘으로 불렸던 ’政治인 朴槿惠‘의 存在感을 재환기하는 契機라는 評價도 나왔었다.

이런 點으로 미뤄 이番 大選에도 朴 前 大統領이 影響力을 스스로 發揮할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윤태곤 더모아政治分析室長은 뉴시스와의 通話에서 “朴 前 大統領 스타일上 메시지 政治는 當分間은 안 하겠지만 總選 前 메시지를 생각해보라. 막판에는 保守에 힘을 실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朴 前 大統領은 최순실 國政壟斷 事件의 賂物收受 等 嫌疑로 2017年 3月 31日 拘束됐다. 이番 特別 赦免으로 12月31日 0時 基準으로 4年9個月 만에 自由의 몸이 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